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은 잘못된 정책...독단적 결정 안돼"
상태바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은 잘못된 정책...독단적 결정 안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경실련, "소중한 공공용지, 헛되이 써서는 안돼"
"독단적으로 결정할 사안 아냐...불통행정 우려"
제주특별자치도가 많은 논란이 일고 있는 제주시 도남동 시민복지타운 내 700세대 규모의 대단위 공공주택인 '행복주택' 건설사업을 강행하면서, 시민사회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제주경실련은 9일 성명을 내고, 소중한 공공용지를 임대주택 건설로 헛되이 써서는 안된다"면서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설계획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시민복지타운에 행복주택건설계획은 잘못된 정책"이라며 "도남동시민복지타운에 시청사예정부지는 제주시에 마지막 남은 대단위 공공용지로 미래를 위한 토지로 소중하게 쓰여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이어 "최근 제주에서는 토지와 주택가격 급등이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면서 "제주의 주택가격은 2015년 8.08%, 2016년 4.00% 상승해, 전국평균 2015년 3.51%, 2016년 0.33% 상승한 것과 비교할 때 두 배 이상 상승했다"면서 "이 때 필요한 정책은 '주택 소유의 권리'가 아니라, 비싼 주택을 소유하지 않아도 안정적으로 주거할 수 있는 권리를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경실련은 "제주도가 추진하는 행복주택은 임대기간이 최대 6년에 불과해서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제공한다고 할 수 없다"면서 "무주택 서민들은 자신의 일터에서 멀지 않은 거리에, 자신이 필요한 기간 동안,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임대료로 안정적으로 주거할 수 있는 곳을 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제주도정의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설계획에 대한 문제를 조목조목 지적했다.

제주경실련은 우선 "공급물량 중 80%이상을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에게 우선 공급함으로써 실질적으로 가장 취약한 주거상태에 있는 저소득계층을 소외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공임대주택희망 대기자가 2176명이상인 상태에서 이를 외면하고 대학생 등에 우선권을 준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두번째로는 제주도민 모두를 위한 공원·광장 등 공공복지공간으로 사용되어야 할 시민복지타운을 아파트 거주자들의 사적 공간으로 전락시키게 될 우려를 지적했다.

이 단체는 "제주시는 현 시청사가 협소해서 약 500억원이상의 예산을 들여서 증축하겠다고 발표했다"면서 "이럴 거면 차라리 원래 계획대로 시민복지타운에 시청사를 건립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정책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이어 "제주도는 세계적인 관광문화도시를 지향하고 있는데, 수려한 자연환경과 문화공간이 함께 있어야 제주관광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이라며 "시민복지타운 부지는 앞으로 알찬 계획을 수립하여 서울에 광화문광장과 파리에 개선문 광장처럼 제주도민과 관광객들이 향유하는 문화 공간 등으로 활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전국 행복주택 추진현황을 보면 LH공사가 약 9만 5천호를 추진해 77%이상이 LH공사 소유 부지에서 추진되고 있다"면서 "최근 LH공사에서는 서귀포 혁신도시에 행복주택 200호를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데, LH공사는 제주시 근교에도 대단위 공공용지를 보유하고 있어서 수천호의 행복주택도 건설이 가능하다. 오히려 제주도는 전국평균 기준에 맞게 행복주택이 추진하도록 LH공사에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경실련은 "제주도의 공공임대주택정책은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할 정책이나, 높은 수준의 행복주택을 원하는 소수를 위한 정책보다는, 조금 낮은 수준이지만 더 많은 취약계층에게 공급을 늘리는 공공임대주택 확대 정책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또 "시민복지타운 내에 추진하는 행복주택은 사회정의에 어긋나는 잘못된 정책으로 당장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제주시내에 시민복지타운외에도 행복주택을 건설할 부지가 현 시청 인근에 탐라장애인복지회관 부근에도 있다"면서 "장기적으로는 시내와 30분 이내의 거리에 위치하고 토지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조천읍과 애월읍 지역 등에 도시계획을 새롭게 수립해 택지 개발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LH공사가 소유하고 있는 노형동에 마라도 면적 6배가 되는 부지 등을 다양하게 검토해서 소수가 아니라 다수의 취약계층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제주도정을 펼쳐야 함도 강조했다.

이 단체는 "시민복지타운은 도남동 주민들만의 문제가 아니고 제주도지사가 독단적으로 결정할 사안은 더욱 아니다"면서 "도지사는 독선적인 불통행정으로 도민갈등을 야기 시키는 어리석음을 범 하지 말 것을 엄중하게 경고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청년 2017-06-09 13:45:30 | 211.***.***.103
경실련은 뭐하는 단체인지요?
최근 한림과 김녕에 공공임대아파트가
추진 되고 있는걸로 알고 있는데~
그리고 시내 비싼 땅은 임대 주택을 지으면
안되나요?
임대주택 사는 사람은 꼭 시외로 가야는지?
공공의 목적이 아니라뇨?
5년씩 임대하면 향후 몇천명 몇만명이 이용할수있는데~~
관광객은 굳이 청사에서 즐기지 않아도 제주도에
보고 즐길 곳은 넘쳐나요
일반인인 저도 상식적으로 이렇게 생각이 드는데
경실련이란 단체는 제주도나 제주시에서 하는 일들을 무슨 기준에서 사사건건이 반대하는지~
물불 가리면서 반대하세요
도민 60%이상이 찬성하고 있는데~~
도민60%이상 찬성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