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환경보전분담금' 도입 속도 내나..."법률안 초안 마련"
상태바
제주 '환경보전분담금' 도입 속도 내나..."법률안 초안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지사 "밀어붙이는 방식은 아닐 것...정부.국민 설득 필요"
13일 도정질문 답변을 하고 있는 오영훈 지사. ⓒ헤드라인제주
13일 도정질문 답변을 하고 있는 오영훈 지사. ⓒ헤드라인제주

제주를 찾는 관광객 등에게 환경보전을 위한 '분담금'을 받는 '환경보전분담금' 도입을 위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법률안의 초안이 마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의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13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415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환경보전분담금 진행상황을 묻는 더불어민주당 송창권 의원(도두.이호.외도동)의 질의에 "법률안 초안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송 의원은 "지금 환경보전분담금에 대해 용역을 줘서 중앙정부 설득 논리를 개발하기 위한 활동들을 하시는 것 같다"며 "어느 정도까지 진행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오 지사는 "법률안 초안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좋겠다"고 답했다.

그러자 송 의원은 "법률안 초안이 되면 그러면 결국 중앙정부와 국회의원 중앙정부라면 기재부부터 시작을 해서 설득을 시켜 나가야 될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이 부분을 인정을 어느 정도 하셨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윤 대통령의)지역 공약으로 돼 있다"고 답했다.

다만 오 지사는 "법률안 초안이 마련됐다고 해서 바로 밀어붙이는 방식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제주특별법을 통해서 개정을 추진하느냐,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 개정을 통해서 추진하느냐라는 고민이 좀 있다. 또 부담금 관리 기본법과 관련된 내용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것을 돌파하기 위한 전략을 잘 수립해야 한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또 국민적 정서까지도 감안한 전략 수립이 돼야 하고, 그것은 제주에 오는 관광객의 추이와 상황에 대한 면밀한 파악까지도 병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송 의원은 "관광객이든지, 아니면 전 국민들을 상대로 한 어떤 여론조사 등 자료에도 보면 대부분의 많은 분들이 긍정적으로 봐주고 계시다"라며 "그러니 굉장히 큰 힘을 얻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 지사는 "그런 낙관적인 상황만 있는 것은 아니라, 중앙부처라든가 그리고 또 일부 국회의 움직임 그리고 또는 산업경제계 언론계 이런 부분까지 다 같이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간단치는 않은 과정일 것"이라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