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이 언론사에 '지하수 증산' 설득했다"
상태바
"도의원이 언론사에 '지하수 증산' 설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운동연합 의혹 제기..."도의원 처신 잘못한 것"
A의원 "근거 있는 비판해야 건전한 시민사회 될 수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주)한국공항의 지하수 취수량 증산 요청을 허용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안건을 심의하게 될 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의 A의원이 모 언론사를 방문, 지하수 증산의 필요성을 설득하고 다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16일 논평을 내고 이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당초 이날 논평은 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오는 20일 개최하는 '사기업의 먹는샘물용 지하수 증산, 과연 가능한가?'라는 주제의 공청회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위해 발표됐다.

도의회 환경도시위는 20일 오후 3시 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공청회를 열고 시민사회단체, 학계, 전문가, (주)한국공항 관계자,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하수 사유화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다.

공청회에서는 △지하수 증산 요청에 의한 지하수 고갈 문제 △지하수 공수화 및 사적 소유권의 대상 가능 여부 △지하수 증산에 대한 찬반 논리 △지하수 이용과 보존의 발전적 정책방향 등의 내용이 다뤄진다.

그런데 환경운동연합은 이번 공청회와 관련해 "도민사회의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는 기회가 아니라, 오히려 한국공항의 지하수 증산논리를 합리화하고 면죄부를 주기위한 자리가 될 수도 있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 이유의 하나로 환경운동연합은 해당 상임위의 A의원이 모 언론사를 방문해 지하수 증산의 필요성을 설득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해당 상임위 소속 의원의 경우 한국공항 관계자와 함께 언론사를 방문해 한국공항의 지하수 증산 필요성을 설득하고 다니기까지 했다"며 "지하수 증산의 결정권한을 갖고 있는 도의원이 공과 사를 구분하지 않고 이해당사자인 한국공항을 대변하고 나선 것은 도민들로서는 납득하기 어려운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이영웅 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이날 <헤드라인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해당 언론사의 제보에 따르면 A의원이 '증산이 필요하다', '물산업에 도움이 된다'는 한진 측의 주장을 가지고 언론사를 설득했다"며 "이는 도의원으로서의 처신을 잘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도의원의 이같은 행동이 이번 공청회의 취지를 진정성 있게 바라볼 수 없게 만드는 이유라는 게 환경운동연합의 지적이다.

이에 대해 A의원은 <헤드라인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시민사회단체가) 논지와 근거를 대면서 비판해야 건전한 시민사회가 될 수 있다"고 반박했다.

한편 환경운동연합은 "여러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번 공청회가 제주도민들이 제주의 지하수에 더 깊은 애정과 지하수 보전을 위한 경각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도의회는 공공의 자산인 제주의 지하수 보전정책이 흔들리지 않고 제대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헤드라인제주>

[전문] 환경운동연합, 지하수 증산 공청회 관련 논평

 (주)한국공항의 먹는 샘물 판매를 목적으로 한 지하수 증산 요구가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최근 제주도의회가 이러한 논란과 관련해 도민사회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토론회를 마련하였다.

 현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논란이 되는 사안의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토론의 장을 마련한 것은 매우 긍정적이다. 특히, 한국공항의 지하수 증산요구에 도민의견 수렴과정도 없이 은근슬쩍 동의를 해준 제주도정의 행태와 전혀 다르게 민주적인 절차를 밟으려는 제주도의회의 노력이 돋보인다.
 
 하지만 이의 절차가 도민사회의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는 기회가 아니라 오히려 한국공항의 지하수 증산논리를 합리화하고, 면죄부를 주기위한 자리가 될 수도 있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제주도의회는 지난 회기에서 도민사회의 의견수렴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한국공항의 지하수 증산 동의안건을 상정 보류한 적이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이유가 그럴듯해 보이지만 제주도민 다수가 부정적인 입장을 갖고 있는 한국공항의 지하수 증산요구를 “부동의”결정이 아닌 상정보류와 토론회 이후로 결정한 것은 한국공항측에 기회를 줬다는 인상이 짙다.
 
 가장 최근의 도민여론 조사결과에서도 사기업의 먹는 샘물 판매 의견에는 제주도민 대다수가 부정적인 입장이었다. 지난 4월 제주물산업인재양성센터의 여론조사결과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57%였고, 허용해도 된다는 의견이 32%였다. 그 이전 조사에서도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결국, 이 사안에 대해 고민하는 것은 도민사회가 아니라 도의회 의원들인 셈이다. 분명한 입장을 갖고 있는 도민들에 비해 주위눈치를 보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다.
 
 이뿐만이 아니다. 해당 상임위소속 의원의 경우 한국공항 관계자와 함께 언론사를 방문해 한국공항의 지하수 증산 필요성을 설득하고 다니기까지 했다. 지하수 증산의 결정권한을 갖고 있는 도의원이 공과 사를 구분하지 않고 이해당사자인 한국공항을 대변하고 나선 것은 도민들로서는 납득하기 어려운 행동이다. 결국, 이번 토론회의 취지마저 진정성 있게 바라볼 수 없게 만드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번 토론회도 그렇거니와 현재 논란이 되는 먹는 샘물 지하수 증산 논쟁을 한국공항과 시민단체의 논쟁으로 모는 것은 사실 바람직한 이치가 아니다. 오히려 허가권자로서 지하수 공수관리를 소홀히 한 제주도와 시민단체 간의 지하수 보전정책을 위한 논쟁이 맞다. 토론장에서 한국공항 또는 이를 대변하는 측에 한국공항의 지하수 증산으로 인해 제주도의 공수정책에 영향이 있을 것인지 여부를 묻는 것은 너무나 어리석은 질문이기 때문이다.

 비유컨대 이는 도적에게 너의 도적질로 인해 그 가계의 삶이 영향을 받을 것인지 여부를 묻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런데 제주도의 정책적 입장을 전달할 정책결정자들은 뒤로 숨으면서 지금 논쟁의 전개는 사리에 맞지 않는 대결구도의 흥밋거리로 전락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번 토론회가 제주도민들이 제주의 지하수에 더 깊은 애정과 지하수 보전을 위한 경각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따라서 제주도의회는 공공의 자산인 제주의 지하수 보전정책이 흔들리지 않고 제대로 정착할 수 있도록 의회차원에서도 항상 노력해야 하며, 이번 토론회가 그 노력의 연장선이 되도록 공정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토론 이후 도민사회의 여론을 수렴하여 제주의 지하수는 공공의 이익을 위한 자산으로서 공익적인 목적으로 이용하고, 안전하게 보전해야 한다는 원칙을 도민들 앞에 보여 줄 것을 당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런이런 2011-05-16 20:37:08 | 119.***.***.72
한마리 미꾸라지가 열심히 의정활동하는 의원 욕먹이고 있군요.뇌물준다고 하면 바른생각도 다 잊어버리는 법! 우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