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국 의원 "제주 국제관함식, 강정마을 상처에 소금 뿌리는 격"
상태바
김황국 의원 "제주 국제관함식, 강정마을 상처에 소금 뿌리는 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황국-의원.jpg
▲ 김황국 의원.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김황국 의원(자유한국당)은 24일 오후 2시 열린 제주도의회 제36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국제관함식은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미처 아물지도 않은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생채기에 또 다른 상처를 내고, 그 상처에 소금을 뿌리는 격"이라며 국제관함식 반대를 피력했다.

김 의원은 "해군은 지난 3월16일 강정주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했으며, 당시 해군 측 관계자는 마을 차원에서 반대하면 제주에서 개최하지 않겠다는 발언을 분명히 했다"면서 "이에 따라 강정마을주민들은 임시총회를 통해 반대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음에도 불구하고 예산이 반영되고, 해군은 개최지로 제주를 명시한 행사 대행사 공모를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사실상 국제관함식 개최를 기정사실화 해놓고 강정주민들에게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내라 종용하는 것 또한 횡포"라며 "해군기지 건설 초기부터 강정주민들은 자신의 입장이 찬성이냐 반대냐를 밝히도록 끊임없이 강요당해 왔고, 찬반 입장에 따라 서로 틀렸다고 싸움을 붙여왔다. 오랜 시간 걸려 조금씩 그 입장차를 좁혀오던 마을주민들은 또 다시 국익이라는 국가의 이해관계에 따라 찬성 측과 반대 측으로 분열시키고 있다"고 성토했다.

김 의원은 "지난 18일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마을을 방문해 마을주민들과 의논하는 시간을 갖고 반대 의견을 확실히 확인한 만큼 그 뜻을 그대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며 "또 다시 주민들끼리 의논해 뜻을 달라는 것은 주민들의 뜻을 묻는 것이 아니라 국가가 정해 놓은 시나리오대로 따라오라 종용하는 것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저를 비롯한 43명의 도의회 의원들은 국제관함식은 총체적인 치유와 화합을 모색해야 하는 강정의 입장에서 또 다른 갈등을 증폭하기에 '제주 해군기지 국제관함식 개최 반대 촉구 결의안'을 발의한 바 있다"면서 "이를 최종 본회의에서 의결하지 않은 것은 강정마을 주민들의 반대의사를 받아들여 국가가 먼저 국제관함식의 개최지 변경을 발표하길 기대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해군은 강정마을 주민들이 반대입장을 표명한 바, 이유 불문, 지금 즉시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 취소를 발표해야 한다"면서 "이와 함게 진정 국가 공권력에 의한 주민 피해가 치유되려면 문재인 대통령은 국제관함식이 아닌 별도의 자리를 마련해 강정마을 주민들과 만남의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원희룡 지사에게 "국가가 하는 일이라 뒷짐지지 마시고, 국제관함식 개최 취소와 함께 별도의 강정마을 주민과 대통령과의 만남을 추진할 수 있도록 강정마을 주민들의 의견을 강력히 대변하시길 촉구한다"고 당부했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