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단일안건 '원포인트 임시회' 역제안
상태바
해군기지 단일안건 '원포인트 임시회' 역제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 지사, 도의회에 해군기지 집중적 논의 임시회 요청
문 의장 "해군기지 문제 해결책 오늘 중 답이 나와야"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는 제주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우근민 제주지사가 27일 해군기지 문제를 단일안건으로 다루는 '원포인트 임시회'를 긴급 제안했다.

우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제주특별자치도-도의회 정책협의회 모두발언에서 해군기지 문제 임시회 개회를 요청했다.

우 지사는 "정부 정책을 수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민을 보호하고, 갈등을 해소하는 게 더 중요하다"며 주민보호 차원의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임시회 개회해줄 것을 제안했다.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27일 정책협의회를 갖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또 "요즘 보면 이러한 사안(해군기지)들에 대해서 여러가지 단체들도 많이 참여하고 있지만, 저는 당사자인 정부, 강정마을, 제주도, 의회 간 해결이 원칙이라 생각하고, 그렇게 해야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논의하는 사안들에 대해 의원들과 함께 심도 있게 토론하고 협의해 나가면서 주요 현안들에 대한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대안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 지사의 이 '원포인트 임시회' 제안은 지난 25일 도의회가 직접 나서서 강정마을 사태해결을 위한 협력기구 구성을 제안한데 따른 역제안으로 보인다.

27일 열린 제주도-제주도의회 '3대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우근민 지사.<헤드라인제주>
즉, 시간이 촉박한 만큼 협력기구 구성보다는 임시회를 통해 실질적 대안을 마련하자는 것이다.

문대림 의장은 이 원포인트 임시회 제안에 대해서는 일단 모두발언에서는 즉답을 하지 않았다.

문 의장은 "오늘 이 자리를 마련하기는 했지만, 눈 앞이 캄캄하다"며 "도의회는 해군기지 문제를 풀기 위해 갈등해소 기구 구성을 제안했는데, 제주도는 오늘 이 자리에서 이에 대한 답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강정마을 갈등이 최고조에 달했다. 극단적으로 가는 상황을 막아야 한다"며 "무대책으로 시간을 보내서는 안되고, 오늘을 최후의 자리라 생각하고 생산적인 의견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25일 가진 기자회견에서 밝힌 '평화적 해결 원칙', '상호 존중 원칙', '조속한 해결 원칙'을 갈등해소의 원칙으로 한 협력기구 구성을 거듭 제시했다.

27일 열린 제주도-제주도의회 '3대 현안'해결을 위한 정책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문대림 의장. <헤드라인제주>
문 의장은 "정부는 해군기지 실체를 분명히 해야 한다"며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추진된다면 국방부와 국토부, 행안부가 전방위적으로 나서야 하고, 대양해군 정책 포기를 선언한 해군만이 나서서는 도민을 설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날 정책협의회는 해군기지 갈등해소 대책을 비롯해 한라산 국립공원 관리권 국가 환원 위기 대책, 영리병원 도입 관련 대책 등 3대 안건을 주 의제로 하고 있다.

27일 열린 제주도-제주도의회 ‘3대 현안’해결을 위한 정책협의회.<헤드라인제주>
제주도에서는 우 지사를 비롯해 김형선 행정부지사, 김부일 환경.경제부지사, 차우진 기획관리실장 등 실.국장, 그리고 김병립 제주시장과 고창후 서귀포시장이 참석했다.

도의회에서는 문대림 의장을 포함해 현우범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 장동훈 한나라당 원내대표와 안창남 민주당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모두발언이 끝난 후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는 협의회 결과는 오후쯤 별도 브리핑을 통해 공개된다. <헤드라인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찜통더위 2011-07-27 15:01:57 | 14.***.***.110
전김태환지시나. 현 우근민지사나 도민은 죽거나 말거나 나만살민 된다는 데 경악을 금할수 없다.관선인지 민선인지 구분이 안되시나. 더위먹어나 선거 일등공신 자리 는 다 마련해 주면서 제주현안들은 중앙정부 입맛데로 무장 해제 하고 있어 제주도민들은 어떵 살랠햄신고.아아아.울고 싶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