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날씨] 강해지는 바람, 흐리고 많은 비...태풍 '힌남노', 경로는?
상태바
[내일 날씨] 강해지는 바람, 흐리고 많은 비...태풍 '힌남노', 경로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낮 전국 날씨 전망
4일 낮 전국 날씨 전망

초속 50m가 넘는 강풍을 동반한 초강력의 제11호 태풍 '힌남노(HINNAMNOR)'가 우리나라를 향해 북상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에는 내일(4일)부터 강풍을 동반한 많은 비가 예고됐다.

기상청은 중부지방은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동풍의 영향을 받으면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많은 비가 내리겠다고 예보했다. 
 
특히 제주도는 태풍의 간접영향으로 강풍 및 천둥.번개를 동반해 시간당 50mm 내외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50~100mm, 많은 곳 150mm 이상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강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바람도 점차 더욱 강해지겠다. 제주도에는 바람이 초속 10~16m(순간풍속 20m 이상)으로 강하게 불 것으로 내다봤다. 5일부터는 위력이 더욱 커져 초속 40m가 넘는 강풍이 몰아치는 곳이 있겠다.

제주도 아침 최저기온은 25~26도, 낮 최고기온은 28~30도로 예상된다.

해상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바다의 물결은 강풍과 함께 3.0~8.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태풍이 차차 접근하면서 기상조와 높은 파고가 더해짐에 따라, 4일부터 제주도해안에 매우 높은 파도가 방파제를 넘어 침수 및 시설물 파손, 안전사고 등이 우려된다. 기상조는 태풍 또는 저기압이 통과할 때 해수면이 상승하는 현상을 말한다.

월요일인 5일은 남쪽에서 북상하는 태풍의 영향을 차차 받으면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강풍을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리겠다.

제11호 태풍 '힌남노(HINNAMNOR)' 현재위치와 예상 이동경로. (자료=기상청)
제11호 태풍 '힌남노(HINNAMNOR)' 현재위치와 예상 이동경로. (자료=기상청)

한편, 제11호 태풍 '힌남노'는 6일 오전 제주도를 관통한 후 부산에 상륙할 것으로 예측됐다.  

중심기압 940헥토파스칼(hPa)에 강풍반경 430km에 이르는 매우 강한 강도의 이 태풍은 3일 밤 10시 현재 타이완 타이베이 동남동쪽 약 340km 부근 해상에서 북쪽 방향으로 시속 11km의 속도로 이동 중이다.
 
5일 오전 3시에는 서귀포시 남남서쪽 약 600km, 오전 9시에는 서귀포시 남남서쪽 470km, 오후 3시에는 서귀포시 남남서쪽 약 340km, 오후 9시에는 서귀포시 남남서쪽 약 160km, 6일 오전 3시에는 서귀포시 동쪽 약 30km 부근 해상까지 북상하겠다. 

태풍이 제주도에 최근접하는 시간은 6일 오전 2~3시로, 이 시각이 되면 서귀포시(오전 2시)는 태풍의 중심에서 20km, 제주시(오전 3시)는 40km 지점에 위치하게 된다.

이어 부산에 상륙, 경남 내륙을 관통할 것으로 예측됐다. 6일 오전 9시 부산 서쪽 약 40km  부근 육상까지 북상하고, 오후 3시에는 부산 북동쪽 약 190km 지점의 동해상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상청은 현재 '매우 강함' 수준의 이 태풍은 이동하는 과정에서 세력이 발달하면서 4일 대만 해상을 통과할 즈음에는 '초강력'으로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강풍의 반경이 430km에 이르면서, 5일 오후부터는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에 태풍의 직접영향권에 들 것으로 전망된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