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2025 APEC 정상회의 유치 활동 본격화
상태바
제주, 2025 APEC 정상회의 유치 활동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지사, 싱가포르 APEC 사무국 방문..."제주도가 최적지"
APEC 사무국 "제주가 체계적 계획 수립해 유치활동 추진 인상적"

2025년 한국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정상회의 유치에 나선 제주특별자치도가 홍보전을 본격화하고 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27일 싱가포르에 있는 APEC 사무국을 방문해 마이클 채프닉 홍보과장 등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APEC 정상회의 제주 유치 의사를 전달했다.

오 지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컨벤션 산업 인프라와 경호 및 안전, 정상회의 유치 경험 등 APEC 정상회의 개최지로서의 제주가 가진 장점을 설명하고, 사무국의 지지를 요청했다.

특히,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 비전과 UAM 상용화 등 제주의 신성장 동력 산업이 지속 가능한 기후변화 대응 실현 등 APEC 의제와 부합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오 지사는 “제주는 APEC 정상을 모실 수 있는 충분한 인프라와 정상회의 개최 경험을 갖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선도하는 제주에서 APEC 정상회의가 열린다면, 저탄소 경제로의 이행을 향한 APEC 국가에 중요한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클 채프닉 APEC 사무국 홍보과장은 “APEC 정상회의 유치를 위해 제주가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것이 인상적”이라며 “특히, 그린수소 비전과 UAM 등은 제주가 특별하게 보여줄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카를로스 쿠리야마 APEC 사무국 프로그램 과장은 “APEC은 무역과 디지털, 환경과 지속 가능성을 주제로 한 비즈니스 회의를 중심으로 진행된다”며 “제주가 보여주는 미래 수소 산업은 APEC 정상회의 참가자들에게 관심을 끌 것”이라고 평가했다.

오 지사는 “제주는 지난 2005년 APEC 정상회의 유치에 나섰지만, 당시 부산으로 결정돼 아쉬웠던 경험이 있다”면서 “20년 만에 재유치에 나서는 만큼 반드시 제주에 유치하고 싶다. APEC 사무국도 제주의 노력을 이해해 달라”고 당부했다.

APEC 정상회의는 경제성장과 번영을 목표로 설립된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의 최고회의로 아시아, 태평양 연안 국가 등 총 21개국 회원 정상들이 참여하고 있다.

지난 2015년 11월 필리핀에서 개최된 APEC 정상회의에서 2025년 개최지로 대한민국을 선정했으며, 국내 개최도시는 2023년 말에서 2024년 초에 확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제주도는 2025년 APEC 정상회의 유치를 위해 청정자연 환경과 풍부한 국제회의 기반시설을 갖춘 개최 최적지임을 알리고, APEC에 대한 도민 인지도 제고와 제주 유치 분위기 조성 등을 위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펴고 있다.

조만간 APEC 제주유치 범도민추진위원회 발족 및 100만인 유치 서명운동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앞서 제주도는  APEC 정상회의 유치를 위해 지난 2020년 9월 ‘APEC 제주 유치 추진준비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는 한편, 그해 12월 연도·단계별 준비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늦었다! 2023-01-28 22:34:53 | 14.***.***.202
그때에 맞춰서 미리 제주 제2공항이 완공되고 주변 컨벤션등이 완성되었더라면 얼마나 조화를 이루었겠는가?
그런데 2025년 11월까지 이게 가능하겠는가?
경제도 모르고 특히 글로벌 감각 전혀 없었던 민주당 문재인 정권을 생각하면 치가 떨린다.
오로지 자기네들 표만 생각한다. 가덕도 공항과 비교만 해봐도 국민 누구나 안다.
아마 이번에도 인천으로 빼앗길것 같다. 인천보다 전혀 경쟁력이 없다.
이 정권도 오 영훈보다 국민의 힘 유시장을 밀어주지 않을까?

한심한 민주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