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정부, 군사기지화 논란 종식 위한 '평화의섬 2.0 비전' 제시해야"
상태바
오영훈 지사 "정부, 군사기지화 논란 종식 위한 '평화의섬 2.0 비전' 제시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평화의 섬 지정 18주년 기념 메시지, 정부에 '2.0 비전' 촉구
"제주 평화브랜드 가치 높이기 위한 사업 역점 추진할 것"
"제2공항 용역결과 공개 거부하며 도민 무시" 정부 직격
오영훈 제주도지사.
오영훈 제주도지사.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27일 "정부와 여당은 제주 군사기시지화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해 '세계평화의 섬 2.0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이날 제주 세계평화의 섬 지정 18주년에 기념해 발표한 메시지에서 최근 국토교통부의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협의절차의 일방적 추진과, 국민의힘에서 촉발된 제2공항 군사공항 논란에 대해 거듭 비판을 가하며 이같이 밝혔다.

오 지사는 "지난해말 국민의힘 북핵위기대응특별위원회가 보고서 채택 과정에서 제주 제2공항 건설 시 미국 전략폭격기가 이착륙 가능하도록 군사공항으로 활용하는 등 핵 배치를 포함한 제주 군사기지화 방안을 논의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충격으로 몰아넣었다"면서 "이는 세계평화의 섬 제주를 전쟁의 섬으로 만들겠다는 시대 퇴행적인 발상에 지나지 않다"고 직격했다.

또 "여당과 정부는 북핵특위 보고서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가능성 연구용역 결과 공개를 전면 거부하고, 이에 대한 공식 입장 발표도 외면하면서 도민을 무시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세계평화의 섬 선포일을 맞아 도민과 국민을 대신해 다시 한번 촉구한다"면서 정부와 여당에 제2공항과 관련된 모든 정부의 투명한 공개와 함께 군사기지화 논란을 끝내기 위한 '평화의 섬 2.0 비전' 제시를 촉구했다.
 
오 지사는 이와함께 "앞으로 제주의 평화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사업도 역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기후 위기 극복 등 인류 위협 요인에 대응하는 평화 ODA 사업을 발굴·확대하고, 관련 국제회의 등을 통해 공동 번영의 길을 모색하겠다"꼬 말했다.

이어 "세계평화의 섬 제주는 이제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와 기후 변화, 에너지 위기 등으로 급변하는 국제정세에 발맞춰 새롭게 변화해야 한다"며 "글로벌 연대와 협력을 통해 지구촌 평화를 만들기 위한 보편적 가치와 규범에 기반한 미래 이정표를 함께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속에서 제주의 역할도 재설계하면서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새로운 도전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 지사는 "이를 위해 섬이라는 지리적 한계를 뛰어넘어 글로벌 평화 확산을 위한 지방정부의 글로벌 가치 외교를 강화해 나가겠다"며 "제3차 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에 발맞춰 제주가 글로벌 평화·통상·교류 거점으로 도약해 나가는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평화도시 간 교류 활성화로 외연을 확장하고, 해외 자매·우호 도시와의 협력관계도 확대·강화하면서 상호존중 및 호혜에 기반한 공동이익 창출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다음은 오영훈 제주도지사의 세계평화의 섬 18주년 메시지 전문.

사랑하고 존경하는 제주도민과 국민 여러분! 

4·3이라는 역사적 비극을 화해와 상생, 평화로 승화시켜온 도민의 염원과 한반도 평화를 바라는 국민의 소망 등을 담아 정부가 제주도를 ‘세계평화의 섬’으로 선포한 지 18주년을 맞고 있습니다. 

제주는 한·소, 미·중·일 정상회담을 개최한 평화의 섬으로 주목받은 이후 다각적인 평화협력 사업을 실천하면서 동북아 평화와 번영을 논의하는 실질적인 평화교류 중심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세계평화의 섬 지정 후 17년간에 걸친 여정은 제주포럼 정례화, 제주평화연구원과 제주국제평화센터 설립, 유니타르 제주국제연구센터 유치, 남북 장관급 회담 및 평화 관련 국제회의 개최, 제주감귤 북한 보내기 등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위한 마중물이자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특히 4·3은 정의로운 해결로 나아가는 역사적인 전환점을 맞았습니다. 4·3 특별법 전면 개정을 계기로 희생자에 대한 국가보상 및 지급이 이뤄지고, 군사재판 및 일반재판 수형인에 대한 직권재심 및 무죄 결정까지 잇따르면서 유례없는 과거사 해결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굴곡진 평화를 향한 여정이 결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의 발자국보다 앞으로의 도약이 더욱 빛날 수 있도록 주마가편(走馬加鞭)의 자세로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세계평화의 섬 제주는 이제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와 기후 변화, 에너지 위기 등으로 급변하는 국제정세에 발맞춰 새롭게 변화해야 합니다.

글로벌 연대와 협력을 통해 지구촌 평화를 만들기 위한 보편적 가치와 규범에 기반한 미래 이정표를 함께 모색해야 합니다. 그 속에서 제주의 역할도 재설계하면서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새로운 도전에 나서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섬이라는 지리적 한계를 뛰어넘어 글로벌 평화 확산을 위한 지방정부의 글로벌 가치 외교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제3차 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에 발맞춰 제주가 글로벌 평화·통상·교류 거점으로 도약해 나가는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평화도시 간 교류 활성화로 외연을 확장하고, 해외 자매·우호 도시와의 협력관계도 확대·강화하면서 상호존중 및 호혜에 기반한 공동이익 창출에 나서겠습니다.

제주의 평화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사업도 역점 추진하겠습니다.

기후 위기 극복 등 인류 위협 요인에 대응하는 평화 ODA 사업을 발굴·확대하고, 관련 국제회의 등을 통해 공동 번영의 길을 모색하겠습니다.

특히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개최와 싱가포르 해외사무소 설치와 맞물려 제주-아세안 플러스 알파(+α)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 통상·관광·문화·인적자원 등으로 국제교류 분야를 확대하면서 글로벌 평화도시 제주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세계평화의 섬 제주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 제주포럼의 질적 성장과 정체성 확립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세계 평화와 번영을 논의하는 동북아 최대 포럼에 걸맞게 정상급 글로벌 리더와 각계 전문가 그룹은 물론 국회의원 외교모임 등과의 다각적인 협력 네트워크 방안을 마련, 동북아를 대표하는 공공포럼으로서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인류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담론이 제주에서부터 한반도와 동북아를 넘어 전 세계로 퍼져나가고 국가별 공동 아젠다로 반영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기후 변화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따른 에너지 위기는 개인과 공동체는 물론, 나아가 인류 평화까지 위협하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지구촌 평화의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탈탄소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각국의 협력과 공동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세계평화의 섬 제주가 앞장서겠습니다. 재생에너지에 기반한 ‘에너지 대전환 프로젝트’를 글로벌 선도모델로 만들어 평화 산업으로 육성하는 협력 방안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지난해부터 시동을 건 ‘글로벌 그린수소 허브’와 최근 발표한 ‘에너지 대전환 로드맵’은 선도적인 에너지 자립 시스템으로, 새로운 에너지 평화산업 모델로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풍력·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확충과 그린수소 생산, 분산에너지 구축 등을 체계적으로 시스템화해 새로운 평화 산업이 제주에서 싹틀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지난해말 국민의힘 북핵위기대응특별위원회가 보고서 채택 과정에서 제주 제2공항 건설 시 미국 전략폭격기가 이착륙 가능하도록 군사공항으로 활용하는 등 핵 배치를 포함한 제주 군사기지화 방안을 논의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충격으로 몰아넣었습니다.

이는 세계평화의 섬 제주를 전쟁의 섬으로 만들겠다는 시대 퇴행적인 발상에 지나지 않습니다. 특히 여당과 정부는 북핵특위 보고서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가능성 연구용역 결과 공개를 전면 거부하고, 이에 대한 공식 입장 발표도 외면하면서 도민을 무시하고 있습니다.

세계평화의 섬 선포일을 맞아 도민과 국민을 대신해 다시 한번 촉구합니다. 여당과 정부는 관련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더 이상 군사기지화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한 ‘세계평화의 섬 2.0 비전’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주도정은 앞으로도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제주’를 도민, 국민과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제주에서부터 지구촌 평화를 만들어가기 위한 생명의 길입니다.

특히 세계평화의 섬에 걸맞게 생명의 존엄성과 평화·인권 정신이 살아 있는 ‘지구촌 생명공동체’를 이끌어내기 위한 지속적인 평화 실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주의 담대하고 희망찬 변혁의 길목에 도민과 국민 여러분께서도 함께해 주십시오. 우리가 함께 뿌리는 평화의 씨앗이 새로운 싹을 틔워 공존과 상생의 푸른 잎을 드리우며 전 세계에 평안과 행복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제주가 열어갈 새로운 평화의 길, ‘지구촌 생명공동체’에 도민과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일출봉 2023-01-30 06:44:42 | 14.***.***.188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반려 이유?
△비행안전이 확보되는 조류 및 그 서식지
보호 방안에 대한 검토 미흡..
ㅡ정답 ; 하도~표선 철새도래지 벨트.
조류먹이 풍부하여 대체지로 유인불가
<*철새는 부동산 투기꾼보다 똑똑하다>

△항공기 소음 영향 재평가 시 최악 조건
고려 미흡 및 모의 예측 오류
ㅡ정답 : 소음 등고선 8.5km범위
성산.구좌읍일대 민가 소음 예방책 없다

△맹꽁이.두견이.남방큰고래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서식.영향 예측 미제시
ㅡ정답 : 법정보호종 이주사례 모두실패
(비자림로 등).개체별 생태적 이주할 장소
없으며. 생존할 가능성 아주낮다

△조사된 숨골에 대한 보전가치 미제시
ㅡ정답:숨골 122곳 대부분
및 동굴조사 누락

성산읍민 2023-01-30 06:42:54 | 14.***.***.188
제주 제2공항 건설 도민여론...
ㅡ 반대 48.8%
ㅡ 찬성 40.7%

도민의견 수렴방안은...
ㅡ주민투표' 48%,
ㅡ'2021년 여론조사' 24%,
ㅡ '공론조사' 22%

2공항은 핵전용+군사공항 2023-01-29 06:57:25 | 14.***.***.188
北, 핵탄두 15∼60기 보유 추정…김정은 "기하급수적 늘릴것"
입력2023.01.02. 오전 11:11 수정2023.01.02. 오전 11:12
김승욱 기자

'화성-12형' 10기 이상 탄두부 의도적 노출하며 '핵위협'
딸 김주애와 '전술핵탑재 가능 미사일 무기고' 시찰 사진도 공개

2공항은 핵전용+군사공항 2023-01-29 06:56:08 | 14.***.***.188
핵 제주배치...국힘 특위 보고서 내용...
△미국 핵전력을 한국에 전진 배치할 경우
제주도가 최적

△제주 신공항 건설 시 미국 전략폭격기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를 필수건설

△핵무기 임시 저장 시설을 구축

제주사랑 2023-01-28 21:12:50 | 112.***.***.11
빨갱이 간첩이 제주에 활약하면서 도민들 갈등시키고 여론 조작하는데 이런 놈 잡아다가 총살시키지 않는거보니 더불당도 똑같은 종븍 촤파 빨갱이 집합소 같네요 한심하기 작이없는 인간이네

보리고개 2023-01-28 08:32:08 | 221.***.***.171
제주도 지사가 있기는 하는지 대통령이나 도지사나 경제는 잼병 ᆢ국민들 잘 먹고 살 수 있도록하면 그게 성군이요 훌룡하신 분이지ᆢ정말 죽겠어요 ᆢ도예산 7조원 중에 일부라도 나누어 주세요 ᆢ밥은 먹고 살게 ᆢ보리고개도 아니고 ᆢ

정치꾼! 2023-01-27 23:40:47 | 223.***.***.219
정치를 하지말고 행정을 해라!

하기야 (지식이나 경력을 보면 ) 능력이 되야지?ㅈㅈ

제주사랑 2023-01-27 20:10:10 | 118.***.***.1
평화도 힘이 있어야 지키는거지 일본 개세끼들한테 당한거 기억 하시길 국방 국력도 대화좀 해라 나라 빼앗기면 평화도 없다 오직 노예로 사는길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