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성산 민관협의회 구성? 찬반 주민 싸움 붙이나"
상태바
"제주 제2공항 성산 민관협의회 구성? 찬반 주민 싸움 붙이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예산심사..."제2공항 갈등해소 예산 전무"
"제2공항 주변지역 계획 예산, 왜 벌써부터 수립?" 
25일 열린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회의. ⓒ헤드라인제주
25일 열린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회의. ⓒ헤드라인제주

제주사회를 갈등과 분열의 소용돌이에 몰아넣고 있는 제주 제2공항 사업에 대해 제주특별자치도가 갈등해소를 위해 성산읍 지역 민관협의체를 구성하려는 것에 대해 찬성과 반대 주민들의 갈등을 부추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이어졌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은 25일 제378회 제2차 정례회에서 제주도 공항확충진원단 등에 대한 2020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심사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상봉 의원은 "예산 내용 봤을때 추진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이 눈에 보인다"면서 "그런데 지금은 갈등해결을, 풀어나가자는 갈등해소 특위 구성돼 있고, 그 과정에서 계속적인 반대청원들이 들어오고 있는데 왜 이런 (제2공항 추진을 전제한)예산이 같이 들어와야 하느냐"며 제2공항 주변지역 도시계획 사업 관련 용역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예산, 성산읍 민관협의기구 관련 예산 등을 직접 거론했다.

현학수 제주도 공항확충지원 단장은 민관협의기구과 관련해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해 지역협의체를 구성하자는 것"이라며 "성산읍 반대주민도 있고, 찬성 주민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이 의원은 "(성산주민들 중)제2공항 반대는 가장 큰 피해 보는 사람이고, 찬성은 추상적 피해 보는 사람들로, 직접적 피해 당사자는 예정부지 주민들"이라며 "그분들(반대주민들)이 갈등해소를 위해 공론화를 외치고 있는데, 이를 무시하며 추진하겠다는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이어 "찬반이 명확히 갈려있는 입장에서, 갈등전문가들이 사전에 갈등해소에 나서야지, (민관협의체는)싸움을 붙이려는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현 단장은 "부정적으로만 말하지 말아달라"고 말했고, 이 의원은 "예산들이 제2공항 간다는 식으로 이것저것 반영해 놓고, 갈등해소를 한다고 이 문제(민관협의체)를 이야기 하면 누가 (제주도가 갈등을 해소한다는데)동의하겠느냐"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대구공항 이전이 내년 1월5일 주민투표로 결정하고, 동남권 신공항도 결정났다고 하지만 총리실에서 객관적으로 검증한다고 한다"면서 "제주도정이 먼저 주민 목소리 대변해야지, 모든것이 결정난 것 처럼 해결하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현 단장은 "예산을 심사하면서 감정적으로 나서면 답변할 말이 없다"고 말했고, 이 의원은 다시 "어떤 부분이 감정적인지 모르겠지만, 저는 제 의견 강력히 주장하는 것으로, 예산이 제2공항 추진을 전제로 올라온 것이라 이게 갈등해소 도움되겠느냐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결국 현 단장은 "감정적으로 말한건 취소하겠다"고 말했고, 이 의원도 "감정적으로 말했다(고 느껴지)면 죄송하다"면서도, "제2공항 관련 입장은 변함이 없다. 갈등해소를 위해 도정과 의정이 슬기롭게 풀어서, 강정마을(해군기지 갈등)과 같은 아픈 현실 만들지 않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질의에서 의원들은 제주도가 편성한 예산에 제2공항 갈등 해결이나 도민의견 수렴을 위한 예산이 없는 부분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더불어민주당 강성의 의원은 "제2공항 관련해서 어떻게 할건지에 대해 정확하게 도민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라며 "도지사는 제2공항 지역주민 숙원이었다고 하지만, 올해를 기점으로 보면 도민의견이 다양해 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희 도의회가 도민의견 수렴하겠다고 그렇게 말씀 드렸고,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특별위원회를 통해 수렴 기구까지 만드는데, 제주도는 제2공항 주거단지도시개발 사업하겠다고 한다"면서 "도의회는 예산심의권을 갖고 있으나, '그냥 해보시라. 정무부지사 인사청문회 처럼 의지대로 밀고나가면 된다'는 의미인가"라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현 단장은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 추진중이다. 고시 이후 저희가 해야 하는게 주거단지 개발사업 해야 하는데 총사업비가 8억원"이라면서 "기본적인 개발계획 수립 용역 7000만원, 전략평가 3000만원으로 기본적으로만 계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추가경정예산이 있는데, 왜 이렇게 (편성)해서 논란을 일으키나"러면서 "의회 갈등해소 특위 활동에 대한 것도 요식행위로 생각하는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무소속 안창남 의원은 제2공항 추진 찬성을 전제로 하면서도 "지역 주민들의 갈등해소를 위해 갈등해소 전문가 배치하라고 말해왔다"면서 "그분들이 반대하는 이유가 삶의 터전이 사라지는 것과 보상을 받더라도 그 돈으로 새로운 주거지를 구하는 것이 어려운 점 등이 있기 때문에, 한두명이 아니라 (갈등해소전문가)여러명이 가서 갈등을 풀어주고,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데 예산이 없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대통령이 공약한 사업이고, 제2공항 관련은 도민들 사이에 갈등이 심하다"면서 "도의회도 갈등해소 특위 만든 상황으로, (제주도도)이에 대해 특단의 노력을 해주셔야 한다"고 주문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표선인 2019-11-26 10:20:25 | 119.***.***.233
육지서 대모꾼들 불러하더니 이제 들통나고서는 대모는 못하고 예산가지고 또 시비네ᆢ 육지놈들은 머한다고 무슨 얻어먹을거 있다고 제주도까지 내려와서 반대하고 가는데ᆢ 정말 기막히고 코막힌다ㆍ제주도민이 결정해야돈댜면서 육지놈들이 왓니 왜 반대하는데?

몽생이 2019-11-26 10:13:30 | 211.***.***.81
지금 반대하는세력들은 아무라 접어생각해도 반대를위한 반대로밖에는 안들린다~ 제주는 관광으로 먹고 살아야한다~~ 편리한 교통과 안정적인 치안유지 드에 힘써야 관광객들이 들어와 돈을 쓰고 그돈으로 삶의질을 높일수 있다~~ 옛날처럼 자연을 보존하면서 좁쌀만 먹구 살아야하는가~~즉시 2공항 착수해서 지역경제를 살리자~~!!

현순실 2019-11-25 22:34:13 | 49.***.***.103
원순실이 되어가는가?
현광 모씨는 반성중인가?
원은 헤~~~롱일뿐이다.

ㄴㄷㅅ 2019-11-25 19:10:53 | 119.***.***.15
제2고항 찬성 원희룡지사 화이팅


제주이주민 2019-11-25 15:11:43 | 27.***.***.182
대통령의공약사항이었고. 국민과의대화에서도제2공항의 필요성을인정했고 또제주도민도 추진의사 를 찬성투표로원희룡도지사를뽑았는데 더이상 무슨공론화가필요합니까?
반대단체들의 반대하기위한 구실인데 저들의의견을4년이상충분히들어주었다
민주적 정당성 공론화를부르짓지만저들은모든공청회와설명회를 조직적 폭력적으로무력화시키고최첨단과학기술의복합체인공항관련. 최고전문가들의 연구결과는무시한채 문외한들의어설픈반대논리로 도민들의 갈등만부추기고있다
도의회의원들도 자기지역구표때문에 거시적으로판단하지않는 치졸함의극치이다
이제는 빠른고시가답이다
고시후 갈등을봉합하고피해주민들의이익을극대화시키는데힘을모아야할때이다

사랑하라 2019-11-25 14:30:04 | 118.***.***.75
척박한 화산섬 제주도에서 태어나서 그런지
마음씨들이 칼바람부는 겨울 날씨같네요
서로 사랑하고
미래를 보고 후손들을 생각하면서
잘 해결하세요

제주 2019-11-25 14:23:22 | 220.***.***.141
이건 국토부가 잘못하고있네 언제까지 싸움을 두고볼꺼냐 고시를 하든 철회를 하든 빨리 빨리 진행을해야 진흙탕 싸움을 그만두지 점점 감정만상하고 이건 어떤방식으로든 결론을 내야하지 눈치게임도아니고 책임있는 자세가 필요한데 서로 싸움하는거 지켜보니 기분이 좋은가 더이상 결론안날꺼고 대통령도 애메하게 말을하는상황이고 무슨 나라가 이모양인지 아주 난리도아닌게 어떤방식으로든 결론을 내라 눈치보지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