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3학년 20일부터 등교수업..."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상태바
고교 3학년 20일부터 등교수업..."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등교수업 계획 확정...특별교실 활용 '거리두기' 강화
학생.교직원 코로나 검사 확대...마스크 착용 일상화
등교수업 시작에 따른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는 이석문 제주도교육감.ⓒ헤드라인제주
등교수업 시작에 따른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는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헤드라인제주

이태원 클럽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로 일주일 연기됐던 유.초.중.고등학교의 등교수업이 20일부터 순차적으로 시작되는 가운데, 제주도에서는 이날부터 고교 3학년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 등교수업이 진행된다.

추자중학교를 비롯한 일부 소규모 학교도 이날부터 정상적으로 등교수업을 시작한다.

등교수업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고, 학생들간 '거리두기'가 엄격하게 이뤄진다. 또 교직원 및 학생에 대한 코로나19 진단검사가 강화된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19일 이같은 내용의 '등교수업 실시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학년별 등교수업 일정은 교육부에서 제시한 안과 동일하게 20일 고3 학생을 시작으로, △고2·중3·초1~2학년과 유치원생은 27일 △고1·중2·초등 3~4학년은 6월 3일 △중학교 1학년과 초등 5~6학년은 6월 8일 등교가 이뤄진다.

다만, 60명 이하 소규모 초등학교과 중학교 중에서는 추자초등학교와 추자중학교, 추차초 신양분교장은 20일부터 정상적으로 등교수업을 시작하기로 결정됐다.

나머지 소규모 학교의 경우 25일부터 등교수업을 시작한다. 특수학교의 경우 27일부터 모든 학교가 일괄 등교 수업을 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제주도교육청은 등교수업 도중에 확진자가 나오게 되면 즉시 등교를 중지하고 원격수업으로 전환, 운영할 방침이다. 

교육부가 과대.과밀 학교 학사 운영 방안으로 제시한 △학년별 격주제, 격일제 등교 방안, △분반을 통한 미러링 동시수업 방안, △급식시간 시차운영, 간편식 제공, 한 개 층 내 복수학년 배치 방안 등은 더 많은 준비와 검토를 거쳐 반영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 학생-교직원 코로나19 검사 강화

교육청은 이번 등교수업에 따른 예방대책으로, 제주특별자치도와 협업해 등교수업을 앞두고 학생 및 교직원에 대해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검사 대상은 △등교수업일 기준 14일 이내 타 시.도 방문력이 있으면서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자 △타 시.도 방문력은 없으나 37.5℃ 이상의 발열을 동반한 호흡기 증상자 등이다.

발열, 호흡기 증상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자 관리도 한층 강화한다.

등교 자가진단시스템을 활용한 건강상태 확인 결과 발열, 호흡곤란 등 의심증상이 확인될 경우와 교육활동 중 의심증상자가 발견되면 등교를 중지해야 한다. 

또 의심증상자는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검사를 받도록 안내하고, 검사 결과 음성이더라도 집에서 충분히 휴식 취하며 경과를 관찰하고, 호전되면 등교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 학교 소독.환기 방역강화...교실 창문 상시 개방

학교 내.외부에 대한 소독, 환기 등 방역도 강화된다. 교육청은 등교 수업에 대비해 특별 방역과 정기 소독을 완료하는 한편, 교실 등의 창문을 상시 개방해 충분히 환기하기로 했다.

기온이 올라 불가피하게 에어컨 등 냉방기기를 가동할 경우 모든 창문을 열어 가동토록 할 방침이다. 이를 대비해 지난달부터 교실 방충망을 미세먼지 차단력이 우수하고 빗물 유입이 적은 '방진 방충망'으로 교체 설치하고 있다.

마스크는 교육부 기준 보건용 2매 및 면 2매를 학교에 보급 완료했다. 이와 함께 자체적으로 면 1매, 보건용 7매를 추가 확보해 필요 물량 지원 및 긴급 상황에 신속하게 투입할 수 있도록 비축물량을 확보 추진 중에 있다.

◆ 마스크 착용 일상화, 학생 간 접촉 최소화...급식소 출입 '엄격'

등교수업 이후 이뤄지는 학교급식도 학생 간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안전하게 운영할 계획이다. 

급식소로 이동전에는 발열을 체크하고 손을 씻도록 하고, 급식실은 반드시 마스크를 쓰고 출입하도록 할 방침이다.

급식소는 학급별로 이동하며 출입 학생수를 제한하고, 바닥스티커를 활용해 질서를 유지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학년별 시차배식 실시, 한방향 식사 또는 식탁칸막이를 설치하고, 학급별 지정좌석제 운영으로 학생간 접촉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식사직전 마스크를 벗고, 음식 나눠먹지 않기, 식사 중 대화금지로 비말감염을 예방하기로 했다. 

급식이 종료된 후에는 매일 식탁‧의자‧출입문을 소독하고, 개인 식기류는 열탕 소독이 이뤄진다.

◆ 체육활동 '거리두기'...통학버스 탑승전 발열체크

학교 체육 활동은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며 운영한다. 학교 여건에 따라 교실수업과 운동장 수업, 제한적 체육관 수업, 정상 수업이 단계별로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 원격 수업 콘텐츠를 활용한 온라인 수업도 지속할 방침이다. 

학교 스포츠 클럽 및 학교 운동부 또한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면서, 개인별 체육활동, 소그룹 체육활동, 정상적인 체육활동이 단계적으로 진행되도록 한다. 

어린이 통학 버스는 학생 탑승전 발열체크를 실시한다. 학생은 마스크를 착용하여 좌석에 앉도록 지도한다. 
   
버스 운전자 및 동승자에 대해서도 등하교시 버스 탑승전 발열체크하고, 마스크를 착용토록 한다. 차량에는 손소독제와 체온계를 비치하고, 차량 출발 전 및 도착 후 즉시 소독한다.

기숙사는 거리두기를 위해 1실 2인 이내를 원칙으로 이용토록 했다. 

교육청 공공도서관과 외국어학습관, 과학탐구체험관 휴관 및 학교 체육관과 시청각실 대여 금지 조치도 유지된다. 

방과후 학교는 전체 학년 등교 수업이 이뤄지는 6월 8일부터 실시되나, 고3 학년에 한해 오는 27일부터 가능하다.

등교수업 시작에 따른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는 이석문 제주도교육감.ⓒ헤드라인제주
등교수업 시작에 따른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는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헤드라인제주

◆ 정서 위기 학생 마음 건강 지원 강화

오랜 개학 연기와 등교수업 등의 환경 변화로 인해 정서적으로 힘들어할 학생들을 지원한다.

학교에서는 전화, SNS 등을 통해 학생 생활 및 심리상태를 확인토록 한다. 학생들이 가정 생활 내에서 심리적 안정을 유지 할 수 있도록 상담 및 심리 지원을 안내한다.

과도한 불안 및 학교 부적응 문제를 나타내는 학생이 확인되면 담임 및 교과교사는 교내 상담(교)사를 통해 상시 심리 지원이 이뤄지도록 한다. 

교육청 학생건강증진추진단은 학교와 지속적으로 협의하면서 정서 위기 학생을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정서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석문 교육감 "등교수업은 매우 중대하고 어려운 도전"

이석문 교육감은 이날 도민 담화문을 통해 "등교 수업은 코로나19 극복에 있어서 매우 중대하고 어려운 도전으로, 도민 여러분은 그만큼 많은 긴장과 걱정 속에서 내일을 기다리고 계실 것"이라며 "그 마음을 잘 알기에 방역과 예방, 거리두기의 원칙에 입각해 최선을 다해 등교 수업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이어 "백신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생활 속 거리두기'를 지키면서, 회복의 희망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교실에서부터 거리두기를 충실히 지키고, 방역과 예방을 철저히 하면서 등교수업을 안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교육감은 "선생님과 교육 가족을 믿고, 등교 수업의 첫걸음을 걷는 학교 현장에 격려와 사랑을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학부모들께서는 가급적 자가용으로 아이들을 등하교하며,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실천해주시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