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국제관함식 주민투표, '文대통령 사과' 전제로 한 것"
상태바
강정마을회 "국제관함식 주민투표, '文대통령 사과' 전제로 한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함식 관련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 기자회견
"주민투표, 찬성-반대 주민 대결로 보면 안돼"
20180731_095354153.jpg
▲ 강정마을회가 31일 도민의방에서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정부와 해군이 추진하는 '2018 국제관함식(觀艦式)'을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하는 것을 수용하기로 결정한 서귀포시 강정마을회가 문재인 대통령이 관함식에 참석해 강정 주민들에게 해군기지 건설 과정의 문제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해 줄 것을 요청했다.

강희봉 강정마을회장 등 마을회 관계자는 31일 오전 9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최근 관함식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고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 대해 대통령이 공개적이고 구체적으로 사과해 달라"고 밝혔다.

마을회는 "해군은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군인들의 행태라고는 도저히 할 수 없는 각종 협박과 모략과 이간질을 하며 강정주민들위해 군림하는 행태를 보여왔고, 관함식 개최와 관련해서도 사전 협의가 없었다"면서 "지난 3월 마을 총회를 열어 관함식 개최에 반대하는 의견을 모았지만, 지난 18일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주민들을 만나 입장 재고를 요청했고, 그 과정에서 대통령이 강정주민들에게 유감표명을 할 뜻이 있음을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에 마을회에서는 자유토론회를 개최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고, 주민 221명이 임시총회 개최를 요구해 열린 총회에서 주민투표를 결정했다"면서 "주민투표 결과 449명의 투표자 중 찬성 385표로 통과됐다"고 그간 과정을 전했다.

마을회는 "이번 주민투표는 단순히 관함식에 초첨이 있던 것이 아니라, '대통령의 유감표명과 공동체회복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전제로 하고 있던 점을 분명히 한다"면서 "대통령의 공식 사과와 그 이후 후속조치가 적절히 이뤄지지 않는다면, 마을회는 정부의 공식 사과를 받기 위한 저항운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마을회는 "이번 주민투표가 '대통령의 유감표명과 그에 따른 공동체회복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전제로 한 만큼, 우리는 대통령이 관함식에 참석해 강정 주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공식사과를 정중히 요청한다"면서 "그중에서도 2007년 당시 해군기지 입지선정 과정에서 절차적 민주주의를 파괴한 제주도 당국의 의견에 부응해 일방적으로 해군기지를 추진한 해군과 정부의 잘못을 진솔히 사과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대통령의 사과도 막연한 유감표명이 아니라, 구체적인 내용을 토대로 공개 사과해 달라"면서 "또 현 제주도정은 2007년 당시 마을 공동체를 의도적으로 파괴한 당시 제주도정의 잘못을 규명해 이를 토대로 사과하고, 제주도의회도 2009년 절대보전지역을 해제한 점에 대해 지금이라도 공개 사과해 달라"고 말했다.

마을회는 "제주도와 도의회, 청와대 관계부서는 공개사과에 대한 후속조치로 공동체회복 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대해 구체적인 협의에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나서달라"면서 "또 가급적 빠른 시일 내 해군과 경찰이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어떤 인권침해와 공권력 남용 및 공동체 파괴 공작을 했는지 실태를 밝히고, 그에 상응하는 응분의 후속조치를 해 줄 것을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마을회는 "이번 임시총회와 주민투표를 해군기지 반대 주민과 찬성 주민들의 대결로 오해하지 말아주셨으면 한다"면서 "이번 주민투표는 해군기지 찬성과 반대를 떠나, 새롭게 공동체 회복을 하려는 주민들의 총의가 모아진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함식' 자체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라며 "때문에 이분들의 입장도 존중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 "2007년 이후 모든 반대활동을 통해 절차적 민주주의 회복과 강정주민들의 명예회복을 줄기차게 요구할 수 있었던 것은 그동안 두분의 마을회장과 두분의 반대대책위원장을 비롯한 여러 어르신들과 종교계, 학계, 시민단체와 도민여러분, 활동가들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현 마을 집행부는 그동안 마을회가 지속적으로 요청해온 '절차적 민주주의 파괴에 대한 사과 후속조치 요청'이라는 순수한 저항정신이 퇴색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