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삼 제주시장, 들불축제 존폐 논란에 "시민 의견 듣겠다"
상태바
강병삼 제주시장, 들불축제 존폐 논란에 "시민 의견 듣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제 발전방향 모색 필요...다수 의견 들을 것"
오영훈 지사도 전면 재검토 지시...축제방향 수정 불가피
강병삼 제주시장

강병삼 제주시장은 제주의 대표적 문화관광축제로 꼽히는 '제주들불축제'가 막을 내린 후 존폐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시민들의 의견을 듣겠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14일 오전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지난 12일 막을 내린 제주들불축제에 대해 잠깐 언급했다. 

강 시장은 "앞으로 축제 시기 및 축제진행 방법 변경 등 시대 트랜드에 맞는 축제 발전 방향 모색이 필요하다"고 전제한 후, '제주시 청년 행복 소통e'를 예로 들면서 "다양한 소통 채널을 운영해 시민다수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달라"고 주문했다. 

시민 의견을 들은 후 축제 개선방향을 찾아 나서겠다는 것이다.

앞서 오영훈 제주도지사도 전날 간부회의에서 "축제의 발전방향을 다시 한번 논의해야 할 때"라며 들불축제 방향에 대해 전면적 재검토를 지시해 주목되고 있다.  

오 지사는 "제주 날씨가 화창하고, 안전한 축제 준비로 괜찮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기후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산불·폭설·폭우·한파 등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대한민국이나 아시아, 세계적인 분위기는 다르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면서 "들불축제 만이 아니라 모든 사안에 걸쳐 우리끼리 살아가는 세상이 아니라는 걸 계속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들불축제는 산불재난 국가위기상황으로 지난해 축제가 전면 취소된데 이어, 올해에는 오름 불놓기 등 '불'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전면 취소되면서 존폐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불' 없는 들불축제가 반복되면서, 개최 취지가 점차 퇴색되고 있기 때문이다. 들불축제는 매해 3월 경칩이 속한 주말에 축제가 열리고 있는데, 이 시기는 봄철 산불대책 기간과 겹치면서 앞으로도 정상적 개최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여기에 제주도가 추진하는 기후 변화시대 탄소없는 섬 정책과 맞지 않은 축제라는 지적도 적지 않다.

불 놓는 면적만 축구장 40여개 면적인 38만㎡에 이르고, 불을 지피는 과정에서 날씨 상황이 좋지 않을 때에는 기름을 쏟아붙는 경우도 있다.  또 오름 불놓기를 위해 연출되는 불꽃놀이에 사용되는 화약도 수천 kg에 달하는 실정이다.

제주녹색당을 비롯해 환경단체는 "들불축제의 경우 석유를 쏟아붓거나 화약을 터트려 오름에 불을 지르고, 단 10 여분의 불꽃놀이를 위해 중장비를 동원해 오름 사면을 훼손하는 등 환경문제가 심각하다"면서 축제에 대한 전면적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다.

제주들불축제는 제주 최대의 노동력이던 말과 소의 건강한 양축을 위해 방목지의 해묵은 풀을 없애고, 해충을 구제하기 위해 늦겨울에 불을 놓았던 제주의 옛 목축문화인 들불놓기(방애)와 새해 첫 정월대보름 액막이와 소원기원 의례를 관광·문화적 측면에서 재현한 축제로, 1997년부터 열렸다. 

개최시기도 당초에는 정월대보름을 전후해 열렸다. 장소도 애월읍과 구좌읍 동.서 지역을 오가며 하다가 2000년부터 새별오름을 공식 축제장으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그러다가 2013년부터는 축제 명을 '제주들불축제'로 바꾸고 개최시기도 3월로 변경했다. 정월대보름 시기의 기상 여건이 좋지 않았기 때문이다. 매우 춥거나, 축제장이 중산간 지역이다 보니 쌓인 눈이 제때 녹지 않아 불놓기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개최시기를 3월로 변경했으나, 이번에는 산불대책기간에 따른 '불' 없는 축제의 반복과, 기후변화 시대에 맞지 않는 문제 등이 제기되면서 축제방향의 전면적 수정은 불가피하게 됐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3-03-14 15:09:27 | 14.***.***.188
불놓기 축제할것이면
이왕 크게..
ㅡ.장소를 한라산 불놓기 축제로 변경하고..
ㅡ기간도 최소10일이상으로 해라
요정도로 안할거면 취소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