곶자왈사람들 "서귀포시 환경부서 통폐합 중단하라"
상태바
곶자왈사람들 "서귀포시 환경부서 통폐합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잘못된 조직개편안 바로잡아달라"

서귀포시 청정환경국과 도시건설국을 통폐합하는 내용의 제주특별자치도 조직개편안이 제주도의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한 것과 관련해 곶자왈사람들은 4일 성명을 내고 "서귀포시의 환경부서 통폐합 추진을 중단하라"라고 요구했다.

곶자왈사람들은 "청정환경국과 안전도시건설국이 통폐합된다면 환경관련 업무의 역할과 비중은 크게 줄 수밖에 없다"면서 "곶자왈 지역의 환경문제는 더 악화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서귀포시에 소재한 곶자왈 또한 불법 형질변경이나 입목벌채 행위, 각종 폐기물 및 쓰레기 불법투기 등의 훼손 행위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면서 2015년 상창리 곶자왈 내 불법형질 변경 및 입목벌채, 2016년 동광리 곶자왈 내 팽나무 불법굴채, 2018년 서광리 곶자왈 내 개가시나무 불법벌채 및 울산 기획부동산 사기사건, 2019년 동일리 곶자왈의 농업용, 건축물 등 폐기물 적치장 이용, 2020년 구억리 곶자왈 내 무허가 건축행위 등 곶자왈 훼손 사례를 제시했다.

이 단체는 "2015년 시작된 제주도의 ‘곶자왈 경계 설정 및 보호지역 지정’ 등의 내용을 담은 곶자왈 보전관리방안 수립 용역은 여전히 진행 중"이라며 "곶자왈 보전을 위한 사업이 지지부진하게 뒷전으로 밀리면서 곶자왈은 아직도 훼손 위협에 놓여있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곶자왈사람들은 "이러한 곶자왈의 현실을 타개하고 보전하기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 더 관리감독과 단속의 강화, 근본적 대안 마련 및 실행 등 행정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며 "그렇기에 청정환경국이 안전도시건설국과 통폐합돼서는 안 되며 오히려 청정환경국 고유의 업무가 보장될 수 있도록 역량과 기능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는 비단 곶자왈만의 문제는 아니다. 불법개발행위, 환경오염행위, 생활환경악화, 기후변화 위기 등 환경의 문제는 점점 다양해지고 늘어나고 있어 이에 대한 행정의 역할은 더욱 막중해지고 있다"며 "제주도는 청정환경국과 안전도시건설국의 통폐합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단체는 "제주도의회는 오는 15일 예정된 본회의에서 잘못된 조직개편안을 바로 잡고 청정 환경의 제주미래를 위한 올바른 선택을 해줄 것을 바란다"고 당부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