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갈등해소 방안, '연속토론회→도민의견 수렴' 추진
상태바
제2공항 갈등해소 방안, '연속토론회→도민의견 수렴'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특위, 의견수렴 방안 확정
사전 토론회 3회→쟁점 연속토론회 5회→도민의견 수렴 '결론' 

제주 제2공항 건설문제를 둘러싼 도민사회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쟁점사항에 대한 '연속 토론회'를 개최한 뒤 도민의견을 수렴하는 절차가 진행된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는 지난 27일 제7차 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제2공항 건설 갈등해소 방안 추진계획을 확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계획은 특위가 사단법인 한국갈등학회에 의뢰해 진행했던 제2공항 관련 갈등영향분석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짜여졌다.

갈등문제 해결을 위한 향후 도민사회 총의를 모으기 위한 향후 절차를 보면, △사전 토론회(비공개) 3회 개최 △쟁점해소를 위한 연속토론회 5회 개최 △도민의견 수렴 방안 추진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사전 토론회는 제2공항 추진기관(국토교통부, 제주도)과 제2공항 반대기관(비상도민회의 등), 제주도의회 갈등해소 특위가 참여한 가운데 3회에 걸쳐 진행된다. 

이어 도의회와 제주특별자치도 공동 주최로 제2공항 관련 쟁점해소를 위한 연속토론회가 개최된다.

연속토론회는 △1차 바람직한 미래상 △2차 현 제주공항 확충 실효성 △3차 제2공항 성산읍 입지 타당성 △4차 제2공항 추진 주민 피해 △5차 종합토의 주제로 열릴 예정이다.

토론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참석자 구성, 토의규칙 및 토론회 운영, 자료 활용, 향후 조치 등에 관한 운영규칙을 합의한다는 계획이다.

찬·반 그룹의 참여패널은 2~3명 내외 고정패널로 참여하도록 하고, 패널 간 상호토의 및 참석주민 질의응답 참여 기회를 보장하기로 했다.

또 연속토론회의 투명성을 위해 토론회는 현장 중계하며, 자료집을 제공하기로 했다.

마지막 단계인 '도민의견 수렴'에서는 연속토론회 개최에 따라 형성된 도민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한다. 

구체적인 의견수렴 방법은 연속토론회 이후 도민 여론 및 제2공항 건설 관련 찬·반 기관 등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해 결정하기로 했다. 

특위는 도민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결론을 제시할 예정이다.

지난 용역보고회에서는 상반기 중에 집중적으로 진행하는 일정이 제시됐는데, 이번에는 코로나19 사태 확산 등으로 일정은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았다. 

박원철 특위 위원장은 "갈등영향분석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그간 제2공항 관련 도민사회 갈등의 원인이었던 현 공항 확충 필요성, 성산읍 입지 타당성 등에 대한 사실관계 쟁점을 해소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아울러 제주도와 국토부의 협력을 원만하게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0-03-31 14:28:59 | 175.***.***.144
허구언날 도민의견 수렴이네 이젠 솔직하자 좀
제주시에 투자한 다반수에 도민의견을 묻는건지 뭔지모르겠네

선거만이 2020-03-31 08:26:01 | 117.***.***.192
제주 이 좁은 곳에서도 파벌이 있다. 제주 서부 민주당 도의원들이 중국인 노름판 개발할때 지역 경제 살린다고 찬성하였다. 제주시내 대형 중국 쇼핑 복합 노름판도 제주시 민주당 도의원이 찬성하였다.

그런데, 동부에 공항 만들면, 제주시 상권 죽고 서부 땅값 떨어진다고 하니,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제2공항 건설이 환경 파괴 한다고 하네. 참나.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얼마나 위선적인지..웃기는 놈들이다.

그런데, 왜 중국인 노름판 유치를 한다고 한라산 산허리를 잘라 먹었냐?

성산사위 2020-03-30 16:35:26 | 14.***.***.188
빨리 결정해주세요
2공항은 도민의 결정해야 정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