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강정마을 특별사면 환영...모든 주민 완전한 사면 이뤄져야"
상태바
원희룡 지사 "강정마을 특별사면 환영...모든 주민 완전한 사면 이뤄져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9일 정부의 신년 특별사면에서 서귀포시 강정마을의 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반대투쟁 과정에서 형사처벌을 받은 18명이 포함된 것과 관련해 담화문을 발표하고, "강정마을 주민에 대한 특별사면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세 번째 특별사면은 강정마을 주민의 고통과 고민을 덜고, 치유와 화합의 길을 열어가는 뜻깊은 한 걸음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주민들에 대한 사면이 이뤄지지 않은 문제를 지적하며, 사법처리로 고통을 받은 모든 주민에 대한 조속한 사면을 거듭 촉구했다.

원 지사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과정에서 일어난 국가폭력과 인권침해로 강정마을을 중심으로 한 제주도민은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감당해야 했다"며 "마을은 반목과 대립의 소용돌이에 휩싸였고, 수 백 명의 평범한 주민들은 범법자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특별사면으로 지금까지 39명이 사면됐지만, 아직 재판에 계류 중인 분들과 형이 확정됐으나 아직 사면되지 않은 분들이 많이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강정마을에서는 빠른 시일 내에 사법적 절차를 마무리해 추가 사면 절차를 진행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제주도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과정에서 사법처리를 받은 모든 분들의 완전한 사면이 조속한 시일 내에 이루어지기를 정부에 간곡히 건의드린다"고 밝혔다.

또 "정부가 약속한 지역발전사업과 강정마을 주민들이 요청한 공동체회복지원사업도 계획대로 진행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 강정마을 주민의 고통과 상처를 치유하고, 남은 갈등을 모두 풀어 평화로운 마을공동체를 재건할 수 있도록 국가의 지원과 배려를 다시 한 번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