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도의회, '현 공항활용' ADPi 보고서 공개검증 성사될까
상태바
국토부-도의회, '현 공항활용' ADPi 보고서 공개검증 성사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ADPi 검증할테니 결론나면 도의회 제2공항 협조해달라"
특위 "의견수렴 절차는 그대로 진행...ADPi 책임자 불러서 검증하자" 

제주 제2공항 갈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도민의 의견을 집약하기 위한 '의견수렴 절차'를 진행키로 한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제2공항 관련 쟁점 중 하나인 '현 공항 확장' 가능성의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의 용역보고서에 대한 검증 의향을 밝혀 주목된다.

ADPi 용역보고서는 지난 2015년 국토부의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과정에서 '현 공항 확장 가능성'에 대한 조사를 수행됐던 보고서로, 그동안 은폐 의혹 등이 제기되기도 했다.

지난 11일 제주를 찾은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 의원들과의 면담에서 현 공항 활용 가능 여부에 대한 공개 검증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12일 도의회 특위 등에 따르면, 이날 면담에서는 시민사회단체와 국토부의 3차례 비공개 사전토론 및 지난 7월 진행된 4차례 공개토론회에 대한 평가와 향후 의견수렴 절차 등에 대한 대화가 이뤄졌다.

국토부는 공개토론 등을 통해 어느정도 의문이 해소됐다는 입장을 밝힌 반면, 특위는 제2공항 반대 비상도민회의가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32가지 쟁점에 대해 국토부가 피드백을 하지 않은 문제 등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김상도 실장은 "현 공항 확충에 대해 과업 책임자(ADPi 관계자)를 부르고, 제주도와 의회 추천한 전문가 불러서 검증하고, '(제주공항 활용이)불가능하다'고 결론이 나면 제2공항에 대해 의회도 협조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ADPi 용역보고서에 대해 검증을 할테니, 현 공항 확장으로는 항공수요 감당이 어렵다는 결론이 나면 도의회도 제2공항 추진에 대해 협조해달라는 것이다.

특위 의원들이 "(검증결과) '제주공항 활용이 가능하다'고 나오면 어떻게 하겠느냐"고 반문하자, 김 실장은 "그러면 (제2공항에 대해)생각을 달리 해야죠"라며 현 공항 활용이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오면 제2공항 추진에 대한 입장을 바꿀 용의가 있음을 피력했다.

특위는 "내부적으로 (제2공항 도민의견수렴)프로세스는 준비하겠다"면서 "시작은 하지 않겠지만, 국토부에서 (현 공항 활용가능 여부에 대해 검증을) 제안했으니, ADPi의 책임자를 불러서 검증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요구했다.

특위의 이러한 요구에 국토부는 이 문제를 검토해 정식으로 답변을 주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박원철 위원장은 12일 취재진과의 인터뷰에서 "특위는 도민 의견수렴 절차를 의결한대로 진행할 계획이고,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어 "다만 어제(11일) 국토부 김상도 항공정책실장이 특위와의 간담회에서 '현 공항 활용'에 대한 검증을 제안하며 그에 대해 조만간 답을 주기로 해서 그 대답은 일단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날 제주도가 별도의 의견수렴 창구를 운영키로 한 것에 대해서는, "제주도의 의견수렴에 대해 별도로 입장은 없다. 특위는 예정대로 의견수렴 절차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제주도의 (의견수렴 관련) 보도자료를 보면 그건 여론수렴이나 도민의견 수렴이 아니라, 개인의견을 내라는 것이다"면서 도의회에서 진행하고자 하는 도민의견과는 성격이 다름을 강조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 수준 2020-08-15 14:28:12 | 211.***.***.57
-제주도에는 원도지사만한 사람이 없다. 원도지사 귀한줄 알아라. 거지같은 제주도 촌놈들아.
-제주도 도의회는 정만 부끄러운 줄 모른다. 남들이 무슨 욕을 하던지, 본인 지역구인 서부는 왜 공항이 안 되냐고 갈등을 조장한다. 도의회 신임 의장도 체면이고 뭐고, 서부로 해야 한다고 막무가내로 막말한다. 최소한의 체면이라는 것이 있어야 하는데, 제주도는 가진 놈이던 없는 놈이던 부끄러운줄 모른다.
-제주도에서 도로 신설할때, 시세 2배 받아 먹은 제주 촌놈들이 돈 더 받으려고 소송하는 것을 본적이 있다. 제2 공항 개발한다고 보상 더 받으려고 악을 쓰는 것을 보았을 때, 객관적으로 황당할 따름이었다.
-제주도 영악한 몇몇 놈들은 환경팔이 하면서, 자기 이름 알리고 중앙 정부에 한자리 차지하는 수단으로 이번 갈등을 이용했다.
-결론적으로, 인간이 덜 된 제주 촌놈들은 제주2공항 같은 좋은 시설을 받을 자격이 없다. 그냥, 자식들 학교도 보내지 말고, 귤밭에서 귤이나 따면서 살아라.

제주시민 2020-08-14 10:42:29 | 118.***.***.175
밑에 투기꾼 보거라.
현 제주공항 확장대안과 제2공항 건설대안계획은 국토부가 검토한 과제다.
두가지 방안중 선택한다면 현 제주공항 잘 활용해서 첨던화하고 서비스편의시설 늘리고 관제시설 개선하면 제2공항 필요없다. 이런 대안을 내놓은게 ADPI인데 국토부가 은폐했다는거 아냐?
4천만까진 필요없어 관광객 밀려들어와서 제주도민에게 피해만 크지 실질적인 이익은 없어. 그건 투기꾼들도 인정하잖아.
적어도 지금 수준의 관광객 유지하거나 조금 더 늘어나는 수요 충족하는 수준이면 되는거지.
5조원 혈세낭비 안하고 주민 이주 안해도 되고 동굴숨골 농지 살려서 좋고 철해도래지 환경파괴 없어서 좋고 세계자연유산 일출봉 거문오름동굴계 경관 살려서 좋고 평생 비행기소음에 시달리지 않아도 되는거야.
그러니까 도민들이 지지하는거야!

에이 짜장나 2020-08-13 09:16:36 | 218.***.***.38
떼까리만 써는 도의회 반대의원들
떼까리 마니 썻다 아이가
그만 해라
장마보다 더 짜장나게 하네
국토부는 멀 무서워하나 반대하는 도의회 그넘들 신경쓸 것 없다 다음에 다 떨어진다

토론 좋아하고 있네 2020-08-13 08:46:39 | 211.***.***.35
반대를 위한 반대하는 사람들과 토론이라....

도의회 수준 2020-08-12 21:40:35 | 211.***.***.35
-제주도에는 원도지사만한 사람이 없다. 원도지사 귀한 줄 알아라. 거지같은 제주도 촌놈들아.
-제주도에서 도로 신설할 때, 시세 2배 받아 먹은 제주 촌놈들이 돈 더 받으려고 소송하는 것을 본적이 있다. 제2 공항 개발한다고 보상 더 받으려고 악을 쓰는 것을 보았을 때, 객관적으로 황당할 따름이었다.
-제주도 영악한 몇몇 놈들은 환경팔이 하면서, 자기 이름 알리고 중앙 정부에 한자리 차지하는 수단으로 제2 공항을 이용했다.
-제주도 제2 공항은 제주도가 수차례 간곡히 중앙 정부에 요청해서 진행된거다. 힘 있는 서부가 아니라, 인구도 적고 힘 없는 동부로 결정되었다. 그러자, 제2 공항 필요한 것을 누구보다 더 잘 아는, 서부 지역 도의원과 제주시 의원으로 장악된 제주 도의회가 결사 반대했다.
-결론적으로, 너희같이 인간이 덜 된 제주 촌놈들은 제주2 공항 같은 좋은 시설을 받을 자격이 없다. 그냥, 자식들 학교도 보내지 말고, 귤밭에서 귤이나 따면서 살아라.

제주2공항 착공 2020-08-12 17:27:29 | 58.***.***.241
좌남수 의장왈 "제2공항의 경우 대부분의 도민들은 대정읍 신도리로 갈 것이라 생각했는데 어느날 갑자기 성산이라고 하니 멘붕이 온 것이다. 멘붕이 온 건 서쪽 지역주민들도 마찬가지다"라고 지적했다. ㅡㅡㅡ 와우 좌남수 의장님 말씀. 반대만 하시는 박찬식님 새겨들으시기 부탁드립니다.

특위는 반대목소리만 듣는군요 2020-08-12 17:02:27 | 223.***.***.228
특위라 말고 도민 대표라고 하지도 말고
그냥 제2공항 추진 반대 도의원들 모임이라고
하는게 좋겄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