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제주 '국제자유도시' 비전, 시대변화에 맞게 바꾸자는 것"
상태바
오영훈 지사 "제주 '국제자유도시' 비전, 시대변화에 맞게 바꾸자는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자유도시 폐기 논란 확산에 해명, "1990년대 구상 고집 안돼"
"법률 개정, 의회 동의.충분한 공감대 속 추진"
22일 진행된 게409회 제1차 정례회 도정질문 답변을 하고 있는 오영훈 지사. ⓒ헤드라인제주
22일 진행된 게409회 제1차 정례회 도정질문 답변을 하고 있는 오영훈 지사. ⓒ헤드라인제주

최근 오영훈 제주도지사의 국제자유도시 비전 관련 발언들과, 민선 8기 정책과제 중 '지속가능한 제주를 위한 미래비전 재설정’에서 "국제자유도시 ‘대신’ 지속가능성에 기반한 제주사회로의 전환"이라고 기술된 것이 국제자유도시 비전을 일방적으로 폐기하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자, 오 지사는 "시대 변화에 맞게 바꾸자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오 지사는 22일 진행된 제409회 제1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국민의힘 원화자 의원(비례대표)의 질의에 "국제자유도시 비전 변경은 비유하면 시대변화에 맞게 옷을 입을 줄 알아야 한다는 말로 표현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앞서 원 의원은 "지난 도정질문 과정에서, 오영훈 지사께서는 ‘제주국제자유도시’라는 비전을 수정할 계획을 밝혔다"라며 "그 배경에 대해 코로나 팬데믹에 의한 대전환의 시대에 국제자유도시라는 비전을 실현하기에는 어려운 구조가 됐다는 진단에 대해 일면 동의한다"고 말했다.

원 의원은 이어 "그러나 제주국제자유도시는 제주특별법에 의거하여 추진 중인 제주의 최상위 법정계획이 추진되는 근거인 비전이자, 국가 정책에 의해 추진되고 있기에, 이의 변경 및 폐기를, 오영훈 지사의 공약에 포함됐다고 반드시 추진돼야 하는 것인지 의구심이 든다"며 "지사님의 의지만으로 제주국제 자유도시라는 비전 폐기가 진행된다면 추진되던 정책사업의 중단으로, 사회적 비용은 물론 기회 비용까지 부담해야 하는 것이 자명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대혼란의 비전 폐기 결정을 어찌 도민 공론화 과정 한번 없이 결정할 수 있는가"라며 "이런 문제제기에 대한 지사의 견해는 물론,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자 오 지사는 "제가 답변하는 과정에서 국제자유도시 폐기로 이해한 언론인과 일부 의원님 계신 것으로 안다"며 "저는 비유를 하자면, 시대변화에 맞게 옷을 입을 줄 알아야 한다는 말로 표현하고 싶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우리가 1990년대 구상했던 국제자유도시, 2002년 시작된 그 옷을 21세기 2020년, 2030년에도 그 옷을 고집할 것인가에 대해 다르게 생각한다"라며 "물론 법정계획이라는 것이 있지만, 그 법도 국민.도민이 원한다면 변화의 여지를 갖춰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5월 싱가폴 직항노선이 취항했는데, 싱가폴에서 제주로 오는 비행기표는 만석이었지만, 제주에서 싱가폴로 가는 비행기는 절반정도 찼다"며 "양방향에서 만석 됐을때 경제성이 높아질 수 있다. 일방적으로 제주에 오는 것이 아니라 우리도 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외국인 투자기업 유치할때 많은 혜택 준다. 그럼 반대로 우리가 투자 나갔을 때 우리가 혜택 받아야 할 것"이라며 "우리도 나가야 한다. 그래야 국제도시라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법률 개정과 관련해서는 의원님들 동의없이는 추진이 되지 않는다"라며 "충분한 공감대 속에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 지사의 이날 답변은 제주 미래비전의 중요한 축으로 설정된 '국제자유도시'의 개념을 시대변화에 맞게 바꾼다는 것으로 설명했지만, 표현만 완곡하게 했을 뿐 미래비전으로 대신할 '새로운 옷'은 사실상 국제자유도시 개념의 폐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