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대 제주도의회 1호 조례로 '공공시설 내 장애인 최적관람석' 발의
상태바
제12대 제주도의회 1호 조례로 '공공시설 내 장애인 최적관람석' 발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아 의원 대표 발의...407회 임시회 상정
이승아 의원
이승아 의원

제12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1호 조례로 공공시설 내 장애인 최적관람석 설치 조례가 발의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이승아 의원(더불어민주당, 오라동)은 오는 제407회 임시회에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시설내 장애인 최적관람석 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한다고 밝혔다.

이 조례안은 공공시설내 장애인 최적관람석의 설치와 관리규정을 명확하게 하고 장애인의 좌석선택권을 보장함으로써 장애인 편의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최적관람석이란 관람시설의 객석 내에서 관람하기 가장 좋은 위치에 설치된 관람석을 뜻한다.

조례안에서는 장애인관람석 수의 100퍼센트 이상을 최적관람석으로 설치해야 하고, 장애인이 최적관람석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적관람석을 표기해야 하며 장애인의 좌석선택권을 보장하는 것 등을 규정하고 있다.

이승아 의원은 “장애인과 장애인동행자가 공연장 등 공공시설을 찾고 있지만 이들을 위한 편의시설은 미비한 것이 현실”이라며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장애인 이동권, 접근권 등 기본적 권리확보에서 나아가 높아지는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장애인이 더 나은 환경에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모 2022-07-14 13:26:45 | 210.***.***.89
내가 제일 싫어하는 유형의 한사람
능력은 없으면서
여자인것을 무기 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