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난 시민사회, '도민 배신 원희룡 퇴진' 촛불 든다
상태바
성난 시민사회, '도민 배신 원희룡 퇴진' 촛불 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제주시청 앞 원희룡 퇴진촉구 1차 촛불집회
"민주주의 파괴 원희룡 퇴진...영리병원 철회"
"주민소환운동 준비도 본격화...文대통령도 응답하라"
촛불집회.jpg
[종합] 원희룡 제주도정이 박근혜 정부 시절 국내 영리병원 1호로 추진돼 온 중국자본의 녹지국제병원에 대해 제주도민 공론조사를 통해 '불허' 권고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허가'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시민사회 규탄 여론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주말 원 지사의 퇴진을 촉구하는 첫 촛불집회가 열린다.

또 100만인 서명운동과 함께 원 지사에 대한 시민사회단체의 주민소환운동 준비도 본격화됐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의료영리화 저지 및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는 오는 15일 오후 5시 제주시청 앞에서 '영리병원 철회, 원희룡 퇴진 1차 촛불집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도민운동본부는 촛불집회를 앞두고 "도민 배신, 민주주의 파괴, 원희룡 OUT", "12월 15일 도민의 힘으로 심판합시다!"라는 온라인 슬로건을 내걸고 대대적인 선전전에 돌입했다.

도민운동본부 관계자는 "제주도민의 민의를 묵살하며 반도민적, 반민주적, 독선적 불통행정을 보이고 있는 원 도정에 대한 강력한 성토와 함께 퇴진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지난 지방선거를 앞두고는 공론조사를 통해 개설허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고, 공론조사 결과 '불허' 권고안이 나오자 '존중하겠다', '수용하겠다'도 수차례 밝혀오다 막바지에 공론조사 결과를 뒤집으며 '허가' 결정을 한데 대해 정치적 책임을 지도록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촛불집회는 이번 주말에 이어, 오는 24일 2차 집회가 열릴 예정이다. 

주민소환운동의 경우 관련 규정상 취임 후 1년부터 가능하도록 돼 있음에 따라 지금부터  소환운동을 시작하여 1년이 되는 내년 7월 주민소환투표 청구가 가능한지 여부에 대해 선관위에 질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선 

이러한 가운데 이번 원 도정 규탄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전국의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의료민영화저지와 무상의료실현을 위한 운동본부는 10일 오후 2시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희룡 지사의 즉각적인 퇴진을 촉구하며, 이날부터 주민소환운동 준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1.jpg
▲ 의료민영화저지와 무상의료실현을 위한 운동본부가 10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2.jpg
▲ 의료민영화저지와 무상의료실현을 위한 운동본부가 10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이들 단체는 "원 지사는 공론조사 결과를 따르겠다는 약속을 정면으로 어기며, 또 한번 역사에 기록될 반민주주의 폭거를 저질렀다"면서 "제주도민의 민주적 의사결정을 거스르고 민주주의를 훼손한 권력자 원희룡 지사는 퇴진하라"고 요구했다.

또 "민주주의 원칙을 훼손하고 제주도민의 민의를 짓밟은 원 지사는 제주 행정 모든 일에서 손을 떼고 즉각 퇴진해야 마땅하다"면서 "이는 이 땅의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제주도민만이 아닌 우리 모두의 요구"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제주도민운동본부와 함께 오늘부터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업무중지 및 주민소환운동을 포함 원희룡을 권좌에서 끌어내는 모든 행동을 함께 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영리병원 허가 결정이 이뤄진 후 제주에서는 연일 원 지사의 퇴진을 촉구하는 성명과 기자회견이 이어지고 있고, 제주사회는 '대혼란'에 빠져들고 있다.

특히 원희룡 도정은 '공론조사의 무력화' 및 '도민 배반'의 독선적 행정을 보이면서 민선 7기 출범 5개월만에 '소통' 등을 핵심키워드로 하는 도정방침의 간판을 내려야 할 불명예의 상황을 맞게 됐다.

민선 6기 도정 출범 초기에는 '협치'를 내세웠으나 불통 행정으로 실패로 돌아간 후, 이번에는 허울뿐인 '소통'의 실체가 드러나면서 도정 전체의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 원 지사가 허가 결정을 내린 이면에는 청와대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원 지사가 갑작스럽게 입장을 변경한 이면에는 청와대나 정부와 일정부분 교감이 있었거나, 연관되는 어떤 상황이 있었을 것이란 소문이 크게 회자되고 있는데 따른 것.

전국 의료민영화 저지 운동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제주도 내에서는 실제 '녹지국제병원 개원 불허 결정을 청와대가 반대했다'는 소문이 떠돌고 있다"면서 "이 소문의 진위를 밝히기 위해서는 더는 늦지 않게 정부가 직접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문 대통령은 '의료민영화를 반대하고 영리병원 설립을 금지하겠다’는 대국민 약속을 통해 당선됐다"면서 "그러나 문 대통령은 ‘혁신성장’을 방패삼아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각종 의료민영화 정책을 반민주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대통령은 국민을 향해 약속한 ‘영리병원 설립 금지’를 위한 실질적 조치를 명령하고 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6일 "이 정부에서 영리병원을 추진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밝힌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의 발언에 대해 "박 장관이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고 강조하면서도, 녹지국제병원 개원허가와 관련해서는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한편 원희룡 지사는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녹지국제병원 문제는 누군가는 반드시 해결을 해야 할 일이었다"면서 "저는 논란을 키워 이익을 얻으려는 움직임을 막고, 국내 공공의료체계의 근간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연일 '영리병원 찬반'과 관련한 프레임으로 여론반전을 시도하고 있는 원 지사는 사퇴요구 및 주민소화운동 시작이 선언된 이날 역시 '민의 배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영실산신령 2018-12-10 20:16:03 | 49.***.***.39
자기 살길이 급급해 도민의 뜻을 어긴 원지사는 주민소환으로 퇴진되기전에 스스로 물러나야합니다.

도민 2018-12-10 18:35:05 | 112.***.***.231
응원합니다 원희룡은 퇴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