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오등봉 민간특례 개발사업, 원점 재검토해야"
상태바
정의당 "오등봉 민간특례 개발사업, 원점 재검토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제주시내 도시 숲 한 가운데 대단위 아파트를 건설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 오등봉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을 둘러싼 의혹과 논란이 크게 확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19일 성명을 내고 "오등봉공원 개발사업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해야한다"라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2016년도에 이미 ‘추진 불가’ 결정을 번복하고 재추진하면서부터 석연치 않던 사업이 인·허가를 위해 제주시가 온갖 편의를 봐줬다는 의심이 사실로 드러났다"라며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주시와 민간업자간 협약서가 공개되면서 그동안 제기됐던 의혹의 퍼즐이 맞춰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협약서 내용은 가히 충격적이다. 사업 실시계획 인가 날짜를 확정하고, 그 날짜를 지키지 못해 발생한 손해는 제주시장이 책임지게 했다"라며 "그것도 향후 5년간 상대방의 동의 없이 공개할 수 없도록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제대로 된 주민의견 수렴 절차도 생략하고, 교통체증, 상하수도처리, 학교부지, 공원사유화 등 어느 것 하나 시원하게 해결된 사항이 없음에도 속전속결로 처리된 이유가 민간업자와 약속된 날짜를 맞추기 위한 것"이라며 "도민을 기만하고, 사업 인허가 절차를 ‘셀프 승인’ 하면서까지 민간업자의 이익을 보장해주는 이유를 알 수가 없다"라고 꼬집었다.

또 "민간업자는 아파트 분양으로 막대한 이익을 챙길지 모르지만, 그에 따르는 사회기반 추가시설은 도민들의 혈세가 들어간다"라며 "이익은 사유화하고, 손해는 공유화되는 말도 안 되는 상황이 행정에 의해서 벌어지고 있다. 이를 견제하고, 감시해야 할 도의회는 무능과 무책임으로 일관하다 사업통과를 위해 거수기 노릇을 한 것이 전부"라고 성토했다.

정의당은 "이런 말도 안 되는 상황이 밝혀진 이상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은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라며 "제주시가 민간업자에게 이런 특혜를 어떻게 제공할 수 있는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참에 2016년에 이미 추진 불가였던 사업이 어떻게 다시 살아났는지도 살펴봐야 한다"라며 "그 과정에서 관계 공무원들과 검은 뒷거래가 있었던 건 아닌지 합리적 의심도 해봐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1-10-19 12:18:04 | 14.***.***.188
ㅡ사유 재산권 보장하라ㅡ
제주시장이 도면 고시한..
토지이용 계획표에 의거 필지별 토지주가 직접 사업시행 하던지.조합설립 또는 토지주가 직접 사업자 지정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토지주 입장에서추진한다.)

ㅡ토지 강제수용... 강제점유 불가한 지역이다.
왜.시청에서 사업자를 지정하냐..
내 땅위에 제주시장이 ×꼴리대로 하냐.
내 땅에 내가 집 못짓냐.
...대장동사업과 꼭..꼭같다..답변해라
(자본금ㅡ화천대유 3억..1조원수익..50억클럽
있음.ㅇ경기지사 몸통의심중
오등봉아트파크: 없쩌?.5천억원수익.50억클럽 몰라?..사장이냐 위선이냐 문제로다

도민 2021-10-19 12:16:40 | 14.***.***.188
토지주는 놀고있고..지들끼리 뭘하냐.

오등봉 공원은 " 공원녹지법.주택법.경관법"
적용 받아 아파트 건축하려면...
ㅡ토지주들이 스스로 동의하면 가능하지만
ㅡ토지수용 거부시 절대 사업불가.
토지 강제 수용할수 있는 법적 조항이 없다...
(예례 휴양단지 법원 판례와 같은 유형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