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尹대통령, 4.3추념식 참석 재검토해 달라"
상태바
오영훈 지사 "尹대통령, 4.3추념식 참석 재검토해 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정당 4.3망언 충격...'4.3만행 종결' 선포해 달라"
13일 열린 주정공장수용소 제주4.3역사관 개관식. ⓒ헤드라인제주
지난 13일 열린 주정공장수용소 제주4.3역사관 개관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는 오영훈 지사. ⓒ헤드라인제주

윤석열 대통령의 제75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 참석이 불발된 가운데,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윤 대통령에 이번 추념식에 참석해 줄 것을 다시 요청했다.

오 지사는 22일 자신의 SNS를 통해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윤 대통령의 4·3 75주년 추념식 참석을 다시 한번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다음 달에 봉행되는 ‘제주4·3 75주년 국가추념식’은 화해와 상생, 평화와 대통합의 정신으로 과거사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수범 사례를 세계에 선포하는 미래지향적인 장이 될 것"이라며 "하지만 대통령의 4·3 추념식 불참 소식이 알려지면서 4·3 생존희생자와 유족을 비롯한 도민들의 상실감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지난해 당선인 신분으로 4·3 추념식에 참석해 희생자와 유족의 온전한 명예 회복을 약속하고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세계에 알리겠다고 밝히면서 4·3의 정의로운 해결을 향한 도민사회의 기대가 컸다"며 "그러나 최근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의 4·3 망언에 이어 일부 보수 정당까지 4·3을 폄훼하고 역사를 왜곡하는 현수막을 도내 곳곳에 설치하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오 지사는 "여야와 전 국민이 합의하고 동의한 4·3의 진실과 가치가 무참히 공격받는 만행들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며 "윤 대통령께서는 이번 4·3 추념식에 꼭 오셔서 4·3의 완전한 해결과 ‘4·3 만행’의 종결을 선포해주실 것을 정중히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4·3의 아픔을 치유하고 상흔을 돌보는 것은 국가의 책무임을 다시 한번 밝히고 4·3이 대한민국의 역사를 넘어 평화를 향한 전 세계의 유산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오 지사는 "4·3의 명예훼손과 역사 왜곡을 방지할 수 있는 국회 차원의 대책도 요청한다"며 "국회는 4·3 진상조사 결과와 희생자, 유족, 관련 단체를 모욕 비방하거나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경우 처벌할 수 있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을 신속하게 처리해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어 "여기에 무분별한 정당 현수막 설치를 제재할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에 나서주시기 바란다"며 "제주4·3이 대한민국을 넘어 평화를 향한 전 세계의 유산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의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