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난 주민들 매립장 '봉쇄'...음식물쓰레기 대란 '일촉즉발'
상태바
성난 주민들 매립장 '봉쇄'...음식물쓰레기 대란 '일촉즉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개동 주민대책위, 음식물쓰레기 차량들 진입 저지
'연장 사용' 요청에 항의...음식물 수거 중단사태 우려
1.jpg
▲ 19일 봉개동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가 음식물쓰레기 차량 진입을 저지하면서, 매립장 입구에 음식물쓰레기 수거차량이 대기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종합] 제주시 봉개동쓰레기매립장 내 음식물 처리시설의 이설이 예정 기한보다 2년 정도 더 늦어질 것으로 나타나자, 봉개동 지역 주민들이 매립장 연장사용을 전면 거부하고 음식물쓰레기의 반입을 막고 나섰다.

이에 따라 19일 봉개동매립장으로 들어가려던 음식물쓰레기 수거차량들이 줄줄이 차단되면서, 음식물쓰레기 수거작업이 전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음식물쓰레기 대란의 일촉즉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봉개동쓰레기매립장 주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아침 제주시 환경시설관리소 입구에서 집회를 열고 음식물쓰레기 등의 반입을 전면 봉쇄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주민 동의 없는 연장사용 결사 반대한다", "악취 민원 해결하라", "압축쓰레기와 폐목재 반출 처리하라" 등을 요구하며 매립장 입구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주민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봉개동 매립장은 1992년 8월부터 현재까지 27년간 제주의 쓰레기를 처리했으며, 2011년과 2016년, 2018년 3번의 연장 운영 협약을 체결했다"면서 "연장협약은 매번 부득이하다는 사유를 들어 쓰레기 대란 발생은 막아달라는 행정의 요구로, 봉개동 주민은 공익적 견지에서 인내하며 기본권의 침해도 참아내야만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 번의 연장도 모자라 다시금 연장을 요구하는 행정의 작금의 현실에 주민은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성토한 후, "더 이상 우리는 물러서지 않을 것이다. 그동안 내려놓았던 우리의 권리를 투쟁의 깃발 아래 들고 일어서고자 한다"며 봉개동매립장 폐쇄와 폐기물 반입 금지를 선언했다.

주민들이 매립장 입구를 막아서면서, 이날 새벽부터 제주시내 음식물쓰레기를 수거해온 수거차량들이 매립장에 들어서지 못하고 입구에서 대기하고 있다.

낮 12시 현재 제주시 지역의 음식물쓰레기 수거차량 24대가 매립장 앞에 멈춰서 있는 상태다.

사실상 음식물쓰레기 수거작업이 전면 중단된 셈이다.

현재 음식물쓰레기 1일 수거량은 약 140톤 정도로, 24대의 수거차량이 하루 2차례 돌며 수거하고 있다.

그러나 이날 1차례 수거한 음식물쓰레기가 처리되지 못하면서, 더 이상 수거할 차량의 여유공간이 사라지게 된 것.

낮 시간부터 대부분의 식당들이 영업을 시작하면서 음식물쓰레기 배출이 시작되고, 저녁시간대에는 주택가에서도 음식물 쓰레기 배출이 집중적으로 이뤄지는 점을 감안할 때 빠르면 20일 오전부터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음식물쓰레기 수거함이 가득찰 경우 'FULL'로 표시되며 열리지 않는데, 이 경우 수거함 주변이 음식물이 넘쳐나는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제주도 관계자는 "하루에 정상적으로 2차례 수거가 이뤄져야 하는데, 수거차량 운행이 중단될 경우 시민생활에 큰 불편이 초래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재활용품 수거차량 운행도 큰 차질을 빚고 있다. 이날 수거차량이 클린하우스를 돌며 가연성 쓰레기를 1차례 수거했으나 매립장에 들어서지 못하면서 차고지에 대기 중인 상태에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시는 현재 대책위와 막바지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도 관계자는 "주민들과 대화하며 설득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주민들은 매립장 사용 요청에 대해 크게 격앙된 입장을 것을 이번에 크게 격앙돼 있어 합의점을 찾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2.jpg
▲ 19일 봉개동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가 음식물쓰레기 차량 진입을 저지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3.jpg
▲ 19일 봉개동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가 음식물쓰레기 차량 진입을 저지하면서, 매립장 입구에 음식물쓰레기 수거차량이 대기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이번 봉개동 주민들의 반발은 제주도와 제주시가 주민들과 약속한 사항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하면서 빚어졌다.

지난해 8월 17일 제주도지사와 제주시장, 대책위 주민대표 서명으로 '봉개동매립장 연장 사용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나, 1년만에 위기를 맞게 됐다.

이 협약은 봉개동 매립장의 사용기한(압축쓰레기 및 폐목재 반입)을 올해 10월31일까지로 연장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당초 봉개동 폐기물처리시설 사용 기한은 지난해 5월 31일로 종료됐으나, 구좌읍 동복리 제주환경자원센터의 광역매립.소각시설 준공 지연에 따라 연장 사용 합의가 이뤄졌다.

이와 별도로, 재활용폐기물 및 음식물 쓰레기 반입은 2021년 10월까지로 돼 있다. 압축쓰레기와 폐목재 반입은 오는 10월로 종료되지만, 음식물 처리 사용기한은 2년 정도 남아있는 셈이다.

그러나 문제는 음식물 처리시설을 서귀포시 색달동으로 이전하겠다고 약속한 시한인 '2021년 10월'이 지켜지지 못할 상황에 처했다는 것이다.

예산확보 등이 늦어지면서 예정보다 2년이 늦어진 2023년에야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이번 반입금지 갈등상황과 관련해 행정당국의 대처가 너무 안이했고, '늑장대응'이란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음식물 처리시설 이설이 당초 주민들과 약속했던 기한보다 늦어지게 된 것은 이미 예고됐던 사항인데, 주민들이 '실력행사' 예고를 하고 난 후에야 허둥지둥 설득에 나섰기 때문이다. 고희범 제주시장의 '사과 입장' 발표도 주민들이 반입금지를 하겠다고 경고한 날에 임박한 지난 16일에야 이뤄졌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