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의 순간', 유권자 투표후보 선택 제1의 기준은?
상태바
'결정의 순간', 유권자 투표후보 선택 제1의 기준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 선택기준 '소속 정당' 가장 높아...'정책' '인물.능력' 순
코로나19 '비대면' 상황 반영된 듯...정보입수 경로 '인터넷.SNS'

이번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유권자들은 투표후보를 선택하는데 있어 어떤 점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할까.

유권자의 투표 후보 선택기준은 매 선거에서 매우 유동적으로 표출돼 왔다. 어떤 선거에서는 '정당 바람'이 승부를 가르는 경우가 있는 가 하면, 어떤 때에는 후보자 도덕성 검증의 문제가 변수가 되기도 했다. 

선거 시기의 정당 간 정치적 대결구나 사회.경제적 상황 등이 후보자 선택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그동안 이뤄진 국내 유권자 선택관련 연구들을 보면, 정당, 후보자, 정책.공약, TV토론회 등 미디어 활용 등이 투표후보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꼽혀 왔다. '정당' 기준은 후보자를 뽑을 때 어느 정당 소속인가를 가장 먼저 본다는 것이다. '후보자' 기준은 후보자의 자질이나 경력, 참신성, 외모.말투.태도, 도덕성 등을 우선적으로 평가해 투표할 후보를 고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책.공약은 말 그대로 후보자의 정책과 공약을 보고 후보자를 뽑겠다는 것이다. 미디어 요인은 TV토론이나 언론에 노출되는 선거관련 뉴스, 논평.사설, 여론조사 결과 등을 보고 후보자를 선택한다는 것이다.

선거에서 나타난 유권자의 투표행태 특성을 분석한 결과들을 보면, 투표후보 선택은 어느 특정한 한 요인 보다는 여러가지 요인, 그리고 정치적.사회적 상황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실례로 지난 2016년 제20대 총선 유권자 투표결정요인 분석연구 결과를 보면, 당초 새누리당이 우세할 것이라는 여론조사 결과를 뒤엎고 새누리당 참패, 더불어민주당 압승, 국민의당 약진이라는 이변의 결과가 나타난 것은 '소속 정당'과 '후보자 검증결과'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정책/공약' 보다는 소속 정당과 후보자 신상 관련 내용이 선택 과정에서 더 중요하게 평가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 제21대 총선을 앞두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유권자 의식조사(2차) 결과를 발표해 주목된다.

이번 조사 결과, 후보를 선택하는데 고려하는 사항으로 '소속 정당'(31.1%)을 가장 높게 꼽았고, 이어 '정책/공약'(28.7%), '인물/능력'(25.2%) 순으로 응답했다.

그 다음으로는 '정치 경력'(5.5%), '주위의 평가'(2.7%), '출신지역'(1.0%), '개인적 연고, 학연.지연 등'(0.2%), 기타(0.4%) 순이다.

총선 후보자 선택 기준. <그래픽=원성심 기자>

20대 총선 때의 선관위 유권자 의식조사 결과와 비교해 보면, '소속 정당'이라는 응답비율 크게 증가(18.9%→31.1%)한 점이 특이다. 반면, '인물/능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겠다는 응답비율은 21대 총선 때와 비교해 낮아졌다(33.3%→25.2%).
  
'정책/공약'을 고려하겠다는 응답은 18~29세 49.1%, 30대 39.3% 등 저연령일수록 높았다. 반면, 50세 이상에서는 '정책/공약' 보다 '인물'과 '소속 정당' 요인 고려가 많았다. 

후보자의 정책·공약 인지도는 63.9%로, 20대 총선 때(57.8%)보다 6.1%p 증가했다. 

후보자 선택기준에 대한 이러한 추이 변화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대면 접촉 선거운동이 제한받고 있는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했다.

후보자 선택 시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경로로는 '인터넷 및 소셜네트워크(SNS)'가 31.2%로 가장 높았다. 

이어 'TV, 신문, 라디오 등 언론보도'(23.9%), '정당 및 후보자의 선거홍보물'(18.6%), '선거벽보 및 선거공보'(9.6%), '후보자 TV토론 및 방송연설'(7.6%), '가족.친구 등 주변 사람을 통해'(5.7%), 기타(1.4%) 등의 순이다.

투표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능감에 대해 조사한 결과, '선거에서 내 한 표는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에 대해 유권자의 75.7%가 동의한다고 응답했다. 

'선거를 통해 국가 전체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에는 유권자의 73.6%가, '선거를 통해 나의 일상생활과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에는 56.0%가 동의한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64.0%는 "이미 투표할 후보를 결정했다"고 밝혔고, 36.0%는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고 응답했다.

아직 '결심'을 굳지지 못한 유권자층의 후보자 선택기준이 승패를 결정할 변수로 남아있는 셈이다. <헤드라인제주>

중앙선관위의 2차 유권자 의식조사는...

(주)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해 전국의 만 18세 이상 유권자 1500명을 대상으로 지난 4월 5일, 6일 이틀간 실시됐다. 

전화면접(CATI)으로 표본 프레임은 유·무선 전화 RDD방식으로 진행됐으면, 응답률은 14.4%,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p이다. 성별·연령별·지역별 가중값을 부여(2020. 3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기준)하였고, 세부내역은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위선자 오영훈은 빼고! 2020-04-13 14:33:06 | 39.***.***.242
오영훈은 부상일후보가 직접 증명한 논문표절에 관련해서 자신의 입장을 밝혀야 한다.
논문 직접 썼다, 논문표절 비율이 한자릿수에 불과하다고 언제 까지 거짓말 할 것인가?
국비로 보수가 지급되는 보좌관을 처조카 특별 채용하면서 청년들의 취업을 위한 공정한 기회를 박탈한 것은 또 뭔가?
태풍 링링으로 피해복구가 한창일 때 피해 현장 보다는 술자리에서 여성과 노닥거린 사실도 핑계만 대고 있는 꼬라지가 우습다.
역선택 유도로 선거법 위반하여 전과자이면서도 사과 한 번 없었고 은혜를 배신으로 갚은 배신의 아이콘,
무능과 몰염치한 서귀포 출신을 실수로 선택해 줬으면 제주도와 선거구를 위해 일이라도 열심히 해야하는 것이 도리인데
허송세월한 지난 4년이 아깝다.
건방진 오영훈!
그 가증스러운 표 구걸을 당장 멈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