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로 드러난 공연장 인권침해, 특별근로감독 실시하라"
상태바
"사실로 드러난 공연장 인권침해, 특별근로감독 실시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 제주지역 A공연장 인권침해 논란 관련 성명
이주노동자에 대한 인권침해 논란이 제기된 해당 공연장 내부 전경. (사진=제주시)
이주노동자에 대한 인권침해 논란이 제기된 해당 공연장 내부 전경. (사진=제주시)

공연예술 활동을 하는 이주노동자들에 대한 노동착취 및 인권침해 논란이 제기됐던 제주시 구좌읍 소재 A공연장에 대한 제주시의 현장조사 결과 햇볕도 들지 않는 관람석 하부공간을 활용해 이주노동자 숙소로 제공해 왔는가 하면, 건축물을 무단 증축해 온 것으로 드러나자 노동단체가 해당 공연장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는 27일 성명을 내고 "노동부와 제주도는 해당 사업장에 대해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고, 도내 공연장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처음 이주노동자의 인권침해 사실을 폭로하자 사측은 산업재해를 은폐한 적도, 근로조건이 열악하지도 않다고 밝혔다"며 "하지만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는 없는 법이다. 사측의 ‘거짓 해명’은 드러난 진실 앞에서 맥없이 무너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시는 이러한 사실을 확인하고 지난 12월 11일 건축법에 따른 시정명령에 앞서 자진철거 등 행정처분을 내렸다"면서 "사측이 이주노동자에게 ‘반인권적 숙소’를 제공했다는 폭로가 마침내 사실로 확인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그러나 A공연장의 이주노동자 인권침해 문제를 단지 ‘반인권적 숙소’에 국한하여서는 안 될 것이다"면서 "당초 민주노총 제주본부와 천주교 제주교구 이주사목(나오미)센터는 A공연장에서 ‘반인권적 숙소’를 비롯해 임금체불, 산업재해 은폐 등 처참한 인권침해가 자행되고 있음을 폭로하였는데, 이 중 반인권적 숙소 외에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여전히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우리는 거듭 노동부와 제주도를 비롯한 관계당국에 해당 사업장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고, 현재 150여명의 공연예술 이주노동자가 일하고 있는 도내 공연장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주노동자는 ‘값싼 노동력’이 아니라 하나의 인격체이고 존중받아야 할 인간이다"며 "이주노동자 또한 제주공동체의 당당한 일원으로 대우받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