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검토위 첫 공개토론회...'ADPi 보고서' 쟁점화
상태바
제2공항 검토위 첫 공개토론회...'ADPi 보고서' 쟁점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토위원회, 15일 오전 3차 회의...오후 공개토론회
ADPi 보고서, 3가지 방안 배척 이유 놓고 격론 예상

베일에 가려졌던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의 2015년 제주공항 인프라확충방안 용역 보고서가 뒤늦게 공개된 가운데, 오는 15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평가 재조사와 관련한 공개토론회가 개최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위원장 강영진)는 이날 오전 10시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 3차 회의를 열고 쟁점사항을 논의하는 한편, 오후 2시30분에는 제주시 벤처마루에서 첫 공개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3차 회의 및 공개토론에서는 최근 공개된 ADPi 용역 보고서와 관련한 내용을 두고 격론이 예상된다.

그 중에서도 ADPi 보고서에서 제시된 내용들이 왜 공개적인 검토 과정없이 국토교통부 내부 논의에서 대부분 배척됐는지가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다.

이 보고서는 2015년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수행한 (주)유신의 의뢰로 진행한 하도급 용역 결과물이다. 그러나 용역결과물이 납품된 후 이 내용은 공개되지 않고 전면 폐기됐던 것으로 확인돼 파장이 이어져 왔다.

은폐 의혹이 확산되면서 국토부와 사전타당성 용역을 수행한 항공대 컨소시엄 용역진이 지난 9일 공개한 보고서를 보면, ADPi사(社)는 △현행 주활주로 활용 극대화 △주활주로에서 210m 또는 380m 이격 평행활주로 신설방안 △교차활주로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을 가정한 보조활주로(남북활주로)의 적극 활용 등을 제안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국토부 TF팀과 용역진은 ADPi에서 제안한 3가지 방안을 모두 '불가'한 것으로 판단하고, 이의 내용을 배척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행 주활주로 활용 극대화 방안 중 '고속탈유도로'와 '대기공간 신설' 등의 개별적 사항만 일부 수용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이번 검토위 회의 및 토론회에서는 ADPi가 제안한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방안에 대해 국토부 TF가 불가 결론을 내린 것이 적절했는지 여부를 놓고 논쟁이 예상된다.

공개 토론회에서 반대측은 제주에 2개 공항이 필요한지와 제주 항공수요 문제, 사전타당성 용역이 다뤘던 ADPi보고서 내용 및 누락된 이유 등에 대해 문제를 중점 제기할 것으로 전해졌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진짜지겹네 2019-05-14 12:31:12 | 58.***.***.6
공항 어떻게 할건데요?빨리 정해서 해요..진짜 이건 민주주의도 아니고 그냥 경제 망치고 있는 행동으로 밖에 안보임
이렇게 우유부단해서 어떤일이 제대로 될까
우리나라 미래가 심히 걱정될 지경입니다.
공항이 생기면 자연스레 제주도 경제 활성화 됩니다.
먹거리도 많이 생기구요~
반대하는 이들은 자기들 이속만 생각하고 미래는 생각하지 않네요..

대형 새떼 2019-05-14 11:20:32 | 221.***.***.99
항공은 안전이 가장 중요~~
공항1개소에 많은 항공기가 운항해도 위험하지만
작은 섬 제주에서 공항이 여럿이면 제주하늘은 큰새떼들이 이리저리 정신없이 날아다닐 것이 뻔함
제발 더 이상 많은 항공수요를 유발하지 않도록하는 정책이 필요합니다.

이미 포화상태이거든요
제주도 상하수도 본부에 문의해보시면 지금 건물은 신축하려해도 먹을물도 모자라거니와 하수처리가 안되어 건축허가를 못받는 사례가 허다합니다.

제2공항은 제주의 미래를 망치는 것입니다.

청학 2019-05-14 07:55:24 | 116.***.***.232
ADPi 보고서가 폐기되었다고 하다가 공개됐다.
현 공항을 이용하더라도 관제 시스템을 보완하면 용역에서 제시하는 기한까지 이용 승객을 수용할 수 있는 것이 밝혀졌다.
한편, 정부에서는 어떤 형태로든 사과를 해야하고, 도에서도 환경파괴의 주범인 양 위주의 관광정책을 질 위주로 과감하게 전환하여 과잉관광의 폐해를 더 늦기전에 막아내는 가치인식을 재정립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것이다.

안전 2019-05-13 22:50:21 | 211.***.***.176
안전이 최고예요~ 대형사고 난 후 후회말고요 ~~ 탁상머리 논리보다 전문가의 의견에 던집니다 ~

남북활주로 2019-05-13 20:40:53 | 223.***.***.116
제주공항 남북활주로 연장하면 모든게 해결된다. 제2공장은 필요없으니 폐기해야한다.

꼬투리에 꼬투리 또 꼬투리에 꼬투리ㅠ 2019-05-13 18:23:07 | 223.***.***.130
꼬투리에 꼬투리 또 꼬투리에 꼬투리!
그만 좀 물고 늘어지고 양심이 있으면 이제 자중 좀 해라.
공항에 대한 세계각국의 추세 좀 봐라.
북경에도 세계 최대의 공항이 새로이 오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