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호형 의원 "동부하수처리장 일대 동굴 정밀재조사 실시해야"
상태바
박호형 의원 "동부하수처리장 일대 동굴 정밀재조사 실시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호형 의원이 21일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박호형 의원이 21일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더불어민주당 박호형 의원(일도2동갑)은 21일 열린 제40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제주시 동부하수처리장 증설사업과 관련해 "문화재 보호와 갈등 해소를 위해 정밀재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오늘 본 의원은 주민 수용성 및 갈등 문제 해소를 통한 제주의 성장을 위해 도정에 두 가지를 제안하고자한다"며 △'환경기초시설 주변 지역 지원단' 설치와 △월정리 해안지역 용암동굴계에 대한 정밀재조사를 제안했다.

그는 "월정리 마을은 전통적인 농어촌마을이며, 일곱개의 세계자연유산마을 중 하나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마을인데, 아이러니하게도 세계자연유산 등재 해인 2007년부터 동부하수처리장이 월정리에서 가동 중"이라며 "지난 2017년 9월 하수처리장 증설사업을 착공했으나, 주민 합의 및 수용성이 없는 상태에서 무리한 사업추진으로 현재까지 6년째 행정과 지역주민들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과연 누구의 잘못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제주도민 모두는 하수처리장과 같은 환경기초시설 주변 지역 마을분들에게 큰 빚을 지고 있다"며 "그분들의 희생과 헌신에 감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제주도의 미래를 위해 앞마당과 앞바다를 허락해주셨는데, 그분들께서는 생존을 위협받고 있다"며 "제주를 위해 희생한 결과로 마을 앞바다가 죽어가 생계를 유지하기도 곤란한 지경까지 이르러 '생존권과 바다 살리기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과연 무리한 요구인가"라고 말했다.

그는 "세계자연유산마을인 월정리에 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과 관련한 갈등 안에 한가지 사안이 더 있다. 월정리 해안지역 용암동굴 경계와 신규 동굴 존재 가능성으로 정밀재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라며 "2009년 용천동굴 내 수중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동굴 연장과 폭 확대 주장이 있고, 2010년 제주도가 조사한 남지미동굴이 당처물동굴과 연결된 하나의 동굴이며 연장이 더 길다는 결과가 그 근거인데, 주장에 신빙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제는 반복적인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해답을 제시해드려야 할 때"라며 "국책사업인 제2공항 건설사업도 지역주민 수용성 부족으로 난관에 봉착해 있다. 지자체 사업은 주민 수용성이 최우선 돼야 한다"며 문화재 보호와 갈등 해소를 위해 정밀재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승일 2022-06-21 18:48:12 | 210.***.***.46
제주도와 비슷한 섬들은 세계적으로 많아 제주도가 세계자연유산 지정이 어려운 상황이었으나 용천동굴이 용암과 석회암 혼합형이고 보존 상태가 매우 좋아 세계적 희귀동굴로 가치가 높음을 인정받아 용천동굴 하나 만으로도 세계자연유산 지정이 충분하다고해서 자연유산지정에 혁혁한 역학을 했습니다.
지금껏 그 보호구역내 분뇨하수처리장이 있다는것을 드러내놓지도 못하고 쉬쉬하는 형국인데 2배 증설까지 하려든다는 것은 자연유산에 대한 보호의무를 다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김승일 2022-06-21 18:40:01 | 210.***.***.46
형평성 문제도 큼니다. 서귀포관내 권역별 5개소 하수처리시설에이 있는데반해 인구가 2.5배 이상 많은 제주시 지역은 꼴랑 3개소 뿐이며 더구나 화북삼양지구 재개발로 도심이 확대되고 있어 인구 유입이 계속 많아질게 뻔한데도 멀리 월정까지 보내 처리할게 아닙니다. 월정 2배 증설 해봐야 돌아서면 또 넘쳐날게 뻔해 보이는 형국입니다.
이제는 발생지 인근에서 분산 처리로 방향을 바꿔야 될 시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