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규탄 성명
상태바
[전문]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규탄 성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에 100년 갈등 만든 문재인 정권 규탄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강정의 반쪽만 안고갔다.

아니, 반쪽은 버리고 갔다. 11년간 상처입고 고통받은 주민들을 그저 밟고 지나갔다. 10년 갈등을 100년 고통으로 키운 것이다. 지난 세월 흘린 피눈물만으로는 부족하다는 말인가.

처음부터 2018 국제관함식의 개최장소는 강정이었음이 드러났다.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였던 것이다. 그렇기에 지난 3월 30일 마을총회의 유치반대 결정은 대통령의 의지에 정면으로 반하는 결정이었던 것이었다. 기어코 주민투표 결과를 통해 관함식 유치로 전환되었을 때 끝까지 반대를 표명하거나 불참한 주민들은 사과의 대상에서 제외된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였다.

11년간 해군기지 건설로 고통 받은 주민들과 10년 가까이 함께 해군기지 건설 반대 싸움에 함께했던 평화이주민들도 원천적으로 배제되었다.

대화에서 배제된 주민들은 육지에서 동원된 경찰에 의해 가로막히고 길 위에서 감금되었다. 어떠한 울음과 목소리도 문재인 대통령의 행보에 가 닿지 못했다. 그 사이 대통령은 뒷길을 통해 준비된 간담회 장소로 향했다.

대통령은 간담회 인삿말을 통해 따뜻하게 맞아주어 감사하다고 첫 마디를 열었다. 그리고는 사면복권과 공동체회복사업을 약속했다. 끝내 진상조사를 통해 해군과 정부의 적폐를 도려내고 강정마을의 명예를 회복시킨다는 말은 대통령을 포함하여 그 자리에 참석한 그 누구도 말하지 않았다. 결국 덮고 끝내자는 말이었다. 이것이 문재인식 사과의 실체였다. 11년간 강정마을을 짓밟은 해군에겐 어떠한 문책도 없었고 책임도 묻지 않았다. 단지 소통과 봉사에 대한 당부만이 전부였다.

그리고 이에 앞서 대통령은 관함식 연설문을 통해 평화의 바다를 언급하며, 외교적 협력과 소통을 통한 평화는 일축하고 힘을 통한 평화만을 강조했다. 나아가 우리 해군이 국군에 대한 헌법적 정의를 넘어서서 세계적으로 활약하는 강군으로 육성 될 것임을 강조했다. 강정이 그런 대양해군의 전초기지이자 병참기지임을 확인하는 연설문이었다.

책임과 반성도 없는 무늬만 사과인 유감표명을 미끼로 유치를 종용한 관함식은 강정마을을 해양패권을 위한 전략기지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선포였다.

과연 누구를 위한 사과인가.

결과를 보면 명확하다. 문재인의 사과는 해군을 위한 사과였던 것이다. 해군에게 사과와 함께 입지를 강화시켜주고자 강정마을을 역이용 한 것이다.

우리는 제주가 평화의 섬이 되길 소망하고 강정마을이 생명과 평화가 넘치는 마을이 되어 평화의 섬 제주에 기여하길 염원한다. 따라서 우리는 생명을 죽이고 전쟁을 부추기는 제주해군기지에 맞서 끝까지 투쟁 할 것이다. 문재인 정권의 비열한 행태를 폭로하고 한반도의 평화를 염원하는 시민들과 더욱 굳게 연대 해 나갈 것이다.

2018.10.12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