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허위사실 유포 고발"...민주당 "제왕적 행태" 발끈
상태바
제주도 "허위사실 유포 고발"...민주당 "제왕적 행태" 발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위여부 보다 '검찰고발' 비판...문대림 후보측도 가세
제주도 "명백한 허위사실이자 음해"...제주경실련, '사과'

제주특별자치도가 최근 제주도의회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는 신화련 금수산장관광개발 환경영향평가 동의안과 관련해 '허위사실'이 유포되고 있다면서 관련자를 선관위와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히자,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이를 비판하고 나섰다.

고발 대상자가 민주당 당원인 것으로 파악됐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20일 대변인 논평을 통해 "강영진 제주도 공보관이 우리당 당원인 H씨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쓴 원희룡지사에 대한 내용에 발끈하며 선관위와 검찰에 고발한다고 밝혔다"면서 "원 도정은 도민의 입을 힘과 권력으로 막으려 하는가"라고 비판했다.

제주도당은 "제주도민은 제주도정을 바라보고 비판 할 수 있는 눈과 귀가 있음을 직시해야 할 것"이라며 "원희룡 도정은 제왕적 도지사의 행태를 당장 그만둘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문대림 예비후보측도 대변인 논평을 통해 "후원회장 역할 의혹을 놓고 ‘정정과 사과 요구’등을 하고 미이행시 고발하겠다는 등 ‘감놔라 배놔라’ 하는 것은 터무니 없는 일이다"면서 "선관위와 검찰 고발 검토를 시사한 것은 공권력이 나서 도민을 상대로 한 엄포이고, ‘입에 재갈물리기’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문 후보측은 "제주도의 성급하고 안하무인식 대응은 심히 유감이며 도민들을 범법자로 내몰려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나 문대림 후보측은 이날 '후원회장 역할' 의혹제기가 진실인지 거짓인지 실체적 진실에 대한 접근 보다는 모두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검찰고발 추진에 대해 비판하는 입장을 견지했다.

제기된 내용의 진위는 차치하고, 고발을 하겠다는 입장에 대한 일제 비판을 가하고 나선 것이다.  

328991_227082_0044.jpg
▲ 강영진 제주도 공보관이 19일 제주경실련 성명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앞서 강영진 공보관은 19일 제주경실련 성명에서 '금수산장개발(주)과 합자회사를 경영한다는 블랙스톤 회장이 원 지사의 후원회장으로 역할해온 사실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언급한 부분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성명 내용의 정정과 사과를 요구했다.

강 공보관은 "이는 명명백백한 허위사실이자 음해"라며 "개발사업자와 도지사를 모종의 관계가 있다는 식으로 엮어서 음해하는 행위는 용납할 수 없으며, 이와 같은 허위사실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이번 성명에서 제시된 내용이 얼마전 SNS(페이스북)에 올랐던 내용임을 파악하고 사법당국 및 선관위 고발을 준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가운데 제주경실련은 20일 공식 사과와 함게 정정입장을 발혔다.

제주경실련은 "후원 여부에 대하여 충분한 사실 확인 절차를 거치지 못했다"면서 "이로 인하여 오해가 생기지 않기를 바라며, 관련 당사자에게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