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죽인 개표 6시간"...오영훈 후보, '반전드라마' 당선
상태바
"숨죽인 개표 6시간"...오영훈 후보, '반전드라마' 당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2045_173061_4143.jpg
▲ 오영훈 당선자ⓒ헤드라인제주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개표가 시작된 후 6시간 동안,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초박빙 접전이 펼쳐졌던 제주시 을 선거구의 승자는 단 '1%'에서 승부를 가른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48)였다.

이날 긴장감은 투표가 종료된 직후 발표된 방송사 출구조사에서 시작됐다. 출구조사 결과 새누리당 부상일 후보가 예측 1위로 제시됐다.

그러나 오 후보와의 격차가 극히 좁아 접전지역으로 분류됐다.

이어진 실제 개표작업.

개표초반 분위기는 오영훈 후보가 주도했다. 오 후보는 간발의 차이로 부 후보를 앞서나갔다. 그러나 개표 중반에 이르러서는 다시 부 후보가 우세를 보이기 시작해, 오 후보 캠프는 약간의 술렁임이 있었다.

하지만 읍.면지역 개표가 완료된 시점부터는 상황이 다시 반전됐다. 읍.면지역에서 예상외로 선전한 오 후보는 동 지역에서 앞서나가면서 부 후보를 다시 제쳤고, 점차 격차를 벌려 나갔다.

밤 12시, 개표율 90.7% 상황에서 오 후보는 44.35%인 3만9505표를 얻으며, 43.29%인 3만8560표를 얻은 부 후보를 제치고 당선을 확정지었다.

그동안 각종 여론조사에서 줄곧 우세를 보여온 부 후보는 마지막 문턱에서 또다시 좌절하게 됐다.

반면 당내 경선 후유증에도 불구하고, SNS 소통정치를 펼쳐온 오 후보는 막판 김우남 의원의 전폭적 지원 등에 힘입어 마지막에 대세를 뒤엎는 '반전드라마'로 승리를 거머쥐었다.

1993년 제주대학교 총학생회장 및 제총협 상임의장을 지내며 4.3진상규명 투쟁과 민주화운동에 나섰던 오 당선자는 제8대, 제9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을 지냈다.

지난 19대 총선에서는 더민주당 김우남 의원과 경선에서 석패하면서 출마가 좌절됐는데, 이번 '리턴매치' 경선에서는 3선 현역의원을 꺾는 이변을 일으키며 본선에 진출, 결국 당선의 영예를 안았다. <헤드라인제주>

KakaoTalk_20160413_235523310.jpg
▲ 개표 종반에 이른 시점에 다시 격차를 벌리며 앞서나가기 시작하자 다소 여유를 찾고 개표방송을 보고 있는 오영훈 후보.ⓒ헤드라인제주
1.jpg
당선이 확정되자 꽃다발을 목에 걸고 기쁨을 나누고 있는 오영훈 후보ⓒ헤드라인제주
2.jpg
당선이 확정되자 지지자들과 함께 기쁨을 나누고 있는 오영훈 후보ⓒ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