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호를 석방하고 구럼비를 시민에게 돌려내라"
상태바
"송강호를 석방하고 구럼비를 시민에게 돌려내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 평화네트워크, 송강호 박사 석방 촉구 기자회견
31일 열린 강정평화네트워크 기자회견.
31일 열린 강정평화네트워크 기자회견.

강정평화네트워크는 31일 오후 서귀포시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군기지에서 기습 항의시위를 전개했다가 구속된 활동가 송강호 박사를 석방할 것을 촉구했다.

이 단체는 "송강호가 벽을 뛰어넘어서까지 깨고자 했던 침묵은 무엇이었는가"라며 "그것은 구럼비였고, 폭력이었고, 시민으로서 저항할 권리, 의무였다"고 강조했다.

이어 "구럼비는 해군에게 그것은 제주도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해안 노출암이었다"면서 "그러나 그들의 말대로라면 여기 당신 역시 지구상 어디에나 넘치게 많은 인간종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 단체는 "강정의 해군기지는 국가 폭력의 결과물이다. 국정원과 해군과 제주도정이 마을의 분열을 획책했다"면서 "사기 은폐 왜곡 조작이 구럼비를 파괴했다. 국가는 제 존립 근거를 부정했고 군대는 자신을 지키기 위해 국민을 지웠다. 이것이 제주 해군기지의 본질이며, 오늘 이 불행의 원죄"라고 강조했다.

이어 "차례 요청하고 기다리고 부탁했다. 한 조각 남은 돌 위에서 사라진 것들의 안부를 묻고자 했다"며 "그러나 그는 어마어마한 위협으로 묘사됐다"고 꼬집었다.

또 "단언컨대, 전쟁을 예방하는 군사기지는 없다. 전쟁을 통해 이뤄지는 평화는 없다"며 "국책사업, 군사주의의 폭력을 이길 수 없을 것이라는 교훈은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군사기지 없는 비무장 평화의 섬 제주가 곧 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단체는 "그의 몸을 구속할 수는 있어도 그가 던진 질문을 주워 담지 못할 것"이라며 "구럼비를 돌려내라. 국가폭력 동원해 깨뜨린 것들을 모두 돌려내라"라고 요구했다.

또 "이 어디에도 군대가 있을 곳은 없다. 전쟁으로 지켜지는 평화는 없다"며 거듭 송 박사의 석방을 촉구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