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깔론' 발언 논란 김무성 의원이 명예도민?
상태바
'색깔론' 발언 논란 김무성 의원이 명예도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명예도민증 수여 안건' 상정...처리 여부 '관심'
해군기지 반대측 "도민증 수여는 부적절...즉각 철회해야"

해군기지 반대단체가 '북한 김정일 정권의 꼭두각시'라는 발언을 해 공분을 산 한나라당 김무성 의원이 제주특별자치도 명예도민증 수여 대상자로 선정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위성곤)는 지난 8일 제283회 정례회에서 제주도가 제출한 '제주특별자치도 명예도민증 수여 대상자 동의 요청의 건'을 심의, 원안 가결했다.

현재 이 안건은 28일 오전 제283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 부의돼 처리를 앞두고 있다.

이번 안건에는 최근 제주 해군기지와 관련한 발언으로 도마에 오른 김무성 의원이 포함돼 있다.

앞서 김무성 의원은 27일 오전 한나라당 중앙당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제주 해군기지는 주민보상이 끝났고 1000억 원 이상의 공사비가 투입됐는데, 종북주의자 30여 명의 반대데모 때문에 이 중요한 국책사업이 중단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현재 강정마을에서 공사를 제재하고 있는 세력들은 입으로는 평화를 외치지만 사실상 북한 김정일 정권의 꼭두각시 노릇을 하고 있는 종북세력들이 대부분"이라며 "민주당, 민주노동당 의원들이 몰래 가서 공사 중단을 선동하면서 강정마을을 정치투쟁의 장으로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강정마을회와 국민참여당 제주도당, 군사기지저지범대위 등은 일제히 성명을 내고 "제주도민의 자존심을 짓밟은 망언"이라며 사과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그런데 제주도는 이번 명예도민증 수여 대상자를 선정하면서, "제주특별법 개정안 국회 통과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김 의원을 대상자로 포함시켰다. 김 의원은 지난 4월 특별법 개정안이 통과될 당시 한나라당 원내대표를 맡았다.

문제된 발언이 나오기 전에 선정했다고는 하지만, 이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해군기지 반대 단체 측의 공분을 사고 있다.

고유기 군사기지 범대위 집행위원장은 28일 <헤드라인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김 의원이 특별법 통과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이같은 발언은 주민에게 큰 상처를 안겨주었고, 제주4.3에 대한 기억을 가진 도민들에게도 상처가 됐기 때문에 공식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명예도민증 수여는 현재로서는 매우 부적절한 것이기 때문에 도의회 차원에서 이에 대해서 재고를 통해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의회는 제2차 본회의에 김무성 의원에 대한 명예도민증 수여 안건을 17번째으로 상정해 놓고 있는데, 이의 처리 여부가 주목된다. <헤드라인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사람 2011-07-28 11:16:22 | 14.***.***.110
우도정은 영혼이 있는가 ?김무성이를 명예도민증을 수여한다고.개에게 훈장 주어라.공권력 투입 간제진압을 요구한 무성이를 명예도민증 준다면 왜 도지사를 시켜서 제주도를 4,3때 처럼 싹쓸이 해 버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