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습정체' 제주 노형오거리, 지하차도-고가도로 도입 검토
상태바
'상습정체' 제주 노형오거리, 지하차도-고가도로 도입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노형오거리 교통개선 입체화 건설사업 타당성 조사

상습 정체가 발생하는 제주시 노형오거리에 지하차도 또는 고가도로 등을 입체화 시설을 도입할지에 대한 검토가 이뤄진다.

다만 막대한 예산이 투입돼 우회도로가 건설되고 있는데도, 또 다시 막대한 예산을 들여 입체화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 예산낭비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노형오거리 교통 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 추진 첫 단계인 ‘노형오거리 교통개선 입체화 건설사업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본격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서귀포시와 제주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주요 도로 중 하나인 노형오거리는 관광수요에 따른 교통량 증가로 출퇴근 시간대에 극심한 교통 혼잡문제가 발생돼 왔다.

이에 따라 제주권역 교통의 핵심축인 노형오거리 입체화 건설을 추진해 교통 환경개선과 상습 교통체증 해소를 도모해나갈 방침이다.

제주도는 제주시 지역 도심지 중 상습적인 교통 혼잡이 발생하는 주요 교차로에 대해 지난 2019년 6월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및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했으며, 5개소에 대해 교통 혼잡 개선을 위한 입체화 계획을 검토한 바 있다.

특히 도는 노형오거리 서비스수준(FF) 악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주요 교차로 개선 관련 협업회의를 거쳐 입체화 건설사업에 대한 추진계획을 마련했다.

또한 타당성 검토 용역 시행에 앞서 과업지시서에 대해 교통 관련 전문가 자문 등 과정을 거치면서 과업내용의 적합성, 사업계획서 부합성 등을 보완해 왔다.

이번 용역에서는 △노형오거리 현황조사 및 교통흐름 분석을 통해 문제점 및 대안 제시 △입체화 기본계획 및 대안별 경제적 타당성 분석 △대중교통 노선개편 검토 △총사업비 등 편익산정·경제성·재무적 타당성 분석 등을 통해 노형오거리 입체화 건설사업 최적의 대안을 선정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지난 5월 제1차 추가경정예산을 통해서 용역비 1억 8000만원을 확보했으며, 올해 8월 중 발주하여 내년 8월까지 용역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결과에 따라 기본·실시 설계용역과 각종 영향평가 용역 등 행정절차 이행 과정을 거쳐 본격적인 교통개선을 위한 입체화 건설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양창훤 제주도 건설주택국장은 “이번 노형오거리 입체화 건설사업 추진으로 서민생활과 직결되는 교통 불편 해소와 보행자를 중심으로 한 안전 확보 등 교통 환경여건 개선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도심 주요 교차로 개선사업에 필요한 재원확보에 대해서는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도로법'에 제주도(행정시)가 포함되는 제도개선과 법 개정 건의 등 국회와 중앙정부(국토교통부)와의 예산 절충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광령~도평 우회도로 개설 구간, ⓒ헤드라인제주
광령~도평 우회도로 개설 구간, ⓒ헤드라인제주

한편 이 사업이 추진될 경우 현재 추진되고 있는 광령~도평 우회도로와 중복 논란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제주도는 노형오거리 정체 해소를 위해 제주시에서 노형오거리를 거치지 않고 바로 평화로로 진입할 수 있는 광령~도평 우회도로 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총 사업비는 986억원(국비715억원, 지방비271억원)으로, 실시설계와 각종 행정절차이행 등 후속 절차를 이행하고 오는 2023년 착공해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평화로 광령~도평 우회도로가 추진되면 광령-월광로-오일장-제주국제공항이 연계돼 평화로 광령에서부터 공항까지 20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현재 이동시간 50분보다 30분정도 단축된 시간이다.

막대한 예산을 들여 우회도로를 건설하면서, 또 다시 막대한 예산을 들여 지하차도 또는 고가도로를 건설할 필요성에 대해 의문이 드는 이유이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 관계자는 "광령~도평 우회도로 준공시이 앞으로 4년 이상 걸리는데, 그동안 증가하는 교통량 수용하기 위해서는 두 사업이 다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3-08-21 12:40:02 | 14.***.***.173
공항 지하차도 준공에 이어서
노형 노타리도 지하 및 고가차도 건설,,,트랩건설 ..착,, 착,, 진행하라
오지사,"제주공항 확충 어려워"는 허위유포다
국토부에서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 (ADPi)에 ‘공항 인프라 개선방안 수립’ 용역발주 한바 있다
ㅡ<결과> 제주공항 인프라개선 등을 통해 수요 감당할 수 있다.
ㅡ국토부는 이를 무시하고 감추고,,제2공항 건설을 짓겠다고 고집중이다
ㅡ즉시 2공항 취소하라

<제주공항 보강>
ㅡ보조활주로 600m 추가시설<이륙전용>
ㅡ 관제시설 보강중이고
ㅡ지하차도 완공,, 제주공항 혼잡도 해결완료
,,,제주공항 공역은 군사용 공역을 없애고,,100% 민항사용하고
,,,정석 비행장 공역은 민항과 군사용으로 변경 하라

도민 2023-08-21 11:15:53 | 112.***.***.142
제주도정은 렌트카나 줄일생각이나 해라.책상에만 앉아 돈만 쓸생각하지말고 이러니 탁상행정이라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