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차량 적정대수 '39만6천대'..."이미 심각한 '과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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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차량 적정대수 '39만6천대'..."이미 심각한 '과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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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수용능력.수급관리 용역 결과
주행속도 내년부터 20km 이하로 뚝↓ '악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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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등록대수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제주지역의 교통난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 적정 차량대수는 '39만6천대'라는 연구분석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이 분석결과를 기준으로 삼는다면 제주지역은 이미 적정대수 보다 7만대를 초과한 심각한 과포화 단계에 이르고 있어, 자동차 대수 제한조치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현재와 같은 상황이 그대로 방치될 경우 제주시내 도심권 4차로 이상 도로에서의 평균 통행속도는 2017년 기준 시속 26.6m에서 내년에는 19.9km로 뚝 떨어지고, 2025년에는 11.8km까지 낮아지는 등 병목현상은 매우 심각해질 것으로 분석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연구책임 황경수 교수)의 '차량증가에 따른 수용능력 분석 및 수급관리 법제화' 용역 결과 차량적정대수는 총 39만6000대로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차종별로는 자가용 36만대, 렌터카 2만5000대, 전세버스 1600대, 택시 5400대, 화물차 4000대로 산출됐다.

이는 2016년 12월 기준 통계청의 제주도 자동차 등록대수가 관용 1973대, 자가용 35만4642대, 영업용 11만628대 등 총 46만7243대인 점을 감안하면, 제주도는 이미 적정대수 보다 7만대 가량 초과됐다는 것이다.

세대당 자동차 보유대수는 제주도가 1.75대로 전국(평균 1.03대)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 자동차 등록대수를 소유 주체별로 보면, 제주도민등록 35만1506대, 역외등록 11만5737대이다. 제주도민 소유 자동차와 렌터카 등이 도내에서 운행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용역진은 자가용과 렌터카, 전세버스를 체계적 수급관리 대상을 제시했다.

반면, 택시와 화물차, 노선버스는 수급관리대상에서 제외됐다.

택시의 경우 택시운송사업 발전 기본계획 및 택시 적정 공급 규모에 관한 실태조사 결과에 따라 유동적이며, 화물차는 연도별 물동량 변화 예측과 생계형 교통수단 활용여부 등 다방면의 사전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이 이유다.

이러한 가운데 제주지역의 교통혼잡은 갈수록 심화될 것으로 예측됐다.

교통혼잡의 주원인은 승용차 등 개인교통수단 위주 통행패턴 때문으로 지적됐다.

2015년 제주도 교통수단별 분담률은 대중교통 12.1%, 승용차 46.9%로, 육지부 도시교통패턴과 달리 승용차 이용률이 전국 최고 수준이며, 또한 관광객의 62.5%가 렌터카를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즉, 도민과 관광객 모두 자가용이나 렌터카 등 개인 교통수단을 이용하면서 도심지 통행 차량대수가 급격히 늘어났다는 것이다.

이로인해 도심지 통행여건은 내년부터 매우 악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제주시 4차로 이상 도로의 평균통행속도는 2019년 이후 시속 20km 이하로 내려가는는 교통 혼잡문제가 심각할 것으로 분석됐다.

2025년이 되면 현재의 절반 이하 속도인 '11.8km'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측됐다.

이에따라 용역진은 교통수요관리방안을 단계별로 추진할 것을 권고했다.

1단계는 제주도내 전지역 차고지증명제를 시행하고, 2단계는 중앙차로 추가 확대 등 대중교통 우선정책을 확대 시행하며, 3단계에서는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요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교통수요관리 방안으로는 부제운행 등의 승용차 수요조절, 교통유발부담금, 주차유료화 및 도심지역 주차요금 차등화, 렌터카·전세버스 수급관리, 렌터카 차고지 외곽 이전, 외곽환승센터 설치, 신교통시스템 도입 검토 등을 제시했다.

용역진은 렌터카 및 전세버스 수급조절은 관련 제도개선을 선행하고, '수급조절위원회'를 통해 업계 의견을 수렴해 급격한 조절을 지양하고, 차령을 초과한 차량에 대해서는 폐차시 대차허용 지양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또 감차관련 예산을 확보해 감차 보상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러한 제주도 도심권 교통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차 운행 제한' 및 '렌터카 수급조절' 등의 권한을 제주도지사에게 이양하는 내용의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지난 2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자동차 운행제한 조치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위성곤 국회의원(서귀포시)이 대표 발의한 이 법안은 극심한 교통체증 해소 및 예방을 위한 '자동차 운행 제한' 권한이 제주도 전 지역으로 확대 적용하는 한편, 렌터카 수급조절 권한을 도지사에게 부여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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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판다 2018-03-04 16:01:41 | 218.***.***.178
기존 제주시 지역은 이제 지하도로, 지하철을 고민할 때가 왔다... 버스 등으로 대중 교통을 해결할 방법이 잘 안보인다.. 만약 그렇게 할려면 인구 증가를 지금 수준에서 멈추고 관광객도 최대 3,000만 수준에서 멈추도록 해야 한다..중국과 동남아의 경제 수준 향상, 한국의 근무 시간 저하에 따른 여유 찾기로 제주에 최소 5,000만명은 방문할 것이다.. 관광객을 일정 수준으로 묶는 기본 안을 조기 수립하자!!

다판다 2018-03-04 15:56:12 | 218.***.***.178
물론 도로 증설이 전부는 아니지만 반드시 해야 합니다. 병목 구간 해소는 꼭 필요하죠.. 공항과 신제주에서 다른 지역으로 나가는 도로 신설은 이미 했어야 하는데 아무 대책이 없습니다. 그리고 평화로를 달려보면 추월 차선 역할을 하는 1차선에 트럭, 저속 주행차량이 유독 많은데 도민들 교육도 시키고 초보 운전 연습하는 렌트카들 과감한 규제 등 교통을 해결하지 않으면 제주는 지옥섬이 될 것입니다. 삶의 질이 현저히 낮아지는 제주를 원지사는 해결할 수 없으니 제주에서 오래 살면서 제주를 속속히 아는 사람이 지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원지사는 지난 4년의 책임을 지고 불출마하고 중앙 정치를 하시길

다판다 2018-03-04 15:43:33 | 218.***.***.178
무능한 원희룡 때문이다.. 정말로 원지사는 지난 4년간 말만했지 아무것도 안했다.. 노인들이 말하길 "빙새기 웃으멍 다 헐거 닮은추룩 해동 돌아강 아무것도 해논게 업주게~~". 중국이 사드 보복 했기에 망정이지 중국인들 지속적으로 왔으면 삶의 질이 더욱 엉망이었을 것입니다.. 제주는 육지와 달리 철도,지하철이 없어 오로지 자동차에만 의존해야 하고 유동인구가 도민의 30%인 총 인구 100만인데 지난 4년간 도로 하나 신설하거나 확장한 것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