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中유학생, 2주간 집중보호시설서 생활...24시간 모니터링"
상태바
제주대 "中유학생, 2주간 집중보호시설서 생활...24시간 모니터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석언 총장 '코로나19'관련 입장문, "잘못된 정보 전파돼 염려"
"유학생 제주도 입도하면 2주간 집중보호 후 퇴소조치"
송석언 제주대학교 총장
송석언 제주대학교 총장

송석언 제주대학교 총장은 19일 '코로나19' 대응책과 관련해, 새학기를 앞두고 복귀하는 중국 유학생들에 대해 별도 '집중보호시설'에서 2주간 격리조치를 하며 집중 관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송 총장은 이날 '코로나 19' 관련 입장문을 통해 "제주대학교는 모든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면서 중국인 유학생에 대한 별도의 조치 진행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학부모 및 학생들의 걱정이 많음을 알고 있다"면서 "하지만 잘못된 정보가 전파되는 것 같아 염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주대학교는 중국 유학생들의 동선 및 거주지를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제주도로 들어올 시 1차적으로 제주특별자치도가 발열확인 및 문진 등을 통해 입도가 결정되면 제주대학교 국제교류본부 직원이 동승해 바로 제주대학교 학생생활관의 독립된 집중보호시설로 온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곳에서 다시 제주대학교 건강증진센터 전문가가 2차 발열 검사, 중국 내 동선 확인 그리고 문진 등을 통해 생활관 입소를 결정하게 된다"며 "이후 잠복가능기간인 2주 동안 세면 및 화장실이 개별적으로 구비된 1인실에서 집중보호를 받는다"고 밝혔다.

또 "집중보호 기간 중에는 제주대학교에서 모든 생활 및 편의 용품과 식사 등을 공급해 개별 방 출입을 억제하도록 하고 있고, 전문 경비업체가 24시간 방밖 출입 모니터링과 하루 2회 이상 발열확인을 하는 등 즉각 대응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2주후 건강증진센터에서 검사를 실시해 건강이 확인되면 퇴소를 하도록 하고 있다"며 "제주대학교 국제교류본부에서는 퇴소 후에도 일정한 기간 동안 건강 상태를 조사해 만일의 상황에도 대비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송 총장은 "기존 생활관의 안전을 위해 집중보호실에 매일 1회 이상 소독방역을 실시하고 있고 다른 건물에도 주 1회 이상 소독방역을 하고 있다"면서 "집중보호실에서 배출되는 다양한 폐기물 등은 전문 업체에서 수거해 안전하게 처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대학교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은 430명으로, 이중 330명이 이번 겨울방학 기간에 중국으로 갔던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을 방문한 유학생 중에서는 지난 17일 기준으로 157명이 돌아와 2주간의 집중보호 절차 이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173명은 이달말까지 복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다음은 송석언 총장 발표문.

이번 코로나 19 사태로 학부모 및 학생 여러분들의 걱정이 많음을 알고 있다. 하지만 잘못된 정보가 전파되는 것 같아 염려스럽다. 이에 우리 대학은 모든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감염증 확산 방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그 대응방안을 아래와 같이 밝혔다.

1) 우선 중국 유학생 집중보호입니다. 제주대학교 중국유학생들의 동선 및 거주지를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제주도로 들어올 시 1차적으로 제주특별자치도가 발열확인 및 문진 등을 통하여 입도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입도가 결정되면 제주대학교 국제교류본부 직원이 동승하여 바로 제주대학교 학생생활관의 독립된 집중보호시설로 옵니다. 이곳에서 다시 제주대학교 건강증진센터 전문가가 2차 발열 검사, 중국 내 동선 확인 그리고 문진 등을 통하여 생활관 입소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후 잠복가능기간인 2주 동안 세면 및 화장실이 개별적으로 구비된 1인실에서 집중보호를 받습니다.

2) 집중보호 기간 중에는 제주대학교에서 모든 생활 및 편의 용품과 식사 등을 공급하여 개별 방 출입을 억제하도록 하고 있고, 전문 경비업체가 24시간 방밖 출입을 모니터링 하여 즉각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루 2회 이상 발열확인을 하여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2주후 건강증진센터에서 검사를 실시하여 건강이 확인되면 퇴소를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제주대학교 국제교류본부에서는 퇴소 후에도 일정한 기간 동안 건강 상태를 조사하여 만일의 상황에도 대비를 하고 있습니다.

3) 기존 생활관의 안전을 위해서 집중보호실에 대해서는 매일 1회 이상 소독방역을 실시하고 있고, 다른 건물에 대해서 주 1회 이상 소독방역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집중보호실에서 배출되는 다양한 폐기물 등은 전문 업체에서 수거하여 안전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