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근 예비후보 "함께 더불어 사는 삶을 배우는 '통합교육' 실천하겠다"
상태바
고창근 예비후보 "함께 더불어 사는 삶을 배우는 '통합교육' 실천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근 예비후보. ⓒ헤드라인제주
고창근 예비후보. ⓒ헤드라인제주

오는 6월1일 실시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선거 출마를 선언한 고창근 예비후보(전 제주도교육청 교육국장)는 22일 정책 보도자료를 통해 "서로 다른 사람들이 존중하면서 어울려 살아가는 것이 우리 사회의 지향점이다”며 “장애-비장애 학생들을 단순히 한데 묶는 ‘통합’이 아닌 각자의 모습 그대로 존중받는 ‘통합교육’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고 예비후보는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을 한 장소에서 같은 시각을 갖고 가르치는 통합교육의 가치는 이질성 공존에 있다”며 “통합교육을 통해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이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며 성장하고, 공동체의식과 창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고 예비후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미래형 인재는 통합교육의 가치가 실현되는 교육 환경에서 길러질 수 있다”며 “AI(인공지능)와의 공존과 경쟁이 불가피한 시대에 인간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통합교육은 장애학생뿐만 아리라 일반학생에게도 강조된다”고 말했다.

이어 “2021년 기준 우리나라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72.2%가 일반학교에 다니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진정한 통합교육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특수교육이 일반교육에 들어온 채 그대로 유지되며 두 교육이 혼재된 혼합교육을 통합교육으로 오해하고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의 통합교육 실천을 위해 △통합교육 개념 규정 및 실천 근거가 담긴 조례 제정 △시대 흐름에 맞는 교육과정과 유치원~고등학교까지의 각급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하는 업무를 담당할 통합교육 전담부서 신설 △교육대학 및 사범대학과 연계한 통합교육 전문교사 양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