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호 위원장 사의, "총선 출마"...제주시甲 전략공천설 '요동'
상태바
송재호 위원장 사의, "총선 출마"...제주시甲 전략공천설 '요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균형위원장직 사의..."민주당 출마 제안 받아들이겠다"
전략공천 가시화에 민주당 예비후보 진영 반발 거세질듯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더불어민주당이 4.15총선 전략공천지역으로 결정한 제주시 갑 선거구에 전략공천 출마설이 제기됐던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59)이 21일 총선 출마를 공식화하며 사의를 표명했다.

송 위원장은 이날 '사임의 변'을 통해 "오늘 2년 5개월 여 간의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직을 마치고자 한다"면서 "문재인 정부의 국정목표인 국가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의 가치를 지속적이고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21대 총선에 출마해 달라는 더불어민주당의 제안을 받고 숙고한 끝에 국가균형발전 완성을 위한 소명으로 이를 받아들이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저는 첫 걸음으로 김대중 국민의정부의 제주국제자유도시, 노무현 참여정부의 제주특별자치도로 대한민국을 선도해 온 제주호(號)를  이제 문재인정부 국가균형발전의 성공모델로 만들기 위해 정부와 지방을 잇는 가교의 길로 나서려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제주특별자치도는 그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 추진엔진은 여전히 미완성에 있다"며 "제주호(號)가 가고자 하는 제주국제자유도시라는 목적지는 여전히 모호하며, 제대로 가지도 못한 채 분열과 갈등으로 소중한 지역공동체가 와해되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이라고 말했다.

또 "국민의정부에서 시작되고 참여정부에서 성숙한 제주특별자치도를 문재인 정부에서 완성시켜 '아무도 흔들 수 없는 위대한 제주 자존의 시대'를 열어 나가고자 한다"며 "제주도민과 함께 국가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의 완성이라는 큰 열매를 맺고 이 결실이 나아가 함께 잘사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모범이 되도록 성심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귀포시 표선면 출신인 송 위원장은 제주제일중과 제주제일고,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고, 경기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2000년부터 제주대학교 관광개발학과 교수로 재임하고 있고, 노무현 대통령 시절에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을 역임했다. 

이어 지난 2014년 제주도지사 선거 당시에는 새누리당 소속인 원희룡 지사를 적극 지원한 후 민선 6기 도정 출범 후에는 원 지사의 핵심라인으로 행보를 하면서 지방정가에서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한편, 민주당의 '전략공천'이 가시화되면서 제주시 갑 선거구는 크게 요동치고 있다. 민주당 소속 예비후보들의 반발도 거세질 전망이다.

박희수 예비후보(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는 지난 15일 기자회견에서 "중앙당이 지역 정서와 지역주민의 결정 권한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특정인을 지정해 지역의 후보로 내세운다면 지난 지방선거에서의 패배를 재현할 수 밖에 없으며, 제주도 국회의원 선거 전체를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은 공정과 정의를 기치로 억울함이 없는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다. 중앙당이 지역 도민의 생각을 왜곡한 결정으로 정의와 공정의 시대 정신에 역행은 하지 않으리라 생각한다"면서 전략공천을 불가함을 거듭 강조했다.

문윤택 예비후보(제주국제대학교 교수)도 출마 기자회견에서 "선거는 공정한 경쟁을 통해 도민들의 선택을 받아야 한다"면서 "결과 보다 중요한 것은 '과정'으로, 후보자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문재인 정권의 성공을 위해서는 총선에 승리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공정한 경쟁을 통해 확인한 민심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면서 '공정한 경선'을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제주시 2020-01-23 10:27:34 | 211.***.***.185
제주에서 꼭 중국색깔 지워주세요...대한민국 중심을 아름다운 제주로 꼭 옮겨주실분이라고 믿습니다...

보난자 2020-01-22 20:12:59 | 116.***.***.14
쥐띠니,완전 쥐새끼네...
아이러니하게 또 이런 인간들은 잘먹고 잘 살아요?
그러나 말년은 초라함

표선사람 2020-01-21 22:09:58 | 124.***.***.54
표선이장 나오잰 오는겨?
이장감으로 부족한디 , 할게 없어서 짤린건지? 모르긋다만
니는 아니다.