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수자 혐오발언' 물의 제주도의원, 성인권 교육 받는다
상태바
'성소수자 혐오발언' 물의 제주도의원, 성인권 교육 받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5회 걸쳐 성인권.젠더폭력예방교육 실시키로

지난해 12월 임시회 본회의에서 불거진 한 도의원의 '성소수자 혐오발언'과 관련해,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뒤늦게 도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성인권 교육을 진행한다.

제주도의회는 17일부터 성인권 교육 및 젠더폭력예방 교육을 한다고 밝혔다.

교육은 제주여민회 성평등교육센터에 의뢰해 이날부터 6월까지 총 5회에 걸쳐 실시된다. 성인권교육을 시작으로 공공기관의 법정의무교육인 성희롱·성폭력·성매매·가정폭력 예방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비대면으로 이뤄진다.
 
이번 교육은 본회의장에서 나온 성소수자 발언으로 인해 도의원들의 인권의식이 도마에 오른데다 이 문제가 국가인권위원회로 진정된데 따른 수습책으로 풀이된다.

발언 당사자인 강충룡 의원(국민의힘)은 물론 좌남수 의장을 국가위원회에 진정했다. 좌 의장에 대한 진정은 발언이 행해지는 동안 전혀 제지하지 않은데 대한 공동의 책임을 묻는 차원이다.

당시 강 의원은 제주학생인권조례안 표결에 앞서 찬성토론을 하면서 "저는 동성애, 동성애자 싫어합니다" 등의 성소수자 혐오 발언을 해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강 의원은 지난달 18일 입장문을 내고 "의도치 않게 저의 발언으로 인해 상처를 입으신 분들이 있다면 심심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사과했다.

한편, 이번 도의원 대상 인권교육이 진행된 것과 관련해,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도의원들의 인권감수성 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 이번 결정을 적극 환영한다"며 "제주도민의 대표인 도의원들이 더 이상 성차별적 혐오발언으로 사회 갈등을 조장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또 "이번 교육이 면피를 위한 단발성 교육이 아니라 의원과 의회내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례교육으로 진행해 제주가 성평등한 사회로 나아가는 시작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