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도의회에 행정시장 추천 공식 요청...'인사협의' 촉각
상태바
원희룡, 도의회에 행정시장 추천 공식 요청...'인사협의' 촉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이어 도의회에 공식 제안..."논의 진행해 주리라 생각"
"제가 염두에 둔 사람 없어...공모절차는 바로 진행"
1.jpg
▲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4일 제주도의회에 행정시장 인사 추천을 공식 제안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4일 민선 7기 첫 행정시장 인선과 관련해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 인사 추천을 공식 요청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후 3시45분쯤 제주도청 기자실을 찾아 행정시장 인선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원 지사는 이 자리에서 이번 첫 제주시장과 서귀포시장은 제주도의회 추천을 받아 임명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는 지난달 26일 발표한 제주도의회와 '인사협의' 채널 가동 방침의 첫 후속조치의 성격이다.

원 지사는 당시 민선 7기 첫 정기인사를 행정시장 인선 및 조직개편이 이뤄진 후 단행할 뜻을 밝히면서, 더불어민주당 및 제주도의회와 협의를 거쳐 행정시장 인선을 추진할 뜻을 밝힌 바 있다.

이날 입장은 도의회가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선출 등 원구성이 마무리된데 따른 공식적 첫 제안이다.

원 지사는 "사실 지난 6.13지방선거가 끝난 직후인 14일부터 선거에 따른 여러가지 갈등의 골을 메우고, 제주도민이 하나가 되는 화합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여러가지 만남과 노력 있었다"면서 "정무부지사나 행정시장은 조례에 의한 것이기는 하지만, 도지사와 도의회를 선출한 도민들의 뜻에 비춰봤을 때 도민들의 뜻을 더 충실히 반영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도지사가 가진 정무적 인사도 그런 방향으로 해야겠다고 생각해, 그에(행정시장 등의 인선에 대해) 대한 의견제시 또는 가능하다면 추천까지도 좋다고 했다"면서 "(6월) 당시에는 도의회 원구성이 안됐기 때문에 도의회 다수당인 민주당에 공식기구를 통해 비공개 제안했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그래서 그에 대한 세부적인 결과까지는 전달받지 못했지만, 그런 부분에 대해 논의 부탁했고, 어떻게든 진행된것으로 안다"면서 "하지만 당차원에서 공식적 기구를 통해 의견추천하기에는 여의치 않다는 사정으로 현재에 이르렀다"고 피력했다.

즉, 지난 6월말에 민주당에 행정시장 추천을 요청했지만, 공식적 기구를 통한 추천이 여의치 않아 성사되지 못했다는 것이다.

원 지사는 "이번에 원구성이 돼 의장.운영위원장.각 정당 원내대표 있으니 오늘 공식적으로 같은 취지 제안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제주특별법에 의해 행정시장은 도지사가 임명하게 돼 있지만, 도민들의 뜻 반영하고 초당적 협력도 반영할 수 있는 취지라고 한다면 얼마든지 인사권 행사를 열어놓고 함께 해 나가겠다고 (도의회에) 제안했다"면서 "이 제안에 대해 (도의회에서는) 긍정적으로 취지에 대해서는 공감했고, 논의를 진행해 주리라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원 지사는 그러나 앞으로 절차를 이행하는데 있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행정시장 공모' 공고와 같은 인사절차는 바로 진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오늘 행정시장 인사절차를 시작하더라도 공고 10일, 접수 5일, 심사 최소 3~4일, 청문회 하게되는 경우 서류준비 일주일 내지 10일, 청문요청 후부터 20일 내 결과를 도지사에게 의회가 보내도록 돼 있어 모든 것을 거치면 45~50일 정도가 걸린다"면서 "장기간 공백도 도민에 대한 방치할 수 없기 떄문에 오늘 이후로 일단 절차는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제가 인사위를 소집해 공고해야 하는데, 특정한 사람을 정해놓고 절차가 진행되는게 아니기 때문에 의회.정당.의견있는 도민그룹에서 추천 또는 의견제시를 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인사 추천'과 '행정시장 공모'가 모순되는 부분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도의회로부터 추천받아 인선을 하겠다는 것은 사실상 지명에 다름 없는데, 이 경우 '형식적 공모'라는 비판이 제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원 지사는 "공모는 스스로 응모하는 사람 대상으로 하는건데, 막상 도민들의 눈높이에 맞고 도민들이 원하는 정무직 인사는 스스로 응모하기 보다는 주변의 추천, 타인의 추천 또는 어쩌면 도지사 비롯한 도정에서 함께하자고 해서 삼고초려 해야 마음 움직이는 경우 있을 수 있다"면서 "형식적으로는 스스로 서류 내야 하는 공모절차 거치도록 돼 있고, 좋은 분 모시려면 적극적인 추천, 삼고초려 나서야만 도민들의 마음에 맞는 인사가 될 수 있어 형식과 맞지 않는게 있어 고충이 있다"고 피력했다.

그는 "이런 것에 대해 의회나 각 정치세력, 뜻있는 도민들게서도 함께. 시간이 있으니, 조언도 해주고 같이 고민해 달라"고 당부했다.

원 지사는 거듭 "저는 행정시장이든 정무부지사든, 도민통합, 도민소통, 공직혁신 세가지 제시하려 한다"면서 "이 취지에 가장 맞을 수 있는 분이라고 한다면 도정에서 멀고 가깝고, 기존 인연이 있고 없고를 떠나 도민이 세워주는 분이라고 생각해서 모시고 함께 일을 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행정시장 인선과 관련해 선거과정에서 생각해 둔 사람은 없나 라는 질문을 받자, "제가 먼저 생각하거나 염두에 두고 있는 분은 없다고 보면 된다. 도지사는 백지상태에서 시작하는 입장이라 보면 된다"고 말했다.

또 오늘 도의회에 조직.인사권 이양한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서는, "제주특별법에 의해 의해 행정기구 설치.구성을 조례로 정하도록 돼 있고, 조례에서는 도지사가 (조직.인사를) 하도록 돼 있는데, 조례를 통해 권한을 의회로 넘기면 의장이나 사무처장이 사무처 인사 하는 이양을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그러면서도, "기본적으로 현재도 의회 사무처장 인사나 직원 인사는 협의돼 왔지만, 도지사 권한에 대해 의견 듣는 것을 권한이양 하겠다는 것인데, 실무부서 의견은 갈리고 있다"면서 "행자부에서 위법이라고 해서 조례를 통과시켜도 정부가 재의요구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실무부서 판단이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저의 의지는 특별법 고쳐서라도 의회 자율권을 높여가는거 선도하겠다는 것"면서 "구체적인 내용은 제주도의 입법 기획부서 및 의회 사무처 운영위 의견 들어서 가급적이면 호흡을 맞춰서 작품을 만들어 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원 지사의 행정시장 도의회 추천 등은 4년 전 민선 6기 도정 출범 당시 시도된 바 있는 민주당과의 '협치(協治)' 내지 '연정(聯政)' 제안과 비슷한 것으로 해석되는 가운데, 제주도의회에서 인사추천 요청을 받아들일지 여부가 주목된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