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지역 국회의원에 난방비 등 민생현안 해결 협력 요청
상태바
제주도, 지역 국회의원에 난방비 등 민생현안 해결 협력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지사, 위성곤·송재호·김한규 의원과 간담회
행정체제, 7단계 제도개선, 전기요금 대책 등 건의

제주특별자치도가 최근 도민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난방비 대책 등과 관련해 국회 차원의 협력을 요청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5일 오후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위원장인 위성곤 의원(서귀포시)과 송재호 의원(제주시 갑), 김한규 의원(제주시 을) 등 지역 국회의원과 간담회를 갖고 민생 현안에 대해 협의했다.

제주도의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인 양영식 의원, 자치분권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상봉 의원이 함께 했다.

이번 간담회는 국제 정세로 인한 난방비 급등과 농작물 한파 피해 등 제주가 당면한 각종 현안과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공동의 위기 인식을 바탕으로,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주도는 국회 지원이 필요한 현안사업으로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제주특별법(7단계) 국회 입법 △에너지 취약계층 긴급지원 △농어업용 전기요금 인상 대책 △농작물 한파 피해 지원 △양식어업 비과세 한도 확대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통한 에너지 자립기반 마련 등을 건의했다. 

지역 국회의원과의 간담회에서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지역 국회의원과의 간담회에서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오영훈 지사는 특히 주민자치권 회복과 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및 제주특별법 개정 등 제도 개선 지원, 농·어업인 지원 대책 마련, 혁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과 협력 등을 중점 당부했다. 

오 지사는 “특별자치도의 자기결정권과 관련된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이 진행 중이고 7단계 제도개선은 아직 법사위를 통과하지 못한 상황”이라며 “도정과의 협력을 통해 국회 차원에서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난방비·전기료 인상과 관련해 “1차산업 비중이 큰 제주에서는  민생경제에서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는 문제로 정부 차원의 대책이 꼭 필요한데 지혜를 내어주면 좋겠다”고 피력했다. 

분산에너지, 민간 우주산업 등 신산업 정책 추진을 위해 “모두 국회에서 법률 개정이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위성곤 의원은 인사말에서 “민생이 파탄 지경에 이르렀다는 목소리가 높고, 특히 농업인들은 사료값, 비료값, 전기료 폭등으로 생업을 포기해야될 지경이라고 한다”며 “난방비·전기료 폭등과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등에 대해 정부 정책이 필요한 부분은 국회에서 지원을 하면서 건설적으로 문제가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진 협의에서 제주도와 지역 국회의원들은 난방비 지원과 관련한 정부 추경 상황 등을 살펴 도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지원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또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과 제주특별법 7단계 개정안의 조속한 입법 완료를 위해서도 긴밀한 협력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헤드라인제주>

사진 왼쪽부터 김한규.송재호 의원, 오영훈 지사, 위성곤 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성산읍민 2023-02-05 20:39:34 | 14.***.***.188
2공항 사업 취소하고
5조원을 난방비로 지원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