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교생에 30만원씩 '교육희망지원금'  선불카드 지급 
상태바
초.중.고교생에 30만원씩 '교육희망지원금'  선불카드 지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교육청, 23일부터 선불카드 각 학교에서 전달
카드 보호자 수령 원칙...9월30일까지 사용 가능

제주도내 만 7세 이상 초.중.고교 학생에게 1인당 30만원의 '제주교육희망지원금' 지급이 본격 시작된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으로 어려움에 처한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제주교육희망지원금 신청접수가 마무리됨에 따라, 30만원이 담긴 교육희망지원금 선불카드를 23일부터 내달 3일까지 학부모를 대상으로 각급 학교에서 전달된다고 22일 밝혔다.

이를 위해 이날 각 학교에 선불카드가 일제히 배부됐다. 

제주교육희망지원금은 만 7세 이상 초.중.고 학생 1인씩에게 지급된다. 

배부되는 선불카드는 모두 7만 5376매다. 학교 급별로는 △초등학생 3만 6065명 △중학생 1만 9796명 △고등학생 1만 9052명 △특수학교 763명 △유예‧휴학 학생 335명이다. 

금액은 226억 1280만원이다. 

선불카드에는 학생 인적사항(학교/학년반/이름) 라벨이 부착됐다. 카드와 안내 리플릿이 비닐팩에 담겨 교부된다. 

카드 수령은 보호자 방문 수령을 원칙으로 했다. 당초 보호자 동의하에 학생이 수령할 것을 검토했지만, 전달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분실 및 안전 사고 등을 차단하기 위해 보호자 방문 수령으로 변경했다. 

학교는 카드 교부 기간 동안 학년별 요일제, 보호자 방문 예약제, 주말을 활용한 교부 등 학교 여건에 맞는 배부 방법과 교부 시간‧장소를 정해 보호자에게 교부할 방침이다.

보호자는 신분증과 함께 학생과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입소확인서 등의 서류를 갖고 가야 교부를 받을 수 있다.  

교부기간 종료일인 7월 3일까지 카드를 수령하지 않으면 교육지원청 또는 교육청으로 이송되며, 이후는 교육지원청 등에서 수령 가능하다.

무기명 카드로 분실‧도난 시 보상‧재발급 되지 않는다. 단, BC카드 홈페이지에 사용등록을 하면 재발급 받을 수 있다.
 
제주교육희망지원금 선불카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제주도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대형마트, 온라인쇼핑, 유흥업소, 레저 관련 업체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사용기한은 9월 30일까지다

교육청은 ‘제주교육희망지원금’지원 취지와 목적에 맞게 △방역물품(마스크, 손소독제, 체온계 등) 구입 △도서구입 △체험활동비 △식비 △원격수업 학습환경 조성에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22일 열린 주간기획조정희의에서 교육희망지원급 지급과 관련해 "한부모 가정, 맞벌이 가정 등 수령이 어려운 가정이 있다"며 "그렇더라도 카드가 안전하게 가정에 전달되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수령 방법의 변경 배경 등을 충분히 이해시키면서 안전하게 배부가 이뤄지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강식 도교육청 안전복지과장은 “직접 수령이 어려운 학부모들이 있지만 카드를 각 가정마다 안전하게 전달하기 위해 비교적 까다롭고 신중한 절차를 마련한 것을 양해 바란다”며 “제주교육희망지원금이 물꼬가 돼 코로나19를 극복하는 희망이 각 가정마다 커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학교 밖 청소년 2400여명에 대한 교육희망지원금은 제주도가 직접 지급하겠다고 밝히면서, 조만간 제주도에서 이의 지급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헤드라인제주>

22일 교육희망지원금 선불카드 지급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는 이강식 도교육청 안전복지과장.ⓒ헤드라인제주
22일 교육희망지원금 선불카드 지급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는 이강식 도교육청 안전복지과장.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