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어붙이는 서귀포 도시우회도로, 알고보니 제2공항 연계사업"
상태바
"밀어붙이는 서귀포 도시우회도로, 알고보니 제2공항 연계사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반대 시민사회단체, 도시우회도로 공사 중단 촉구
"4차선계획도 타당성 약한데도 제2공항 연계 6차로 추진"

서귀포학생문화원을 비롯한 많은 학교들이 위치해 있는 구간에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건설공사가 추진되면서 시민사회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 도로공사가 제주 제2공항 연계사업인 것으로 나타나면서 제2공항 반대단체에서도 발끈하고 나섰다.

제주도내 100여개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22일 성명을 내고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는 제2공항을 위한 무리한 개발사업"이라며 사업 중단을 요구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제주도가 사업타당성이 없다는 결론에도 불구하고 50년도 훨씬 넘은 계획을 근거로 서귀포시 우회도로를 강행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언론의 탐사보도를 통해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가 사실상 제2공항연계사업임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사업은 사업타당성이 전혀 없다는 것이 확인되었음은 물론 도심 내 녹지의 파괴, 하천환경과 생태계파괴, 교육환경악화, 제주도교육청 부지 강제수용 논란 등을 겪으며 극심한 사회갈등으로 번져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특히 6차선을 고집하면서 사업을 강행추진하며 각종 의문과 의혹이 터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와중에 도시우회도로의 사업강행이 제2공항 때문이라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라며 "2017년 서귀포시가 의뢰한 타당성 조사보고서에서는 6차선은 비용대비 편익이 없어 경제성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고 그나마 4차선으로 진행했을 경우 비용대비 편익은 낮으나 공공재의 성격으로 사업추진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히며 이러한 내용이 '제2공항'을 연계시키며 결론이 달라졌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보고서에는 제2공항을 언급하며 제2공항 건설이 사업의 경제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내용과 함께 사업부서가 제2공항을 감안할 때 우회도로 개설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했다는 내용이 언급되어 있다"며 "경제성만을 고려하면 4차로가 최적 대안이지만 제2공항과 연계한다면 6차선 개설도 가능하다는 내용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결국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6차로 추진배경에는 제2공항이 있었던 것"이라며 "특히 제2공항 발표를 전후해 바뀐 제주도의 도로 계획도 제2공항 연계사업이란 점을 명확히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2014년 발표한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때까지는 계획구상 단계로 표현했지만, 불과 3년 뒤 발표한 도시기본계획에서는 조기 개설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내용이 바뀌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후 2018년에 발표된 구국도 도로건설 관리계획에는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가 아예 처음부터 포함됐고, 이 관리계획에 제2공항 연계도로계획이 상당부분 포함된 사실을 대입하면 결국 장기간 묻혀있던 사업성 없는 사업이 제2공항 계획이 나온 이후 6차로 사업으로 급물살을 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도는 타당성 없는 도로계획을 제2공항 연계사업이라는 이유로 강행추진하는 것을 당장 멈추고 해당 사업에 대해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또 "제2공항이 제주도 전역에 미치는 악영향이 커지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해 도민들이 제대로 알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해 도민들이 제2공항에 대한 문제를 스스로 매듭지을 수 있도록 도민공론화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개설사업은 총 1237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3년까지 서귀포시 서홍동과 동홍동을 연결하는 길이 4.2km 구간을 왕복 6차선 도로(너비 35m)로 신설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논란이 됐던 구간은 서홍로와 동홍로를 잇는 1.5km의 제1구간으로, 이 도로가 건설될 경우 도로의 일부가 서귀포학생문화원 바로 앞을 지나가면서 문화원 앞에 조성된 잔디광장 일부가 편입돼 없어질 상황이다. 

또 학생문화원과 서귀포여중, 서귀서초, 서귀북초, 해성유치원, 서귀포고, 중앙여중, 중앙초, 동홍초 등 학교들이 즐비한 이 일대에 도로가 관통할 경우 학생들의 교통안전 위험이 우려되고, 학습권 침해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에 교육당국에서는 '지하차도' 내지 '우회 건설' 등의 대안을 제시해 왔는데, 그럼에도 제주도는 "경제성이 없다"며 지상차도로 건설하는 것으로 결정해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지난 1일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서귀포시 우회도로가 계획된 구간에는 서귀포학생문화원이 있고, 도서관이 있고, 유아교육진흥원이 있는 '교육벨트'인데, 도로가 들어서면 이 벨트가 무너지게 된다"고 우려했다.

이 교육감은 이어 '지하도로' 방식을 염두에 둔듯, "(도로개설 방식의) 다른 방식도 있다고 생각되는데, 마지막까지 제주도와 이 문제에 대해 협의를 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 수준 2020-08-02 12:11:37 | 117.***.***.17
급할거없음 투기꾼쉐끼들이 급하지 질질1년끌어서 도지사 바꾸면 자동으로 나가리됨 어차피 제주시쪽 여론이 반대가 훨많으니 도지사 반대인물 뽑으면 됨 풉풉 아 빨리 투기꾼쉐이들 땅투자 실패해서 나락간모습보고싶네 ㅎㅎ
————
위의 공항 반대하는 사람의 글로 알수 있는 사실은 다음과 같다.

-환경 보호 따위는 전혀 관심이 없고 공항은 필요하지만, 제주 동부가 잘 되는 것이 배 아파서 동부 제2공항 반대한거다.
-제주 서부 도의원 박원철이가 제주도의회 갈등 해소 위원장이다. 처음 서부 신도 쪽에 공항 착공한다고, 서부 땅값 폭등할때는 왜 반대 안 했니?
-제주시 상인들은 동부에 공항 건설 되면, 현 제주시 상권 죽는다고 반대한다.
-제주 전체 인구 중에서 동부 인구는 10% 미만이다. 언제나 투표로 하면, 제주 동부는 밀리다보니, 이번에도 제주시와 서부 지역에서 투표로 동부 공항 무산시킬수 있다고 확신을 하고 있다.

이런 놈들때문에 제주도 젊은이들은 실업자로 살게 될거다

도밈 2020-07-23 22:01:42 | 211.***.***.104
사람들이 늘어나고 길이 좁고 사고 위험이 생기면 즈그들은 민원을 겁나게 넣으면서 제주도 사람들이 민원 넣으면 별 ㅂㅅ같은 놈들이 반대하고 ㅈㄹ. 제주도에 제 2공항 반대하고 길 넓히는게 싫으면 제주도에 오지를 마라 육지것들아. 특히 단체라면서 ㅈㄹ하는 뒤가 정치적 집단놈들 단체들 NL망령 새키들아 제주도 오지도 말고 육지놈들 데리고 꺼져 그러면 공항도 길 넓히는 것도 무산되니께

기득권 싸움 2020-07-23 21:16:43 | 117.***.***.95
민주당 국회 의원이 당선 된 것은 전라도 출신 사람들이 제주도에 많이 살기 때문이다. 민주당 국회 의원이 당선된 것과 공항 반대하는 것은 상관이 없다.

이번 선거에서 성산과 표선면과 종달리 등 제주 동부 지역 사람들은 대부분 공항 찬성 쪽에 투표했다.

처음 공항이 서부 대정 쪽에 건설된다는 소문으로 서부 땅값 폭등했다. 지금 동부 쪽에 공항이 건설 확정 되면, 서부 땅값 폭락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또, 제주시 현재 상인들은 동부에 공항 건설 되면, 현 제주시 상권 죽는다고 걱정이 많다.

제주 전체 인구 중에서 동부 쪽에 거주하는 인구는 10% 미만이다. 언제나 투표로 밀리다보니, 동부는 병원 하나 없는 열악한 환경이다. 원희롱 도지사는 제주도 균형 발전을 위해서라도 이번에 꼭 동부에 제2 공항 추진하려고 하는거다.

이게 현실이다.

Gilchun Koh 2020-07-23 15:35:05 | 175.***.***.84
서귀포시 우회도로로 변장한 강정 해군기지를 연결하는 군사도로 입니다. 이렇게 되면 제주도는 평화위 섬이 아닌 미군기지의 섬이 됩니다.

제주사랑 2020-07-23 11:33:38 | 112.***.***.248
국회의원, 도의원님들은 뭐하남요,

서귀포시민님 글 퍼 옮김 2020-07-23 10:08:29 | 175.***.***.8
""인구를 살펴보면 제주의 인구가 서귀포보다 4배 많다고 하지만, 행정시 예산은 서귀포가 제주의 20%도 안된다."
"서귀포시민들은 시청은 존재하나, 도시의 기능을 하지 못하는 무늬만 도시인 도시에 살고 있다"
"난개발 억제도 중요하지만, 도시가 도시기능을 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하드웨어적인 인프라개발에 지속적으로 신경써야한다."

그랬다면 선견지명적 시정이다 2020-07-23 10:03:57 | 175.***.***.8
1호광장 교통사고 많고 출퇴근 시간에는 차량 통행량 위험 장난아니다. 좌우를 살피며 조심하지 않으면 쾅! 받히는건 순간이다. 교통량이 증가. 교통체증이 발생하는 시점이면 계획대로 개선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 당연한 조치에 무엇이 문제인가? 모르는체 눈감고있으면 직무유기하는것이다.
또 제2공항을 염두에 두고 확장한다면 그 또한 미래를 대비하는 측면에서 생산적인 계획이지않은가? 예컨데 잘 돌아가는 시정은 <상수도관.하수도관.통신선로.전기선로.도시가스관 등> 문제발생 때마다 도로를 파헤쳐서 교통체증유발하는 땜질식 처방 아니고,한 번의 공사에서 다른부분도 점검 예비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세금낭비 줄이는 것이다. 공론화 좋아하는 반대이해단체를 비롯한 일부언론의 시각은 여전히 우물속에서 흘러가는 구름만 쳐다보는 격이다

머해먹고살지 2020-07-23 09:39:37 | 218.***.***.38
도민회의에 도민은 없고 단체만 있네
머하는 단체여
거기 있는 사람들 자기 돈으로 활동하는 사람이 한사람이라도 있나요?
그 사람들 일 안하고 선전하고 다닐 때 뼈 빠지게 땀흘려 일한 사람들이 낸 세금을 타먹는 사람들 아닌지?
참 팔자 좋고 부럽소?????

도민투표 2020-07-23 01:35:41 | 121.***.***.5
공항 짓기도 전에 제주 자연 파헤치는 걸 보라. 주요시설은 주민투표에 붙일 수있다는 법적 근거가 있는데 왜 도민투표를 못 하겠다는건지 전혀 이해가 안간다. 특히 섬이란 한정된 공간에서 삶의 터전 수백만평 을 갈아 엎는 개발은 섬 안밖에는 갈 곳없는 도민삶에 엄청난 영항을 미친다. 즉각 도민투표로 도민 뜻 밝혀 따르라!

밥그릇 싸움 2020-07-22 23:35:24 | 117.***.***.95
전국에서 데모꾼들이 제주도로 모여 들고 있다. 재주도 특성상 환경 운운하기에 좋다. 시골 정서라 과격한 행동을 해도 구속되지 않는다.

힘들게 공장에서 일은 하기 싫고, 데모판에서 이름 알리는 것은 간단히 쉽다. 과격한 행동을 하면서, 이름 알리고 중앙 국가 균위 발전 위원으로 위촉 받으면 된다.

얼마나 출세하기 쉬운 세상인가..

제주도 자연 보호도 그냥 출세를 위한 명분일 뿐... 그냥 데모판에서 고함치고 차량에 돌진하면, 출세할 수 있다. 얼마나 좋은 세상인가! ㅋㅋ

제주인 2020-07-22 20:21:36 | 175.***.***.209
뉴욕엔 3 개의 공항이 있습니다 / JF 케네디 공항 / 뉴왁 공항 / 라 과디아 공항 / 제주도에 비해 상당히 작은 곳이죠? 돈으로 발생하는 문제 거의 해결 합니다ㅡ 집 값 땅 값도 세계적으로 젤 비싸죠? ㅡ월 스트리트나 ...주식 값 언급할 때도 꼭 뉴욕 끼이죠? 만약 그렇게 발전 시킨 제주도라면ㅡ 양파 값도 뉴욕 허드슨 굴 만큼 이나 비싸고 안전한 먹거리로 소문 날 겁니다ㅡ전... 돈이 좋아서 제주도가 나아가 우리 나라가 잘 사는 게 자랑스럽습니다 ㅡ전라도 무안 사람들은 벌써 공항 고시 했다는데 이게 뭡니까? ㅡ좋은 사고는 빨리 빨리 보고 배웁시다ㅡ 대리 만족도 만족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