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의숙 교감, 교육의원 출마 선언..."교육자치 새 시대 열 것"
상태바
고의숙 교감, 교육의원 출마 선언..."교육자치 새 시대 열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교육의원 중부선거구로 출마
고의숙 교감이 25일 교육의원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고의숙 교감이 25일 교육의원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고의숙 남광초등학교 교감(53)이 오는 6월1일 실시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교육의원 출마를 선언했다.

고 교감은 25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지방선거에서 교육의원 선거 제주시 중부선거구로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이 선거구는 현역인 김장영 교육의원이 포진해 있는 곳이다.  

고 교감은 "코로나19 이후 학교 현장을 지키며 새로운 변화가 더욱 간절했다"며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은 이제 학교와 지역과 국가를 넘나들며 가능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소년들의 안전과 건강한 삶에 대한 지원은 더욱 확대돼야 한다"며 "생태적 삶의 전환과 지속가능한 제주의 미래는 교육을 통해 더욱 튼튼한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 교감은 "국회에서 제주특별법 개정안이 발의돼 교욱의원 폐지 여부가 도민사회에 논란이 되고 있다"며 "제주특별법 개정안은 교육의원 폐지 여부를 넘어 '교육자치'와 관련해 심각한 우려를 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기초자치단체가 없어지는 환경에서 도민들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제주특별법에서 교육상임위원회의 지위와 권한을 법적으로 보장하고 '교육자치'를 중요한 가치로 여겨 별도의 영역으로 명문화 했다"며 "이번 제주특별법 개정안은 교육의원제 폐지를 위해 법적으로 독립적 지위와 권한을 갖고 있는 교육위원회를 없애고 오히려 더 확대되고 지켜나가야 할 교육자치의 영역을 축소.위축시키는 것으로 이뤄져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국가의 권한을 대부분 지방으로 이양해 지역주민이 삶의 주인이 되는 지방자치와 분권을 확대하는 것이 시대의 흐름"이라며 "교육 또한 지역교육의 결정 권한을 높이고 교육예산, 학교 신설, 교원 정원, 교육과정 등 더 많은 교육환경을 지역에서 결정하고 책임지는 '교육자치' 확대가 시대의 요구"라고 강조했다.

고의숙 교감이 25일 교육의원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고의숙 교감이 25일 교육의원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고 교감은 "도민 여러분의 기대와 막중한 사명을 다하지 못한 '교육의원'과 그 제도 운영에 대한 질책도 명심하고 있다"며 "도민의 아픈 질책과 아이들 한명 한명을 위한 교육전환의 절박함 속에서 저는 정년을 10년 가까이 남겨두고 새로운 교육자치 시대를 여는 도민의 일꾼이 되고자 한다"고 천명했다.

그는 "교육자치 시대는 생태적 전환으로 아이들에게 건강한 제주를 보장해줘야 한다"며 "민간과 행정과 학교가 긴밀한 협력체제를 만들어 아이들의 성장과 배움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육의원은 교육청을 견인하고 견제해야 한다"며 "시대적 요구에 답하며 살아온 힘으로 교육의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고 교감은 "제주의 특별한 교육자치를 만드는 교육의원의 사명과 권한을 제게 부여해 주신다면 더 행복한 교육자치의 새 시대를 도민과 함께 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직 교감을 맡고 있는 고 교감은 기자회견을 앞두고 제주도교육청에 퇴직신청서를 제출했고, 신청이 받아들여져 오는 2월 퇴직하게 됐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대 2022-01-26 09:33:19 | 182.***.***.165
응원합니다.
정년까지 포기하고 출마하신 도전과
좋은 결과 기대됩니다.^^

화이팅 2022-01-25 11:55:02 | 118.***.***.187
선생님덕분에 제주 교육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아이들을 위한 행복한 교육,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전환의 교육을
제주에서 실현시켜주세요!!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