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운영되던 제주 더큰내일센터, 민간위탁 하니 총체적 부실"
상태바
"잘 운영되던 제주 더큰내일센터, 민간위탁 하니 총체적 부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태민 의원 "직원 잇따른 퇴사, 만족도 하락...예산 불투명"
17일 행정사무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는 고태민 의원. ⓒ헤드라인제주
17일 행정사무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는 고태민 의원. ⓒ헤드라인제주

공공이 직접 운영할 당시에는 좋은 평가를 받으며 청년인재 육성과 일자리 정책을 담당하던 제주더큰내일센터가 민간위탁으로 전환된 뒤 운영에 총체적 부실이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이 제주도의회에서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국민의힘 고태민 의원(애월읍갑)은 17일 진행된 제421회 임시회 제주도 경제활력국 등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더큰내일센터의 중요 지표와 운영에서 총체적인 부실 운영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민선 8기가 들어서면서 제주 더큰내일센터 운영에서 역대 가장 낮은 교육 훈련 만족도 조사, 기업들의 참여 부진, 직원들의 연이은 퇴사, 신규 프로그램 운영 부실, 불투명한 예산 관리 등 중요 지표와 운영에서 총체적인 부실 운영이 우려된다"며 질타하고, "도정은 직접 실태를 파악하고, 민간위탁사인 한국표준협회에 대한 지도감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올해 상반기에 모집된 탐나는인재 8기의 교육훈련 만족도조사에서 5점 만점에 평균 3.27점으로, 앞선 6기와 7기의 4.0점에 비해 역대 최악의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다"며, "탐나는인재 8기 지원 경쟁률은 2.2 대 1로, 작년 상반기에 모집된 탐나는인재 6기 5.2 대 1과 비교시 절반도 되지 않으며, 그 결과 75명 모집 정원을 채우지 못한 채, 69명으로 교육이 시작하는 등 부실하게 시작됐다"고 질타했다.

이어 "더욱이 청년 일자리 정책의 핵심 축인 기업들의 반응도 나빠지면서, 작년 하반기에는 실습과 인턴십 지원 합산 247개 기업이 647명을 요청했지만, 올해 하반기에는 141개 기업이 278명을 신청하는 등 기업들의 참여가 급감하였다"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센터장을 포함하여 총원 18명인데, 올해에만 10명이 퇴사하는 등 조직 관리 문제도 심각하고, 수료생 커뮤니티 관리와 도내 청년 프로그램은 계획 대비 축소되거나 졸속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특히 프로젝트 수당 75만원을 지급하는 직무 프로그램은 선착순 방식으로 모집하고, 취업자도 지원할 수 있는 등 불공정한 운영으로 사업 취지가 훼손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한국표준협회가)경쟁 입찰 과정에서는 위탁수수료를 받지 않겠다고 했으나, 실제로는 위탁 사업비 총계의 3.5% 수준 2.26억원을 일반관리비 항목으로 사실상의 위탁수수료를 신설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도정은 민간위탁을 통해 조직 운영을 안정화하고, 교육 전문성을 강화, 맞춤형 진로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서비스 품질을 높이겠다고 공언했었으나, 민간 위탁사인 한국표준협회의 운영 성과는 정반대의 결과로 드러나고 있다"며, "도정의 핵심 공약이 제주형 청년보장제인데, 청년 일자리 정책을 담당하는 더큰내일센터 운영이 부실한 것은 심각한 문제이며, 도정은 참여자와 직원 면담과 현장 실사, 철저한 지표 관리 등을 통해 민간 위탁사인 한국표준협회에 대해 철저한 관리 감독과 대안 마련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대해 최명동 제주도 경제활력국장은 "민간위탁은 교육 프로그램의 고도화 선진화를 위한 것"이라며 "올 초에 처음 탐나는인재 8기를 모집하고, 기간이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만족도가 다소 낮다). 운영상에 관련된 보완해야 될 부분도 저희들이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고 답했다.

최 국장은 "전체적으로 운영 시스템이나 아니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상당히 고도화, 선진화를 위한 수탁기관이 노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좀 기다려보시면 충분히 예전에 이제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3-10-17 12:29:06 | 59.***.***.52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다르다...
해보다 안되면 섬을 뜨면 그만일테니까...

기사를 보니 도민사회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겠네요.
혈세가 적지 않게 투입되고 있을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