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제주도의회 업무보고에 즈음한 인사말
상태바
[전문]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제주도의회 업무보고에 즈음한 인사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더 많은 기회, 더불어 행복한 제주를 위하여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신 김경학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 늘 건강하시고 왕성한 의정활동이 이어지시길 기원합니다.

여전히 겨우내 추위가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만 나뭇가지에 움트는 새순을 보면서 봄이 멀지 않았음을 느낍니다.

새롭게 맞이하는 봄과 함께 새로운 학기가 며칠 후부터는 시작이 됩니다.

우리 아이들이 훌륭한 인성을 갖추고 학력을 높이며 미래를 설계하는 교육이 되도록 교육행정을 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가오는 새 학기는 우리에게 정말 의미 있고 뜻깊게 다가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동안 우리의 일상을 옥죄었던 코로나19의 상징인 마스크 없는 학기가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가 심각 단계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지만 정부의 방역체계 일부 조정으로 인하여 3년 만에 마스크 없는 온전한 새 학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학교 현장의 방역 부담을 낮추고 온전한 교육활동에 주안점을 둔 ‘2023학년도 신학기 학교 방역관리 방안’을 마련하여 학교에 안내하였습니다.

등교하는 모든 학생과 교직원에게 사용이 권고된 자가진단 앱은 감염 위험요인이 있는 대상자에게만 실시하도록 하였으며 발열검사와 급식실 칸막이 설치 의무는 폐지하였습니다.

하지만 학교 감염상황, 방역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학교 자율적으로 방역 조치가 가능하도록 길을 열어놓았습니다.

지난해 말 종료할 예정이었던 학교 방역 인력 지원사업도 학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2개월간 연장 지원하고 마스크 등 방역 물품을 충분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예산 10억 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철저한 감염병 예방과 대응 정책 추진을 위하여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에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여 코로나19 방역에 철저를 기해 온전한 일상 회복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해 새롭게 출범한 제주교육은 제주도민과 교육가족 여러분과의 아름다운 협치를 통해 미래로 한 발 더 나갔습니다.

제주도정과의 협력을 통하여 급식비 인상 및 원거리 통학 학생에 대한 교통비 지원 확대 등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고교학점제에 대비하여 제주대학교와 정책협의회를 구성하였으며 한양대학교 등 다른 지역 대학교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교육행정 분야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인 끝에 국민권익위원회와 행정안전부가 시행한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최하위‘마’등급에서 벗어나 ‘가’등급으로 전국 최상위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정보공개 평가와 기록관리 평가에서도 최우수 등급을 받으면서 행정기관 평가에서 전국에서는 유일하게 ‘3관왕’을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이러한 성과들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만의 힘이 아니라 여러분 모두와 함께 이뤄낸 것으로 생각합니다.

제주교육의 미래를 위하여 관심과 배려를 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무엇보다도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소통을 통하여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예측 불가능한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창의력을 향상하고 코로나19로 인하여 떨어진 학력을 높이는 교육도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자율적인 학교 교육과정 운영으로 우리 아이들이 올바른 인성을 갖추고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미래교육으로 보다 나은 내일이 되도록 개편된 조직을 통하여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공감하고 소통하는 인성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학교 현장에 알맞은 인성교육 중심의 학교교육과정 운영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제주학생, 책의 바다로!’를 슬로건으로 하는 독서마라톤 등을 통하여 우리 아이들의 인성 및 창의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학교 예술교육의 활성화를 통하여 조화로운 인성을 함양하고 학교 특성에 맞는 체육교육을 활성화하여 건강한 마음을 통한 올바른 인성을 형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공동체가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을 갖추는데 함께 참여하는 인성교육 친화적 학교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떨어진 학습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만큼 올해에는 성장을 더하는 학력 향상 교육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기초학력 진단검사,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 등을 통하여 체계적인 학력진단 시스템을 구축하고 진단 결과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위해 기초학력지원센터,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이번에 수립된 학력향상 종합계획의 차질 없는 추진과 함께 학력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학력향상지원협의체를 구성 운영하겠습니다.

올해 새롭게 지정된 17개 자율학교는 제주특별법의 교육과정 특례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교육과정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미래교육을 지향하는 DREAM북 계획을 위하여 중학교 1학년에 진학하는 학생들에게 노트북을 지원하여 원격수업, 자기주도학습, 자기성장 포트폴리오 작성 등에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SW·AI 교육기반 조성 및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하여 가능성을 높이는 정보교육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스마트 기기를 바르게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갖춘 미래인재 육성을 위하여 AI교육 선도학교를 지원하겠습니다.

미래형 정보교실 구축을 지원하고 정보화와 관련된 축제를 통하여 디지털 인재 육성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를 위하여 디지털 문제해결 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디지털튜터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가 행복한 제주교육을 위하여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생활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생존수영 교육을 활성화하고 안전을 위하여 시설, 안전관리자와 생존수영강사 각 1명씩을 채용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안타깝게도 제주 학생의 비만 문제는 심각한 수준으로 비만 학생의 치료를 위하여 지역사회 기반 학생 건강회복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안전망을 구축하여 아이들이 즐거운 학교생활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지자체와의 협력으로 교통안전시설을 갖춰 어린이들이 보다 안전한 등하굣길을 조성하여 학부모님들의 걱정을 덜어드리겠습니다.

교육복지 확대를 통하여 차별 없는 교육현장을 만들어나가겠습니다.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의 돌봄 가능기관이 협력하여 빈틈없는 초등돌봄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올해 오후 5시 이후 돌봄교실 신청 접수 결과 24개 학교가 신청을 함에 따라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자녀들의 양육 부담을 줄이고 안전하고 수준 높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지난해 하반기 24% 인상된 무상급식비 단가를 유지하면서 질 높고 안전한 행복 급식을 아이들에게 제공하겠습니다.

저소득층 및 다자녀 가정에는 수학여행비를 읍면지역 방과후학교 학생에게는 수강료를 전액 지원하여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지역 간 교육격차를 완화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새로운 학기는 늘 우리에게 꿈과 설렘을 안겨줍니다.

일선 학교현장과 우리 아이들의 교육을 지원하는 교육가족들은 모두가 행복한 제주교육을 위하여 새 학기 준비에 헌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의원님 여러분들의 따뜻한 격려와 응원의 한 마디가 교육가족 모두에게는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올바른 인성,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미래교육의 실현을 위하여 우리 교육가족 모두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모두가 행복한 제주교육의 미래를 위하여 제주특별자치도의회와 제주특별자치도를 비롯한 모든 기관과 더욱 더 충실한 소통을 해나가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를 시작으로 올 한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펴 나가실 의원님 여러분들의 건강을 기원하며 보다 알찬 의정 성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 2월 24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김 광 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