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당 제주 "장애인 사전투표 위법요구 없었다"
상태바
노동당 제주 "장애인 사전투표 위법요구 없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 과정에서 선거사무원과 정당참관인이 중증장애인의 투표행위를 방해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해당 정당 참관인의 소속 정당인 노동당 제주도당이 즉각 해명에 나섰다.

노동당 제주도당은 11일 입장자료를 내고 "주의 깊은 사실 파악이 선행됐으면 하는 안타까움이 있다"며, 앞서 기자회견을 연 제주장애인인권단체연석회의의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노동당 제주도당은 "당시 노동당 참관인의 말에 따르면 참관인들은 당시 유권자와 보호자 그 누구와도 대화를 나눈 적이 없었다"며, "또한 복지카드, 가족관계증명서, 인지능력 테스트 등 그 어떤 위법적인 요구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노동당 제주도당은 "오히려 참관인들이 장애인이 보장 받는 대리기표에 대한 권리 외에 인지능력의 장애로 대리기표가 아닌 대리투표가 발생했을 때 인권침탈의 사태를 제어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장치가 있는지 여부와 선거사무원이 장애인 유권자의 지정 아래 투표소에 참관이 가능한지 여부에 대해 선거사무관에게 질의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참관인에 따르면) 해당 선거사무관은 '선거사무원이 참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했다"면서, "그러나 추후 참관인이 선관위에 문의한 결과 장애인유권자가 요청하는 선에서 선거사무원의 투표소 동반이 가능하다라는 답변을 들었다"고 덧붙였다.

또 "해당 참관인은 '인권의 문제에 대해 원론적으로 예를 들어 제시한 인지능력에 대한 선거법 질의를 당시 선거사무원이 장애인유권자와 보호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인지능력테스트라고 말하는 오류를 범했고, 이를 들은 보호자는 참관인들이 그렇게 말한 것으로 오해를 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노동당 제주도당은 "선거투표사무원에 대해서도 보다 면밀하고 주의 깊은 교육이 선행돼야 한다"면서, "기자회견을 진행한 제주장애인인권단체연석회의에 대해서는 주의 깊은 사실 파악이 선행됐으면 하는 안타까움이 있다"고 말했다.

노동당 제주도당은 "추후 보다 정확한 사실에 대해 필요할 경우 직접 만나 사실의 전후를 밝히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오미란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