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제주4.3 특별법 개정, 후속조치 차질없이 이행"
상태바
文 대통령 "제주4.3 특별법 개정, 후속조치 차질없이 이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헤드라인제주
2일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주4.3특별법 전부개정안이 지난달 2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근.현대사의 최대 비극인 제주4.3의 완전한 문제 해결을 위한 단초가 마련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2일 "4․3 희생자에 대한 공정하고 합리적인 배・보상 기준 마련, 추가 진상조사와 특별재심 등 후속 조치를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4.3특별법 전부개정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여야 합의로 통과된 4․3 특별법 개정은 국가 폭력에 대한 책임을 명시하고 희생자에 대한 배상과 보상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은 진전"이라며 "금기의 역사였던 제주 4․3에 대한 특별법을 제정하고 진실의 문을 연 김대중 정부, 대통령으로서 국가 책임을 처음으로 인정하고 공식 사과한 노무현 정부에 이어 우리 정부에서 또 다시 큰 진전을 이루게 돼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배․보상 조치 등은 억울하게 희생당한 국민에 대한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며 "무엇보다 이제는 우리의 국가 수준이 그 정도로까지 발전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이번 특별법의 의미를 잘 살려 4․3 희생자에 대한 공정하고 합리적인 배・보상 기준 마련, 추가 진상조사와 특별재심 등 후속 조치를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