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도민공청회 열린다
상태바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도민공청회 열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제주시.서귀포시서 개최...도민 의견 수렴 창구 운영
'국제자유도시' 개념, 제2공항 스마트도시, 쇼핑아웃렛 등 쟁점 예상

제주특별자치도가 최상위 법정계획인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수립에 따른 도민의견 수렴이 시작된다.

제주도는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안)을 제주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지난 7일부터 오는 22일까지 도민 의견 수렴 창구를 운영해 의견서를 접수받고 있다고 밝혔다.

종합계획(안) 주요내용은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 도정소식 및 배너에 게재돼 있다. 서면(제주시 문연로 6 정책기획관)과 전자우편(ys3ko@korea.kr), 팩스(064-710-2239) 등을 통해 접수받고 있다. 

오는 22일에는 제주시와 서귀포시에서 공청회를 개최해 현장 의견을 함께 수렴할 계획이다. 

이어 25일 최종보고회와 30일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7월 도의회 임시회에 동의안을 제출하게 된다.

도의회 동의 시 최종안이 확정돼 고시된다.

이번 제3차 종합계획(안)에는 계획 수립배경, 제1·2차 종합계획 성과평가, 현황 및 여건변화, 비전·목표·전략, 전략(부문)별 추진계획, 핵심사업, 집행 및 관리 계획 등의 내용들이 담겨있다.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스마트 사회, 제주’를 비전으로 도민 삶의 질 향상과 아름다운 자연 환경의 보존과 관리, 제주 특성에 부합하는 혁신적 경제가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국제자유도시 지향의 의미를 담고 있다.

목표는 ‘안전하고 편안한 쉼터 행복제주’,‘지속가능한 제주다움 청정제주’,‘활력있고 상생하는 혁신제주’,‘세계와 교류 협력하는 글로벌 제주’이다.

8대 발전 전략은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공간 조성 △편리한 지능형 인프라 기반 확충 △세대와 계층, 성별을 아우르는 포용적 정책 강화 △깨끗한 환경관리와 매력적인 경관창출 △제주산업기반 혁신 △미래산업혁신 역량 제고 △국제교류증진과 세계적 수준의 문화기반 확충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외국인 정주여건 개선이다.

8대 전략에 따른 36대 전략(부문)별 세부 계획과제과 함께, 15개 새로운 핵심사업도 제시됐다.

15개 핵심사업으로는 △제2공항 연계 스마트 혁신도시 조성 △청정 제주트램(Jeju-Tram)구축 △제주형 혁신 물류단지 조성 △제주형 혁신 물류단지 조성 △배움과 삶이 함께하는 국제 교육도시 조성△제주화산과학관 및 곶자왈 생태공원 조성 △제주휴양치유사업 △멀티 슬로프랜드(Multi Slope Land) 조성 등이다.

또 △제주 푸드 아일랜드(Jeju Food Island) 조성 △제주 글로벌 교류허브공간 조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가칭 '서프파크(Surf Park)' 조성 △제주형 그린뉴딜정책 복합 사업 △제3차 국가산업단지 조성 △친환경 글로벌 드론허브 구축 △국제복합문화예술공간 조성 등이 포함됐다.
 
'8대 지속(보완) 추진 핵심사업'으로는 △중문관광단지 확충 △제주자산관리신탁공사 △쇼핑아울렛 조성 △데이터센터 건립 △외국교육기관 제주캠퍼스타운 조성 △전기자동차 특구 조성 △제주헬스케어타운 △제2첨단과학기술단지 조성 등이 포함됐다

이들 사업은 3차 종합계획 기간에서 지속 추진함을 원칙으로 하되, 일부는 여건 변화 등을 감안해 추진 시기 및 방법을 검토하는 것으로 정리됐다.

이번 도민의견 수렴 및 공청회에서는 제주 제2공항 건설을 전제로 한 스마트 혁신도시 조성과 JDC의 쇼핑아웃렛 사업 재추진 등이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특별법 개정과정에서 많은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국제자유도시' 개념 삭제 문제도 분출될 것으로 보인다.

제3차 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에 투자되는 재원은 총 17조8629억 원으로, 핵심사업(15개) 7조7646억 원과 부문별 관리사업(107개) 10조983억 원이다.

한편,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수립 용역은 지난해 4월 29일부터 국토연구원 컨소시엄((주)유신, ㈜청풍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및 제주연구원에서 공동으로 수행하고 있다.

용역비는 총 12억5500만원이 투입됐으며, 다음달 28일 완료될 예정이다.

허법률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의견수렴 절차를 통해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안에 대한 도민의 뜻과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며 “열람기간 중 제주미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출될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성산주민 2021-06-09 13:48:17 | 221.***.***.104
환경부는 제주성산공항 하루빨리 동의하고....국토부는 확정고시하라!!!!!
제주 제2공항(성산)착공만이 제주가 사는 길이다~~~~

성산주민 2021-06-09 13:47:40 | 221.***.***.104
환경부는 제주성산공항 하루빨리 동의하고....국토부는 확정고시하라!!!!!
제주 제2공항(성산)착공만이 제주가 사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