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절차 중단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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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사회단체,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절차 중단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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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앞 기자회견, "고시절차 중단하고 주민투표 수용해야"
"국회, 내년 제주 제2공항 관련 예산 173억 전액 삭감해야"
10일 국회 앞에서 진행된 제2공항 비상도민회의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10일 국회 앞에서 진행된 제2공항 비상도민회의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에 대해 사실상 동의하는 내용을 담은 '제주도 의견'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하면서 연내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가 이뤄질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시민사회단체가 기본계획 고시 절차 중단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서면서 진통이 예상된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와 한국환경회의는 10일 오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에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 절차 중단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국토부는 부실과 왜곡으로 점철된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 절차를 중단하고 제주도민의 의견을 존중하겠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에 대해서는, "불필요한 예산 낭비와 환경파괴를 초래할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을 철저히 감사하고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하라"고 촉구했다. 국토부가 내년 예산안에 편성한 제2공항 예산은 기본조사설계비 등 173억 원이다.

이들 단체는 "제주도민과 제주를 사랑하는 수많은 국민들은 제주의 가장 소중한 가치인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대규모로 훼손하면서 제2공항을 왜 지어야 하는지 묻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사전타당성 용역 당시 세계적인 공항설계 전문기관인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은 현 제주공항의 시설개선과 보조활주로 활용으로 당시 수요예측 연간 4,560만명을 수용할 수 있다고 했는데 기본계획의 수요예측은 연간 3,970만 명으로 감소했다"면서 "이것 하나만으로도 공항확충의 대안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야 하는 중대한 사정변경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이조차 고령화 추세와 더 낮아진 GDP 증가율 전망 등 주요 변수가 반영되지 않은 과잉 예측이었다"면서 "도대체 왜, 필요를 훨씬 초과하는 대규모 공항 건설로 제주의 소중한 자연환경을 파괴하고 국가 예산을 낭비해야 하는가, 국토부는 이 지극히 상식적인 질문에 답을 내놓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10일 국회 앞에서 진행된 제2공항 비상도민회의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10일 국회 앞에서 진행된 제2공항 비상도민회의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이들 단체는 "제2공항 입지로 선정된 성산 일대의 환경적 입지 타당성에 대한 평가에도 중대한 왜곡과 조작 의혹이 제기되었다"면서 "첫째로, 항공기-조류충돌 위험성에 대한 평가가 축소·조작되었고, 둘째로, 화산섬 제주에 특유한 숨골의 가치평가도 왜곡하였다"고 꼬집었다.

또 "부지내 용암동굴의 분포가능성에 대한 조사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면서 "이외에도 소음과 경제성 분석 등에도 의문이 있지만 국토교통부가 검증에 필요한 근거자료를 제시하지 않고 있어 검증조차 불가능한 상태"라고 주장했다.

이어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를 중단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당사자인 제주도민의 동의를 얻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면서 "제주도의 미래를 좌우할 제2공항 건설 여부는 제주도민이 결정해야 하는데, 국토부는 2021년 2월 제주도와 도의회가 합의해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반대의견이 많았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강행해 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토부는 도민의 의견을 존중하겠다는 약속에 따라 도민 다수가 요구하는 제2공항 주민투표를 즉각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또 "국회는 제2공항 건설계획의 적정성과 입지타당성에 대해 제기된 부실과 왜곡, 조작 의혹을 철저하게 감사하라"면서 "아울러 필요하게 제주의 자연환경을 훼손하고 국민 혈세를 낭비하는 제주 제2공항 건설 예산을 전액 삭감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제주도는 제2공항 기본계획안에 대한 '제주도 의견'을 국토부에 제출하면서 사실상 제2공항 건설 필요성에 동의하는 취지의 입장을 낸 바 있다.

오영훈 지사는 지난 7월 말 의견 제출에 즈음한 기자간담회에서 주민투표 요구에 대해서는 법적.현실적으로 수용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기본계획안 및 전략환경영향평가서 검증과정에서 나타난 5대 의혹에 대해서는 기본계획 고시단계가 아니라, 고시가 이뤄진 후 진행되는 환경영향평가 절차에서 공동 검증을 할 것을 국토부에 요청했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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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민 2023-10-26 06:06:47 | 14.***.***.188
2공항 주민투표 실시 촉구,.. 총궐기 대회합시다,
ㅡ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
ㅡ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ㅡ제주가치
ㅡ정의당
ㅡ제주생명평화대행진 조직위원회..
ㅡ제주 천막촌 사람들
ㅡ민주,문대림
ㅡ강우일·이상구·이문교·현기영·김명식·김정기·서명숙·강요배·박희수
녹색당
민생당
진보당
환경연합
제주인천천주교
사회협약회
핫핑크돌핀스
강정해군기지반대주민회
강정평화네트워크
제주군사기지저지와평화의섬실현을위한범도민대책위,
제주해군기지전국대책회의,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
2공항백지화전국행동
영용찬열사추모회 ,,,,,, ㅡㅡㅡㅡㅡㅡㅡㅡ외,325개단체
ㅡ 2공항 "주민수용권"을 적극 지지해 주신분 감사드린다,ㅡ

성산읍민 2023-10-20 10:14:46 | 14.***.***.221
2공항은 제주공항에 비해,,,
비행기와 조류 충돌가능성이 8배 아주 높습니다

표선~성산~우도~구좌일대에서..
11월~3월사이 겨울 철새 "까마귀" 10~20만마리가 일시에 군무를 이루어 비행한다.
해질녁에 해넘이와 늘 보고 있는 장관인데
항공기와 충돌위험성이 제주공항에 수십배 높다고 생각한다
ㅡ왜.겨울철새는 조사 안하나요??
ㅡ요즘보이는 까마귀는 철새가 아닌,,순수 토종 까마귀 15,000여 마리에 불과하다

2공항 의혹 공개검증.주민투표실시하라 2023-10-16 19:35:14 | 14.***.***.188
한국 환경연구원(국가기관)에 따르면..
2공항은 제주공항에 비해 항공기와 조류충돌 위험성이 8.1배. 과학적근거가 있어 다행이만..까마귀와 겨울철새들이 포함하면,세계1위 위험한공항이 됨니다
<성산지역에 서식172종 : 조사39종,,,.미조사133종>
겨울철새, 까마귀 10만~20만마리를 포함시엔 최하 100배이상, 조류와의 충돌위험성이 있어 2공항을 적극 반대한다

똥 치워라 2023-10-13 12:50:19 | 59.***.***.121
크루즈가 제주에 정착하는 8시간동안 크루즈 에서 중국인들이 배설한
똥 25차 나온다,,,도두 똥 처리장에서 수입절차하고, 처리한다
ㅡ2공항 개항으로 고급 일자리 창출한다고( 도청에서 주장함)

제주바당엔 핵 오염수,,,성산 땅엔 똥물이 넘친다
중국인,제주관광객 ,연간.천4백만명 관광객 입도하여도
클린하우스,.동부.도두 하수처리장이 넘치고.
쓰레기.렌트카.교통도 마비라는 사실.(((성상땅 투기꾼들만 부정한다)))

2공항 개항하면 4천5백만명 입도합니다
ㅡ지금보다 3배 제주입도하면 어떻한일이 벌어지는 제주 미래가 보인다.
ㅡ관광객,중국인 똥싸면,, 제주도민은 먹고샬려고 똥 치운다

관광객 총량제 도입..입도세 징수
성산2공항도 절대 반대하라

2공항 의혹 공개검증.주민투표실시하라 2023-10-13 11:26:30 | 14.***.***.188
국토부 "2공항" 공동검증하라
@ 조류 충돌
♡정답 ; 하도~표선 철새도래지 벨트.
법정보호40종 56,000여마리.조류먹이풍부
대체지로 유인불가.겨울철새 조사누락.
및 조류충돌 제주공항 대비 8배이상.
까마귀 10~20만마리와항공기충돌.추락높다

@ 항공소음
♡정답 : 소음 등고선 8.5km범위 표선.
구좌읍 민가.해상수중소음 예방책 없다

@ 법정 보호생물
♡정답:맹꽁이.두견이.저어새.갈매기
남방큰고래 등 멸종위기 개체별 생태적
이주할 장소.대안이 없다

@ 숨골
♡정답: 숨골 153곳.수산동굴 조사누락.
숨골매립으로 지하수 보호대책 없고
호우시 홍수우려.농사불가.해산물몰살
전문기관
부정적 의견(취소)이나, 거짓,허위조작

도민 2023-10-12 15:58:37 | 1.***.***.63
참말로 이해가 안가는 시민단체다, 아니 2015년 성산 확정되기전에 공항 반대하든, 투표자하고 하든 햇어야지 왜 성산으로 확정되고 나니가 반대한다, 환경보전 등등 그러는지 이해가 안간다, 왜 반대 하는거냐 도대체,, 2015년 전에는 도대체 머하고 들 잇다가, 갈등 조장은 시민단체 반대단체가 시작한거지, 누구한테 갈등 조장이나 머니 주장하고 잇는건지 참내,

도민 2023-10-12 08:47:34 | 211.***.***.112
도청 공항추진단 공무원들 7ㅡ9명 정도
오씨 구속 바라고 있어,재판부에서도 부득불 수용, 당연히 법정 구속된다
(닉네임: 억새왓, 용담토박이,터진목,ㅇㅇ.한림읍민,제주그린,제주사랑,달리,,,닉네임 수시변동 2명포졸

@닉네임: 용담토박이.몇년전 2공항 책자발행.읍면.마을에 배부한 포졸.도청2공항 담당자라고
스스로 자랑하고,,도청 공유기 아이피 99개 을 임의로 조작가능, 사용한다구,,절대 걸리지 않는다고,,?
@ 억새왓..성산출신.34년차.100% 중간 간부.,방위병출신

주민투표 법적근거 있다 2023-10-10 20:14:39 | 14.***.***.188
2공항은 도민이 "주민투표"로 결정한다..
ㅡ법적근거: 주민투표법 8조:국가정책에 관한 주민투표
ㅡ"대구 신공항" 주민투표 사례(군위군민 2만 2189명, 의성군민 4만 8453명) 참여, 신공항 유치성공
ㅡ "원전유치" 사례.. 6곳<삼척시,경주시, 기장군, 울진군, 울주군, 영광군>에서 주민투표로 원전 유치 성공한 사례가 있다

<<< 2공항 여론조사>>>
ㅡ주민투표 :동의 76.6%-비동의 20.7%

당사자 2023-10-10 17:05:05 | 136.***.***.52
공항은 당사자가 제주도민만이 아니다.

공항이 무슨 시내버스 정류장인줄 아나?

공항 이용은 도민도 있지만 관광객이 주류를 이루며 이는 결국 타지의 사람들이고 대한민국 또는 전 세계의 여행객들이다.

당사자가 어찌 제주도민 뿐이겠는가.

국가의 사업에 시민단체라는 감투하나 쓰고 기자회견까지 하는것이 꼴보기 싫다.

좀더 건설적인 활동을 해주기 바란다.

고시가 임박하니 반대 파들 마지막 발악을 하는중인듯 하기도 하고.

반대 그정도 했으면 이제 그만하고 어짜피 국가적으로 결정된것, 잘 진행하도록 힘을 모아야 되지 않겠는가.

다들 먹고살기 바쁜데 저러고도 몰려다니며 억지 주장이나 하면서 밥먹고 살 수 있는 나라가 된 것이 누구 덕인지 생각이나 하고 주장해라.

도민 2023-10-10 16:32:43 | 59.***.***.121
2공항 여론조사 결과도 무시하는 도청 물러가라

ㅇ 리얼미터ㅡ23년 5월
- 제2공항 건설: 찬성 43.1%, 반대 49.2%, 잘모름 7.7%
ㅇ 한국리서치ㅡ23년 6월
- 제2공항 건설: 찬성 43.7%, 반대 50.9%, 모름/무응답 5.4%
ㅇ 한국갤럽ㅡ23년 7월
- 제2공항 건설: 찬성 41.1%, 반대 53.2%, 모름/무응답 5.7%
- 주민투표 실시: 동의 76.6%, 부동의 20.7%, 모름/무응답 2.7%
- 공항 확충방안: 현공항 확충 52.2%, 제2공항 건설 30.2%, 정석비행장 활용 10.3%

도민 2023-10-10 16:31:00 | 59.***.***.121
수산동굴과 2공항 이격거리, 공식 조사결과 1.2km 떨어젔으나,,서로 연결 확실하다
ㅡ2공항 활주로와 터미널지하에 클리커층이 존재 (국토부 용역자료 18개소 )하여
수산동굴 연결 가능성 높고
ㅡ성산지역엔 천연동굴 최소 17곳이있는데 서로 연결가능성도 아주높다
ㅡ수산동굴은 4,850미터이상,,,폭 30미터,,가지동굴 존재 확인함
빌레못 동굴(9020m)과 만장굴(7400m), 제주에서 세번째로 긴 동굴.

<국토부 용역자료>
●2공항 활주로 지하엔 5m~9.6m에 사이
클린커층 18개소 존재를 확인 해줬다
ㅡ활주로 지하 <용암동굴>여부를 검증하라

도두이동주민 2023-10-10 15:48:46 | 223.***.***.43
빨리 2공항 지어라 저 잡것들 개소리다.

제주야도 2023-10-10 14:36:16 | 110.***.***.177
제주는 공항건설만이 답이다.

뻔뻔한 자들 2023-10-10 14:10:50 | 223.***.***.208
뻔뻔한 자들!

언젠 찬성해놓고...ㅈㅈ

중단요구? 2023-10-10 14:09:20 | 223.***.***.208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 절차 중단의 중단"을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