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해군의 정당방위 주장, 물리적 위해 자백한 것"
상태바
강정마을회 "해군의 정당방위 주장, 물리적 위해 자백한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에 '국가폭력 조사위' 구성 요청

최근 서귀포시 강정마을회가 주최한 토크콘서트 자리에서 활동가에 대한 해군 해난구조대(SSU) 대원의 폭행이 있었다고 주장한 것을 해군이 반박한 것에 대해 강정마을회가 재반박하고 나섰다.

강정마을회는 22일 성명을 통해 "해군이 주장한 정당방위는 사실상 물리적인 신체적 위해가 있었음을 자백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제주도의회는 국가폭력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달라"고 요청했다.

마을회는 "논란이 있는 폭행사건 당시 피해자인 송강호 박사는'당시 해상은 해군기지 공사구역이 아니므로 정당방위가 이루어 질 개연성이 없고, 다른 사진과 증거영상이 많이 있음에도 법원이 제출된 동영상 중 하나가 화면이 불분명하다는 이유로 증거불충분 판결을 내렸다'고 밝혔다"면서 "이 사건 역시 재심을 통해 정의를 구해야 할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해군은 유독 이 사건 하나만 언급함으로써 해군의 물리적 폭력은 없었다고 주장하지만, 제주해군기지 건설 당시 해군이 민간인에게 물리적인 폭력을 가한 행위는 수도 없이 많고 그 증거사진과 영상도 많이 있다"면서 "또 해군이 성명을 통해 주장한 정당방위도 사실상 물리적인 신체적 위해가 있었음을 고백하는 것과 다름 없다"고 지적했다.

마을회는 "강정마을은 지난 10년간 국가공권력과 행정에 의한 제도적 폭력과 물리적 폭력에 희생된 지역임을 이제는 밝혀내고 강정마을의 명예회복을 통한 공동체 회복을 모색해야 될 때"라며 "이에 마을회는 제주도의회에 즉각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 국가폭력 조사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마을회는 "촛불혁명으로 새로운 정부가 수립된 지금이야 말로 해묵은 제주해군기지 갈등을 해결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왔지만, 새 정부는 인수위원회 구성도 하지 못한 채 정부를 이양 받았기에 내각을 완전히 구성하려면 상당한 시일이 걸릴 수밖에 없다"면서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와 공동체 회복을 문재인 정부에게 공개적으로 요구하는 이때, 제주도의회가 적극적으로 역할을 하여 강정마을의 갈등을 조금이라도 해결하는데 힘을 보태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