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산과고, 軍 특성화고 지원사업 '첫 발'...교육과정 시작
상태바
서귀산과고, 軍 특성화고 지원사업 '첫 발'...교육과정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열린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2020년 군 특성화고 지원사업에 따른 선서식. ⓒ헤드라인제주
23일 열린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2020년 군 특성화고 지원사업에 따른 선서식. ⓒ헤드라인제주

제주도내 최초로 군(軍) 특성화고로 선정된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교장 송재우)가 군 특성화고 지원사업에 첫 발을 내디뎠다.

서귀산과고는 23일 교육부와 국방부에서 추진 중인 인력맞춤형 2020년 군 특성화고 지원사업에 따른 선서식을 개최했다.

서귀산과고 3학년 학생 21명은 군 특성화고 사업의 첫 발을 내딛는 선서식을 시작으로 1년 동안 정보통신 군 관련 전문기술교육 12단위, 해군 병과학교(해군정보통신학교) 위탁교육, 안보현장 및 나라사랑 체험, 기초체력 훈련 및 생존수영, 사제동행 리더십 배양 및 인성 캠프인성교육 등을 이수하게 된다.

이 학생들은 군 관련 전공 교육과정을 이수, 졸업 후 군 복무를 하게 된다.

군 복무 중에는 상병 때부터 e-MU과정으로 학업을 계속해 전문·학사 학위 취득도 가능하다.

또 복무 중에는 부사관·장교로 신분전환 및 장기 복무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역 후 우수기업체에 취업할 수 있어 병역, 취업, 진학 그리고 목돈마련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

서귀산과고는 지난해 7월 학교사업단로 선정된 후 △교육과정 편성 △교육여건 개선 △실습실 개축 △교육 기자재 및 실습장비 확보 △교육프로그램 구안 △교과서 공동개발 △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연찬 △도외 학교 및 기관과의 협력체제 구축 등을 통해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준비를 꾸준히 해왔다. 

학교 관계자는 "군 특성화고 사업을 통해 해군 정보통신기술 인력을 제주에서 직접 양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됨으로써 강정해군기지 등에 필요한 지역 인재를 직접 키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지역 산업과 군 부사관 인력 양성 시스템이 연계된 정보통신 해군부사관 교육과정을 운용함으로써 군 첨단 기술 인력으로 취업을 확대시키며 지역사회 발전에도 기여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한편, 군 특성화고 지원사업은 국방개혁2030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산․학․군 기술인력 육성 협력 체계 구축, 입대 전 군에서 소요되는 전문기술인력을 특성화고에서 맞춤형으로 양성하고, 전문성을 갖춘 숙련된 군부사관 인력으로 국가 안보 및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 위해 이뤄지고 있다. 

서귀산과고 통신전자과의 경우 제주도내 최초이자 유일하게 군 특성화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